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역전승과 같은 수익률, 기적이 아닌 실력이 필요하다

by lovefund이성수 2015. 11. 20.

역전승과 같은 수익률, 기적이 아닌 실력이 필요하다

어제 밤, WBSC 프리미어 12 준결승전에서 한국이 일본을 9회말에 역전승하는 드라마 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짜릿한 역전승은 마치 기적처럼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이번 한일전처럼 주식투자에서도 9회말 역전승처럼 기적과 같은수익률을 기대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기적의 이면에는 실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ㅇ 일단, 한국 야구 내공이 쌓였기에 역전승이 가능했던 것!

 

어제 밤 잠시 TV를 틀었다가 잠시 보게 된 야구 한일전, 그 시점 경기 스코어는 3:0으로 일본에게 지고 있었습니다. 경기도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향해가고 있어 다른 일을 하다보니 경기를 끝까지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뒤 SNS를 통해 계속 울려대는 지인들의 메시지 "한국이 역전승 했다!"

 

[야구 한일전에서 9회에 역전승한 대한민국, 사진 : SBS영상 캡쳐]

 

 

마치 기적처럼 느껴지는 소식입니다만, 이는 대한민국 야구선수들의 실력이 있었기에 그 만큼 한국 야구가 발전하여 내공이 쌓였기에 가능했던 일로 기적이 아닌 실력!!!이 나타 난 것입니다.

만일 실력이 없었다면 9회 말에 또 다시 일본에게 역전을 당했을 것입니다.

 

 

ㅇ 주식투자, 투자자들은 9회 역전승과 같은 수익률을 원하지만...

 

지금으로부터 8년전인 2007년, "거침없이 하이킥"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던 시트콤이었습니다.

극중에서 정준하는 전업투자자로 변변치 못한 투자 수익을 내고 돈 벌이도 하지 못하니 아버지인 이순재에게 구박당하는 신세였습니다.

그러다 마지막회가 다가올 즈음 9회 역전승과 같은 대박 수익률을 거두게 됩니다.

  

[거침없이 하이킥 마지막즈음, 준하는 주식으로 대박을 내는데..]

[사진참조 : 거침없이 하이킥 캡쳐]

 

 

아이러니하게도 2007년 7월 7일, 정준하의 주식 대박 에피소드가 그 당시 2000년대 중반 상승장의 끝자락이었고, 그 후 2008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주식시장은 폭락장을 겪게 됩니다.

마치 9회초에 역전을 해 놓았더니 9회말에 다시 위기가 찾아온 것처럼 말입니다.

만일 이 때 실력과 내공이 강한 분이라면 2008년 위기를 잘 넘기고 그 이후 2009년부터 현재까지의 장세에서 높은 수익률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오히려 위기 후에 기회를 잡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공과 실력이 부족한 투자자의 경우 2008년 하락장에서 큰 손실을 겪고 투자를 포기했을 것입니다.

 

 

ㅇ 주식투자는 마지막회가 없는 경기, 계속 마음을 다지는 이미지트레이닝을 해보시라!

 

야구 경기는 9회로 경기가 끝나고, 연장전을 한다하더라도 한도가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야구 경기는 짜릿한 역전으로 승리를 확정지을 수 있습니다만, 주식투자는 마지막회가 없는 경기란 점을 기억해야하겠습니다.

 

수익이 지지부진하다하여, "승부수"를 던지기 위해 무리한 투자를 감행하고 그 결과가 짜릿한 역전처럼 엄청난 수익률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의 다지지 않고 실력과 투자전략이 체계화되지 않을 경우 한번 거둔 수익은 그저 기적과 같은 우연일 뿐입니다.

계속 이어지는 투자 기간, 우연으로 거둔 수익은 서서히 녹아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지속적인 투자공부와 마음 수양이 이어져야만 합니다.

투자전략에 대한 체계적 검증 뿐만 아니라, 마음을 다져 놓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만일 2008년과 같은 금융위기가 왔을 경우 내 투자 심리는 이를 이겨낼 수 있을 것인가?라는 마음의 상상을 해 보신적이 있으신지요? 벌써 7년전 일이다보니 경험이 없으신 투자자도 매우 많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단순히 "-50%손실나면 이겨내지 뭐!"라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그 때를 상상해 보십시요.

이 때, 과거 신문들을 함께 보시면서 상상하신다면 조금 더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는 인터넷 상에서 날짜별로 뉴스 조회도 가능하니 참고하십시요)

 

특히 2008년 10월과 같은 허무한 급락장이 나타났을 때, 내 본인의 전략을 고수할 수 있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라고 마음 먹으실 때까지 이미지트레이닝을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홈런왕 이승엽 선수의 경우도 훈련시간 중 일정부분은 이미지트레이닝을 통해 예상되는 투수와의 상상속의 대결을 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미지트레이닝 과정 속에서 본인의 투자전략의 단점 그리고 본인의 심리상태의 요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처음 경험한 상황에서는 심리는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사진참조 : SPOTV, 이승엽해설위원의 김인식 감독 인터뷰 영상 캡쳐]

 

2010년 이후 최근까지 장세는 방향이 없는 고요한 시장이었습니다. 횡보장에는 익숙할 수 있지만 위아래로 시장의 변동성이 열렸을 때, 즉 아직까지 겪어보지 못한 처음 겪는 폭등 또는 폭락이 나타났을 때 이에 대한 투자심리를 미리 이미지트레이닝으로 다녀놓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마음의 준비를 해 놓으신다면, 지금 현재 기관에서 뛰고 있는 펀드매니저들의 절반 이상보다 뛰어난 강한 투자심리를 가지실 수 있습니다. (현재 운용역 중 50%는 2009년 이후부터 활동한 매니저입니다.)

 

마지막 회가 없는 주식투자에서 우상향하는 투자 수익률을 만들기 위해서 말입니다.

 

2015년 11월 20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올림 #투자역전 #투자심리 #미리다져놓아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