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배당수익률이 기준금리를 넘어선다는 것의 의미

by lovefund이성수 2015. 12. 7.
배당수익률이 기준금리를 넘어선다는 것의 의미

초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근간에 기업 배당이 크진 않지만 증가세가 나타나면서 올해 배당수익률이 기준금리를 넘어서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90년대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 또는 은행 예금금리를 배당수익률이 넘어서려하는 지금, 증시에 시사하는 바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ㅇ 90년대부터 급격히 낮아진 배당수익률

 

과거 8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자본시장육성을 위하여, 공금리 이상의 배당지급을 정책적으로 권장하였었습니다. 그러던 추이가 80년~90년을 넘어가면서 안정성장 정책을 위하여 공금리 수준으로 배당을 억제하였고, 90년대 들어서는 상장법인 배당이 자율화 되면서 지금과 같은 낮은 배당수익률이 고착화 됩니다. 

 

 

[응답하라 80년대 배당수익률, 자료 : KDI, 상장법인 배당개선 추진]

 

 

요즘 인기있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극중에서 금리가 내려 15%밖에 안된다고 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배당수익률도 나름대로 80년대 초반까지는 제법 높은 배당수익률(물론 당시 금리보다는 낮지만)을 보여주었다가 그 이후 90년대부터 현재까지 1~2%대 시가배당수익률 수준으로 낮아지게 되고 거의 25년여동안 배당수익률은 그 자리에 맴돌고 있습니다.

 

 

 ㅇ 낮아진 금리, 상대적으로 커보이기 시작하는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 드디어 기준 금리를 넘어서는가? 자료 : 한국은행,KRX,증권업계추정]

 

 

올해 상장기업의 예상 평균 배당수익률은 1.4~1.6%수준으로 기준금리인 1.5%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일 예상치 상단인 1.6%를 기록할 경우 기준금리를 추월하는 기록을 만들게 됩니다.

그 이전에 기준금리와 배당수익률이 근접했던 적은 있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워낙 기업들의 주가가 비합리적인 수준까지 폭락하면서 2.5%수준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하였고, 그 연말 기준금리는 3.0%에 이르면서 격차가 겨우 0.5%p까지 좁아지게 됩니다.

그외 상황에서는 기준금리는 배당수익률보다 1%p 이상 높은 수준을 보여왔고 증시 활황장일 때에는 이 수준이 3.6%p까지 벌어지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2012년 이후 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가운데, 배당수익률이 작년부터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올해 배당수익률이 기준금리를 넘어설 가능성이 매우 농후 해졌습니다.

은행이자율이 1%대 후반까지 내려왔던 점도 추가로 감안한다면, 배당수익률과 예금금리와의 격차가 줄어들어 거의 없는 수준까지 도달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면서, 배당수익률 자체는 큰 수치는 아니지만 기준금리나 예금금리가 하락하면서 과거에 비하여 배당수익률이 매우 커진 것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ㅇ 배당수익률만 받아도 은행이자를 넘어서는 시대가 되었다.

 

평균 배당수익률이 이 정도이니, 개별 종목단위에 경우 기준금리를 넘어 은행이자율을 넘어서는 배당수익률을 기록하는 종목들이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간단하게 작년 배당수준으로 배당을 지급할 경우 현재 주가 수준에서 배당수익률이 2%이상인 종목을 검색하여보면 300여개의 종목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상장주식 중 15% 수준에 매우 높은 비중입니다.

 

이런 현상은 사람들의 심리를 안정자산인 은행 등에서 주식시장으로 움직이게 하는 동인(動因)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단, 주가 변동이라는 리스크를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기에 주식시장으로 돈이 몰리게 않고 있습니다.

 

 

[기준금리와 배당수익률 격차가 최저일 때 시장은 바닥.]

 

하지만, 배당수익률이 기준금리와 근접했다는 자체는 향후 시장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준금리와 배당수익률 격차가 최조치를 만들 때, 증시는 바닥을 만들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기준금리와 별 차이 없다는 것은 사람들의 투자심리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밸류에이션에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기준금리와 배당수익률이 근접했다는 것은 기업의 수익성 그리고 그에 따른 배당은 나쁘지 않은데 시장 주가수준은 낮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하기에 배당수익률이 기준금리를 추월하기 직전인 지금은 바로 향후 시장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는 중요한 대목입니다.

 

2015년 12월 7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올림#기준금리 #주식시장_바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