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업종별 밸류에이션 순위를 통해 점수화 해보다

by lovefund이성수 2016. 12. 7.

업종별 밸류에이션 순위를 통해 점수화 해보다

어제 글에서는 필자는 지금과 같은 증시 혼란기에 미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업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설명드렸습니다. 특히 저평가된 구간에 있는 업종이나 종목군이 차후에 부상할 가능성을 과거 사례를 통해서 비교설명드리기도 하였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몇가지 밸류에이션 지표를 업종별로 점수화하여 단순비교를 하여보았습니다.

[※본 글의 자료는 각 밸류에이션 지표의 점수화와 가중치를 단순화 하였기에 투자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투자 결정은 더욱 심도있는 독자님들의 분석이 병행되어야만 함을 강조드립니다.]

 

 

ㅇ 거래소 29개 업종지수 그리고 코스닥지수까지 30개 업종을 비교하다.

 

한국거래소(KRX)에 들어가면 업종별 밸류에이션 지표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PER, PBR, 배당수익률 3가지 밸류에이션 지표를 바탕으로 업종별 밸류에이션 수준을 점수화 하였습니다.

이 점수화 과정을 위하여, 독자님들의 이해와 계산의 편이를 위하여 각 투자지표별로 정렬한 후 가장 저평가된 업종에 30점(30개 업종인바) 그리고 가장 고평가된 업종에 1점을 부여하고 순위별로 1점씩 가감하였습니다.

 

이를 PBR,PER,배당수익률 세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각 업종별로 점수를 매겼고, 이를 100점기준으로 전환한 후 최종적으로는 이 100점화 된 점수를 단순평균하였습니다.

 

※엄밀하게는 서열순이 아닌 밸류에이션 수치에 따른 점수가 메겨져야하고, 각 밸류에이션 지표마다 가중치를 달리하여야합니다만, 독자님의 이해를 위해 오늘 글에서는 단순화 하였습니다.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정렬한 자료, 원자료:KRX/데이타계산: lovefund이성수]

 

 

이를 평균점수 순으로 정렬한 자료를 위의 표에 올려보았습니다.

30여개에 이르는 업종들이다보니 눈이 어지러울 정도로 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업종군들 중 가장 왼쪽(100점 만점에 100점)을 받은 업종은 전기가스업종이긴 합니다. 단, 해당 업종은 한국전력에 의해 업종통계에 노이즈가 있어 심도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전기가스업종 이후에서 공통적으로 목격 되는 업종이 있습니다.

바로 은행,금융,증권,보험과 같은 금융관련 산업의 밸류에이션이 저평가된 구간에 있어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단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은행업종의 경우 PBR 0.41배, PER레벨 7.6배 그리고 배당수익률 3.59%를 기록(KRX자료 기준)하면서, 총평균점수 96.7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은행업종의 경우 대기업 부실 우려 등으로 인해 주가가 오랜기간 약세를 보인 과정에서 우려감보다도 주가가 더 많이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증권업종의 경우 PBR 0.58배, PER레벨 13.6배, 배당수익률 3.13%를 기록하며 80점을 보였고, 보험업종은 PBR 0.82배, PER레벨 10.5배, 배당수익률 1.72%를 기록하면서 77.8점을 보였습니다.

 

그외 운수장비(자동차,조선,중공업 등)업종은 업황불황 부담이 이어지다보니 5년 넘게 업종지수 하락이 이어지고 있지다보니 이제는 밸류에이션 점수가 높은 수준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업종PBR레벨 0.69, PER레벨 9.1배, 배당수익률 1.68배란 것은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ㅇ 그렇다면 그 동안 화려했던 업종 그리고 코스닥은 어떠한가?

 

작년까지 화려한 비상을 보였던 업종군들 중에는 의약업종도 있지만, 음식료업종도 있었고 코스닥도 있습니다. 의약업종은 자주 lovefund증시토크를 통해 언급드렸기에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요즘 음식료업종이 언제 화려했지?라며 잊혀진 존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음식료업종은 화려한 랠리가 이어졌습니다. 2009년 초 업종지수 2000p부근에서 작년 최고치 6400p까지 6년만에 3배가 훨씬넘는 상승률이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꼬꼬면테마, 막걸리테마, 허니버터칩테마 등이 음식료업종에 광풍을 불어주었지요.

(불과 5년 안에 있었던 일들입니다만....)

어째거나 그러다보니 그 때 만들어진 주가로 인하여 아직도 고평가된 영역에 있고 그 결과 오늘 필자가 계산한 업종별 점수 추이에서 하위권에 랭크되어있습니다.

음식료업종은 PBR 1.3배, PER레벨 17.8배, 배당수익률 0.83%로 100점만점 기준 총평균 25.6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약업종은 PER레벨은 낮은 수준인 10.9배이지만 자산가치 기준인 PBR레벨은 높은 값을 보이며 2.5배, 배당수익률은 0.51%로 낮은 수준을 보이면서 총평균점수 30점을 기록하며 투자매력도 점수 하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인 업종은 바로 코스닥이었습니다. 업종PBR 1.73배, 업종PER레벨 37.1배, 업종배당수익률 0.61%를 보이며 총평균점수 11.1점을 기록학 코스닥시장.

물론 거래소의 업종들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분명한건 거래소 업종들에 비하여 매우 높은 밸류에이션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가격메리트하에서 차후에 주도주 혹은 대장주로 부상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ㅇ 정답은 아니더라도, 장기적인 우상향 수익률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위의 자료들을 통해 미래 대장주가 될 업종을 정확하게 맞출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투자에 있어서 대략적인 짐작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어떤 업종에 저평가된 종목군들이 몰려있는지를 말입니다.

그리고 투자에 있어서 비싼 가치에 올라와 있는 업종이나 종목을 바가지쓰고 매수하지는 않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종목을 심도있게 분석한다면 여러분들은 조금 더 알찬 종목들을 발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종목들을 투자함으로써 꾸준히 우상향하는 수익률을 장기적으로 만들어 가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지금 이 혼란스러운 장세 속에 다음 도약을 기다리는 종목들이 많기에...

 

2016년 12월 7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국제투자분석사,한국증권분석사회 정회원 및 CIIA 합격)

#업종 #밸류에이션 #저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