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식투자 운세와 팔자, 내 자신이 바꿀 수 있다!

by lovefund이성수 2019. 6. 27.
주식투자 운세와 팔자, 내 자신이 바꿀 수 있다!

오늘 증시토크 주제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오늘 증시토크 주제를 잡게 된 계기가 쌩뚱맞게도 오늘 아침 이혼 뉴스로 화재가 된 송중기씨와 송혜교씨의 사주에 대하여 2~3년 전 어떤 역술가가 쓴 글을 보면서 주제를 떠올렸기 때문입니다. 그글을 보면서 일반인들이 자신의 재복에 대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곰곰히 떠올려보았습니다.

"나는 재복이 없어서 투자할 때마다 손해야"라고들 말하곤 하지요...

 

 

ㅇ 쌩뚱맞게 보게된, 송혜교/송중기 사주글

 

아름다운 부부였던 송중기, 송혜교 커플, 오늘 아침 이혼한다는 뉴스를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관련하여 도는 이런저런글들 중간에 2~3년 전 어떤 역술인이 자신의 불로그에 적은 글도 있더군요. 호기심이 생겨 그 블로그에 언급된 다른 유명인들의 현재 모습과 과거 기록된 사주글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나름 재미있더군요^^)

 

그런데 다른 유명인들 사주글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포인트는 재물운(재복)입니다.

아무개 연예인은 버는건 많으나 재복이 없으니 조심해라, 요즘 클럽문제로 시끄러운 어떤 연예인에 대해서는 돈그릇이 작으니 어쩌구저쩌구 등등등 글을 보다 문득 개인투자자들이 말하던 사주에 관한 푸념이 머리속을 스쳤습니다.

 

"나는 재복이 없어서 주식투자하면 언제나 망하더라구"

"사주에 돈그릇이 작아서 주식투자 수익내도 작게만 벌어"

"사주에 돈이 나를 피해간데..."

등등등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투자실수나 부족한 부분을 모두 "사주와 운명"탓으로 돌리곤 합니다.

하지만 사주 공부한 분들이 공통적으로 말씀하시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운명은 자신의 노력에 의해 바뀌는 것이라고..."

 

 

 주식투자 운명를 바꿔보자 1. 주가지수에만 투자해도 한국증시 운명과 같아진다.

 

주식투자만하면 항상 큰 손해를 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두해전 투자 실수로 큰 손해를 보았어도 또 다시 반복하는데 그 분 말씀은 자신이 재복이 없어서 그런 운명이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주식투자 손실만 쌓인다는 운명을 더 큰 흐름과 일치시킨다면 최소한 망하기만 하는 주식투자 운명은 사라지지 않을까요?

 

예를들어 괜히 엄한 곳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대표 주가지수인 종합주가지수나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투자 행위 자체가 대단 해 보이지 않으실 수 있겠지만, 매번 투자 손실만 보는 재복이 없다는 그 투자자분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투자 운명은 이제 한국의 주식투자 운명과 똑같아지게 됩니다.

 

[주가지수에만 투자해도 당신의 재복은 한국증시와 일치된다, 사진참조 : pixabay]

 

 

최소한 장기성과가 엄청난 마이너스를 만드는 상황은 아닐터이니 말입니다. 투자 기간이 길어질 수록 증시는 서서히 상승하고, 매년 따박따박~! 발생하는 배당소득은 투자수익률을 높여줄 것입니다.

 

아무리 본인이 투자복이 박복하더라도, 이 순간부터 자신의 재복운을 바꾸는 작은 시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ㅇ 주식투자 운명을 바꾸어보자 2. 전략적 투자를 가미하면 자연스럽게 재복은 커지게 되고

 

지금까지 투자실패만 반복하여 재복이 없다고 생각하는 개인투자자라도 주가지수에 투자하게 되면 운명이 한국증시와 일치하게됨을 앞서 언급드렸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한국증시 흐름아쉬운부분이 많지요? 손해만 보는 박복에서 벗어나긴 하였지만 재복이라 하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하기에 운명을 조금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전략적 투자를 가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적 자산배분전략만 취해도 투자운명은 크게 바뀐다]

 

위의 도표는 1987년 기준가 100p로 시작하였다고 가정하고 아래회색선은 종합주가지수에만 투자하였을 때 그리고 중간 주황색선은 50vs50자산배분전략을 취했을 때 마지막으로 최상단은 배당/금리 활용 자산배분전략을 사용했을 때의 초장기 성과입니다.

 

종합주가지수 기준으로는 손해보는 투자 성과는 아니지만 32년동안 연복리 4.4%로 4배정도만 상승하였습니다. 재복이라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50%씩 나누어 1년에 한번씩 리밸런싱하는 50vs50전략만 사용하더라도 평가금액은 7.76배 증가합니다. 이는 연환산수익률 6.6%수준이니 점점 재복이 생기는 듯 합니다.

이 단순 전략에서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배당/금리 활용 자산배분전략의 경우 100p로 시작한 자산이 1098p로 10배 넘게 상승하였습니다. 연환산 7.78%수익률을 장기적으로 만든 것입니다.

 

자신의 재복이 투자만 하면 손해만 보는 박복한 운명에서 주가지수에만 투자하여도 그 운명이 바뀌게 되고, 전략적 투자를 가미함으로써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박복에서 재복이 있는 운명으로 말입니다.

 

 

주식투자 운명을 바꾸어보자 3.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가짐!

 

자신의 재복을 바꿀 수 있는 다양한 투자 방법이 존재하여도, 이를 알아보려하지도 않고 부정적인 의견만 귀기울인다면 결국 여러분의 재복은 가까이 다가오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작은 변화라도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투자에 변화를 주어간다면 어려분의 주식투자 운명은 서서히 바뀌어가고 있을 것입니다.

 

투자만했다하면 손해보는 운명에서 적어도 손해보지 않는 운명으로 바뀌고 어느 순간부터는 은행금리에 몇배 이상의 연수익률로 바뀌다 못해 두자리수 수익률을 장기적으로 만드는 모습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여러분의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사주에 부모 재복이 없습니다. (ㅠㅠ) 그야말로 혼자서 일어나야하는 (ㅠㅠ)

만약 제가 그 사주만 믿고 일찍부터 포기하였다면 여러분들께 이런 글 조차 쓰지못했을 것입니다.

재복이 있는지 없는지 실체는 모르지만 제 마음에 달렸다고 생각하여, 투자 공부와 연구 그리고 실험을 오랜기간 해왔고 운명자체도 돌리기 위해서 매일같이 긍정적인 말을 읆조려왔습니다.

"나는 재수가 좋고, 운이 저절로 따른다!"라고 말입니다.

 

긍정의 힘 그리고 투자운명을 키우기 위한 실질적 노력과 결심이 실천으로 이어진다면 여러분의 재복은 눈사람처럼 쌓이고 쌓여 커져갈 것입니다.

사주 공부한 분들이 공통적으로 말씀이 하나 있습니다.

"운명은 자신의 노력에 의해 바뀐다고..."

2019년 6월 27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다음검색에서 "lovefund이성수"를 검색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