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서적 후기

짐 로저스의 일본에 보내는 경고 -짐 로저스 저/오시연 역-

by lovefund이성수 2020. 1. 6.

 

 

우연히 접하게 된 책 "짐 로저스의 일본에 보내는 경고"

이 책은 일본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최근에 한국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습니다.

세계의 대투자가로 알려진 짐로저스, 한편으로는 워낙 많은 이야기를 방송해서 쏟아냈었다보니 사람들 사이에서는 예측이 잘 틀리는 인물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보는 세계의 크 그림을 읽기 위해 가벼운 마음으로 주말 사이 책을 완독하였습니다.

 

이 책을 보다가 느낌 첫번째 생각은 이 책은 일본에 보내는 경고가 아닌 한국에 보내는 경고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책 초반에 나오는 일본의 상황들이 우리 한국이 지금 겪고있거나 수년 뒤 겪을 상황들이기 때문이지요.

 

초고령사회...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에 20%를 넘기는 초고령사회를 일본은 이미 진입하였고 한국도 2020년대 중반에는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하여 일본이 먼저 경험한 저성장의 늪에 한국도 빠질 것이라는 생각이 문득문득 머리속에 스쳐지나갔습니다.

짐 로저스는 현재 일본 아베노믹스를 힐날하게 비판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직후 매수한 일본 주식을 근래 모두 매각하였다고 합니다.

일본의 국채문제 그리고 양적완화과정에서 급격하게 풀린 자금은 결국 일본의 화폐가치를 무너트리고 과거 20세기 초반 영국 파운드화가 몰락하듯 일본 엔화도 무너질 수 밖에 없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몰락을 최대한 막기 위해 여성의 경제활동을 최대한 늘리고, 외국인의 일본으로의 이민을 적극적으로 늘려 인구의 연령불균형을 조금이라도 안정시킬 필요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해외로 눈을 돌려 젊은 사람은 해외에서의 활동을 늘리고 투자자들은 일본 국내 투자에서 벗어나 글로벌 투자를 늘려야하는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뻗어나가야할 세계로 중국, 한반도를 짐 로저스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세기의 헤게모니 변화 속에 세계 최강대국이 미국에서 중국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생각을 피력하며 북한과 대한민국이 힘을 합치면 엄청난 기회의 땅이 될 것임을 강조합니다.

(그래야만 합니다만... 어려운 국제 현실입니다.ㅠㅠ)

 

이러한 이야기로 일본인에게 보내는 경고와 조언을 굵직하게 쓴 로저스는 책 후반 4장과 5장에서는 재테크와 투자에 관한 개념으로 내용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하드커버 책이지만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던 이 책...

세상을 보는 눈을 조금 더 넓힐 수 있었습니다.

 

2020년 1월 6일, lovefund이성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