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미국 게임스탑 공매도 숏커버가 만든 조정장 빌미 : 쫓기는 쪽이 결국 진다.

by lovefund이성수 2021. 1. 28.

미국 게임스탑 공매도 숏커버가 만든 조정장 빌미 : 쫓기는 쪽이 결국 진다.

이번 주에 미국 증시에서 게임스탑(GME) 공매도 세력과 미국 개인투자자들의 한판 승부는 한편의 활극을 보는 듯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급기야 헤지펀드 멜빈캐피털이 125$에 이르는 손실이 발생하면서 백기 투항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그 여파가 미국 증시뿐만 아니라 한국증시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쫓기는 쪽에서 돈이 필요하다 보니 말입니다.

 

 

게임스탑 공매도 vs 미국 개인의 한판 대결 : 공매도의 모순을 역이용한 한판승

 

공매도는 학술적으로는 고평가되거나 비합리적인 주가 수준에 있는 주식에 매물 압박을 가함으로써 합리적인 주가 수준을 만든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그런데 공매도 플레이어는 구조적으로 모순을 안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수익은 제한적이지만 손실은 무제한이라는 점이지요.

수익이 제한적이다 보니 공매도 플레이어는 레버리지를 일으켜 공매도 덩치를 키울 수밖에 없고 한편 손실이 무제한이다 보니 공매도 단독으로 이용되기보다는 매수포지션을 함께 두고 운용되게 됩니다.

 

하지만, 숏포지션으로 잡은 공매도 주식이 갑자기 튀어 오르게 되면 이론적인 손실은 무제한에 이릅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공매도로 인해 오히려 비효율적인 시장이 만들어지게 되지요.

바로 공매도했던 물량을 되사들이는 숏커버와 숏스퀴즈가 바로 그것입니다.

 

마치 전쟁터에서 죽음의 공포에 빠진 병사처럼, 공황 상태에 빠져 도망치기 바쁘다 보니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가격 불문 매수할 수밖에 없고 이번 주에 게임스탑 주가가 단숨에 몇 배를 뛴 것과 같은 기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공매도 숏커버 속에 숏스퀴즈가 발생하며 폭등한 미국의 게임스탑]

 

이번 게임스탑 상황은 공매도 헤지펀드와 미국의 로빈후드라 불리기도 하는 개인투자자 집단지성의 대전이었기에 증시 역사 속 큰 이슈로 남을 일입니다. 이번 일로 취임한 지 얼마 안 된 미국 바이든 행정부도 긴장했을 정도이니 말입니다.

공매도는 과열된 주가를 만들어 효율적 시장을 만들지만, 그 안에 모순으로 인하여 오히려 비효율적 상황을 심화시킨다라는 것을 투자 교과서에 명시해야 할 상황이 만들어지고 말았습니다. (ex, 테슬라 및 셀트리온 공매도 물량이 숏커버 하면서 주가를 급등시켰던 것도 교과서에 실려야겠군요)

 

 

작은 파고이지만 쫓기는 이들은 돈이 급해졌기에 : 외국인 공격적 매도 출회

 

미국 금융시장에서 헤지펀드 하나가 위기에 빠진 것은 찻잔 속 태풍일 뿐일 수 있습니다. 이번 게임스탑 공매도에서 실패한 멜빈캐피탈이 자본 125억 달러에 최대 30%까지 손실을 보기도 하면서 다른 헤지펀드로부터 긴급 자금 수혈을 받기도 하였다 하지요.

 

그런데 이는 단기적으로 연쇄 도미노 현상을 만들게 됩니다.

여기에서 자금을 수혈받았다면 그 헤지펀드도 다른 곳에서 자금을 일정 부분 지원받아야 할 터이고 이번 사태가 공매도가 집중되었던 종목들에서 연쇄적으로 이슈가 확산하는 상황이기에 또 다른 헤지펀드들의 자금 수혈 또는 미리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과정이 발생할 것입니다.

 

과거에 호랑이 같던 헤지펀드들이 이제는 쫓기는 처지가 되고 만 것입니다.

작년 코로나 팬데믹 당시 가격 형성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해 드릴 때, 가격은 결국 겁쟁이가 만든다고 비유해 드린 바 있습니다.

자금이 급하면 급한 쪽에서 다른 자산이나 주식을 패면서 현금을 확보해야 하지요. 그러다본 최근 글로벌 증시가 무겁게 흘러간 중요한 이유로 이번 게임스탑 공매도 헤지펀드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도 열심히 공격적으로 매도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

 

결국 이번 주 26일부터 쏟아진 외국인의 매도는 미국 공매도 투자 실패한 헤지펀드로 인한 도미노 현상이 큰 영향을 미쳤다 하겠습니다.

 

그들은 쫓기는 처지이지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내가 급하니 일단 돈부터 확보하고 보자. 결국 외국인들은 또다시 작년 3월에 그러했던 것처럼 묻지 마 투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울고 싶을 때 뺨 맞은 증시 : 여러분은 쫓기는 입장인가요? 여유로운 입장인가요?

 

주식시장의 과열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면서 저는 칼럼을 통해 반복적으로 장기적으로 긍정적이라 하더라도, 자산 배분 전략을 통해 일정 부분 마음의 준비와 각오가 필요하다라는 점을 강조해 드려왔습니다.

증시 숨 고르기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질 때 미국발 게임스탑 공매도 헤지펀드의 패배는 도미노 현상처럼 한국증시에까지 자금을 끌어가기 위해 매도를 급하게 쏟아내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런 비유가 종종 쓰이곤 합니다.

마치 울고 싶을 때 뺨 맞은 격

 

조정이 필요할 때 조정의 명분이 생기면서, 부담 없이 조정을 마주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조정을 마주하면서 한가지 생각 해 볼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쫓기는 처지일까요? 아니면 여유롭게 투자하시는 입장이신가요?

여유롭게 투자하시는 분이시라면 미리 자산 배분 전략을 통해 일정 수준의 안전자산을 가지고 있기에 조정이 조금 더 깊이 온다면 리밸런싱을 통해 간접적인 저가 매수를 하는 여유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쫓기는 입장이라면.

 

2021128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