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국민연금 관련 뉴스 헤프닝 : 그 안에 초장기 주식시장 시나리오를 엿볼 수 있다.

by lovefund이성수 2021. 3. 19.

국민연금 관련 뉴스 헤프닝 : 그 안에 초장기 주식시장 시나리오를 엿볼 수 있다.

어제 국민연금이 국내 주식 비중에 융통성을 발휘할 것이라는 뉴스 기사가 나오며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만, 바로 복지부와 국민연금은 이에 대한 반박 보도자료를 내며 논의 계획이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국민연금 발 연기금 등의 매도가 50여 일 넘게 지속되었다 보니 개인투자자의 원성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만, 저는 이번 뉴스 헤프닝을 보면서 한국증시의 초장기 시나리오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수십 뒤 초장기 관점에서 한국증시는.)

[오늘 칼럼은 흑백논리/편 가르식의 관점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현실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주식비중 목표치를 크게 상회하고 있는 국민연금 기금 : 그러다 보니 쏟아지는 매물

 

이성수의 증시 토크 칼럼을 통해 한 달에 한두 번은 강조해 드려왔던 것처럼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비중 목표치를 작년 수준(17.3%)으로 잡는다고 하더라도 주가지수 3,000p 위에서는 20조 원 이상 국내 주식 초과 물량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지속적인 매물 출회가 불가피합니다.

 

[2021318일 현재 국민연금의 지수별 국내 주식 초과/부족분 추정치]

[ 추정 분석 : lovefund이성수 ]

 

여기에 올해는 국내주식비중 목표치가 작년보다 0.5%P 낮아진 16.8%로 낮아질 계획입니다. 물론 이 목표치에서 ±5%P의 융통성이 있습니다만 되도록 목표치를 따라 비중을 맞추려 하지요.

그러다 보니 하루에 2,000억 원 정도씩 매일 연기금발 매도 물량이 시장에 출회되고 작년 크리스마스 즈음부터 ‘51거래일 연속 매도라는 안타까운 신기록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투자자는 국민연금 운용에 융통성을 키우라는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만, 한편 어제 나온 보건복지부의 보도 반박 자료는 국민연금 기금운용 계획에 변함이 없을 것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은 주식 비중 확대 관련 기사에 바로 반박하였다. 자료 : 보건복지부]

 

서기 2040, 국민연금은 순 지출 상태에 진입 : 2060년 이전 고갈

 

국민연금 기금 관련한 기획 재정부나 보건복지부 등의 자료를 수시로 접하다 보면 2040년을 기점으로 국민연금 기금이 순 지출 상태로 들어가고, 2060년 이전에 고갈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망에서는 2056년 고갈할 것으로 5년여 전의 전망치보다 4년 빨라졌습니다.

 

이게 무슨 현재 연기금 수급과 무슨 관련이 있느냐 생각하시겠습니다만, 2040년 이후 감소하는 속도를 그래프로 보면 그즈음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실감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다양한 방안들을 고민하지만 2040년 전후로 기금 감소, 2060년 이전 고갈은 기정사실화]

[자료 참조 : 2019~2060년 국민연금 재정 전망 : 국회예산정책처 2019년 자료]

 

어떠한 좋은 제도를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초고령사회라는 구조적 문제에 의해 2040년부터는 국민연금 기금은 감소하여 빠르면 15년 만에 모두 고갈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만약 그즈음에도 한국 국내 주식 비중이 20%에 육박한다면 어떤 현상이 2040~60년 사이에 한국증시에서 발생할까요? 대략 계산 해 보아도 증시 등락 관계없이 한해에 20~30조 원에 이르는 국내 주식 매물이 쏟아지고 이로 인하여 그즈음 한국 주식시장은 대혼란에 빠져있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2040년 이후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민연금 입장에서는 국내 주식 비중을 단계적으로 낮추어 갈 수밖에 없지요. 자칫 2045~2055년 사이에는 국민연금 발 패닉 쇼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도 공룡이 되어있는 국민연금 입장에서는 갑자기 국내 주식 비중을 10%P씩 움직일 수는 없기에 단계적으로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증시 상승기에는 주식을 대량 매도하고 주가 하락기에는 기대보다 덜 매수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초장기 관점에서의 주식투자 시나리오 : 2040년 이전에 단단히 수익을 만드시라.

 

20년 후의 시나리오이다 보니 아주 먼 미래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20년은 금방 다가오고 지나갑니다. 그전까지는 심각한 부담은 없겠습니다만, 2040년 전후로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기금들이 연금수혜자들에게 연금을 지급해야 하기에 자산을 매각하여 지급해야만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는 큰 쇼크가 오겠지요.

 

아마 그 때즈음 되면 채권 보유분은 현대통화이론(MMT)처럼 중앙은행이 매입하는 형태가 나타나고 있겠습니다만, 주식은 참으로 난해합니다. 일본처럼 중앙은행이 ETF 형태로 매입하는 경우 간접적이지만 기업 국유화 논란과 중앙은행 자산의 손익문제가 있을 터이니 말입니다.

어떠한 상황이든 그 즈음 되면 상승장보다는 하락 충격이 강한 시장이 자주 발생하고 있겠지요.

그러하기에 우리는 그 이전까지 연기금 매매가 2040~2060년 시점보다 상대적으로 온화한 이때, 단단히 주식 투자수익을 만들어 두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지금은 주식시장이 하락하면 사주기라도 하고, 목표 비중이 맞추어지면 그때부터가 기준 지수점(Base Line)이 될 것이라는 기대라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향후 20년 뒤인 2040년 즈음을 떠올려보면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2021319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13!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