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개인 투자자금 순증 15개월 연속 증가 중 : 지난 설 이후 개인 자금 꾸준히 유입

by lovefund이성수 2021. 3. 22.

개인 투자자금 순증 15개월 연속 증가 중 : 지난 설 이후 개인 자금 꾸준히 유입

지난 설 연휴 즈음, 증시로의 개인 투자자금 유입 정체가 설 연휴 이후 재개될 가능성을 언급해 드린 이후 한 달여 동안 개인 투자자금 순증(개인 순 매매+고객예탁금)’을 예의주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월을 보내고 3월도 막바지에 접어든 지금 자료를 분석하여보니, 개인투자자의 자금 유입이 재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 100조 원이라는 역사적인 개인 투자자금 순증을 기록한 이후 올해 1분기 그 자금 유입은 생각보다 매우 강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금 순증은 lovefund이성수, 제가 사용하는 용어이며 정식금융 용어는 아닙니다.)

 

 

개인 투자자금 순증 : 지난 210, 유출에서 2, 3월 유입으로 변경

 

지난 설 연휴 직전인 210, 증시 토크를 통해 명절 효과와 투자심리의 일시적 위축으로 인하여 2월 개인 투자자금이 유출되는 상황이지만 설 연휴 이후가 흥미진진할 것이라는 칼럼을 남긴 바 있습니다.

 

그 당시 210일까지 기록된 2월 개인 투자자금 순증감은 21,616억 원 유출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꾸준히 개인투자자의 고객예탁금이 꾸준히 증가하고, 개인투자자의 순매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2월 개인 투자자금 순증은 +43천억 원으로 유입을 기록하였고 319일까지의 3월분도 +45천여억 원 유입을 기록하였습니다.

 

[개인 투자자금 순증 추이(고객예탁금증감 + 개인투자자 순매수), 자료 계산: lovefund이성수]

 

 

2월 설 연휴 이후 꾸준히 개인 자금이 유입되면서 괄목할만한 개인 자금 유입을 기록한 것입니다. 만약 3월 월말까지 개인 투자자금 순증가를 기록한다면 15개월 연속 개인 투자자금 순증이라는 역사를 또다시 만들게 됩니다.

 

 

개인 투자자금 순증 역사적 선례가 없는 하루하루가 신기록

 

동학 개미 운동은 한국 금융 역사에서 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증시 자금 흐름입니다. 작년에만 개인 투자자금 순증은 100조 원을 넘었고, (주식 순매수 64조 원 + 예탁금 증가 38조 원)

올해도 1월부터 319일까지 개인 투자자금 순증은 34조 원에 이릅니다.

 

[2003년 연초 이후 개인 투자자금 순증 누적 추이, 자료 계산 : lovefund이성수]

 

 

과거 IMF 직후에 잠시 개인의 강력한 자금 유입이 IT버블 때까지 있었습니다만 규모는 지금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작았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시기를 항상 개인은 증시와 반대로 걸어왔습니다. 위의 개인 투자자금 누적 추이를 보시면 2003년 이후 개인 투자자금 순증감은 증시와 역행하여왔습니다.

 

하지만 2020년 동학 개미 운동 속에 개인 투자자금의 유입은 증시가 상승해도 유입되고 하락하면 더 크게 유입되는 패턴이 만들어집니다. 계속 꾸준히 들어오고 있는 것이지요.

 

 

개인 투자자금 순증 추이 : 힘들지만, 연기금 매물을 충분히 흡수할 듯

 

국민연금 발 연기금 매도 물량은 하루에 2천억~3천억 원씩 꾸준히 시장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산 배분 전략에 의한 부득이한 상황이지만 시장 참여자 입장에서는 참으로 아쉬운 상황입니다. 올해 들어 한달 평균 대략 5조 원의 연기금 매도 물량을 고려 해 볼 때, 개인 투자자 순증 규모는 힘겹지만 대략 올해 늦봄 또는 초여름까지 지속될 수 있는 연기금의 잠재적 매물을 충분히 흡수할 듯합니다.

 

이렇게 국민연금 발 연기금 매물을 모두 흡수하고 나면, 국민연금의 자산 배분 전략은 그 시점의 종합주가지수를 BASE Line으로 잡게 됩니다. 그 의미는 그 지수부터 주가가 하락하면 든든한 언덕으로서의 모습을 다시 보이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 모습이 마치 고독한 개인만의 전투처럼 보입니다만, 개인이 고지를 확보하고 나면 이제는 다른 수급 주체들이 호구처럼 높은 가격이라도 더 늦기 전에 자기들이 사야 한다고 달려들고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이 거대한 자금흐름의 변화가 있기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안전자산이라고 인식됐던 부동산과 은행 예금에서 돈이 나와 주식시장으로 계속 들어오는 거대한 자금흐름 말입니다.

(그러하기에 과거 개미투자자를 생각하고 시장을 해석하는 것은 자칫 중요한 것을 놓칠 수 있습니다.)

 

2021322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13!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