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고객예탁금 급증 : 그 안에는 코인 시장에서 돌아오는 자금들이 있는데!

by lovefund이성수 2021. 4. 22.

고객예탁금 급증 : 그 안에는 코인 시장에서 돌아오는 자금들이 있는데!

고객예탁금 증가가 심상치 않습니다. 지난주 후반부터 조원 단위로 증가한 고객예탁금은 급기야 420일에는 66천억 원이 급증하였습니다. (421일 금융투자협회 발표 자료)

예상외로 폭증하는 고객예탁금 증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 그런데 그 안에는 코인 시장에서 다시 증시로 넘어오는 자금들이 상당수 있으리라 짐작됩니다.

그리고 코인 시장을 다녀온 증시 자금은 성격이 매우.

 

 

고객예탁금 사상 최대치! 757,884억 원 (420일 기준)

 

금융투자협회에서 421일에 공시한, 420일 기준 고객예탁금은 전일 대비 66천여억 원 증가한 757,884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지난 112일에 744,559억 원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20년 연초 이후 고객예탁금 추이, 원자료 참조 : 금융투자협회 통계]

 

1월 중순 이후 증시가 횡보장이 발생하면서 신규 개인 자금이 이전처럼 강하게 들어오지 않고 자금 중 많은 부분이 가격 모멘텀이 강렬한 가상화폐, 코인 시장으로 넘어가면서 고객예탁금은 1월 중순 대비 4월 중순 10조 원 가까이 감소하였습니다.

 

그런데, 지난주 목요일(4/15) 26천억 원의 고객예탁금 증가가 관찰되더니, 다음날도 13천억 원이라는 조원 단위 증가가 발생하였고, 41921천억 원, 42066천억 원이라는 폭발적인 고객예탁금 증가가 발생하였습니다. D+2일 결제분을 고려하였을 때 이 기간 개인이 대규모로 매도하여 만들어진 예탁금 증가가 아니라 오롯이 외부에서 새로운 자금이 증시로 유입된 것입니다.

 

 

고객예탁금 급증의 3가지 이유

 

지난주 목요일 고객예탁금이 증가에 대해 처음에는 그즈음 공모청약이 있었던 이삭엔지니어링의 환불금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런데 연일 조원 단위의 자금이 유입되니 공모 청약자금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어 가능성이 큰 이유를 추려보았습니다.

 

첫 번째로는 신규 상장종목 공모 자금도 큰 이유이긴 합니다.

지난주 이삭엔지니어링 청약이 있었고 이번 주에는 쿠콘 청약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배당금의 증권 계좌 입금을 이유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4월은 배당금이 지급되는 시즌이지요.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주 금요일 배당금이 지급되기도 하는 등 종목 수가 많은 분은 매일 배당금 알림을 받으실 정도로 4월에는 배당금 지급이 집중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주식시장을 노려보던 자금이 들어온 것입니다.

코스닥 1,000p 돌파, 코스피 사상 최고치 경신과 함께 발생한 상승추세가 증시를 관찰하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이게 한 것입니다. 이 자금 중 일정부분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다시 증시로 돌아온 자금이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주식시장 코인 시장 그리고 다시 증시로 돌아온 자금 성격은 매우 공격적!

 

[가상화폐 투자자금이 증시로 유입된다면 예상외 종목들이 산발적으로 급등할 것]

 

지난 1월 중순 이후 3개월여 증시에서 빠져나가 가상화폐 시장으로 이동한 자금은 매우 공격적인 성향의 자금입니다. 모멘텀을 중요한 투자 기준으로 삼는 자금이기에 상승하는 종목에는 불타기, 하락하는 종목에는 투매를 만들어 가격을 급등락시키게 됩니다.

최근 3개월 가상화폐 시장으로 이 공격적인 자금 중 많은 부분이 넘어가면서 증시가 차분해졌었습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재미가 없어졌지요.

(옳다 그르다는 개념은 아닙니다. 그냥 자금 성격이 그렇다는 것이지요)

 

최근 코인 시장에 과열된 군중심리 그리고 숨 고르기 양상이 지난 주말 이후 발생하면서 코인 시장에 넘어갔던 자금 중 눈치 빠른 자금이 증시로 다시 넘어온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예탁금 증가분 중 일정부분은 이 자금이 섞여 있을 것입니다.

아직은 본격적으로 증시로 회귀한 것은 아니겠지만 코인 시장에 넘어갔던 자금이 증시로 넘어오게 되면 증시의 성격은 급격하게 바뀝니다.

 

기본적으로 공격적인 투자자들의 자금입니다. 그런데 코인 시장에서 경험한 기본 따블, 10배 목표 수익률의 눈높이를 그대로 증시로 가져오게 됩니다. 하지만 정말 답답 할 것입니다.

마치 고속도로에서 시속 100km 제한이 답답하여 과속하며 200~300km/h로 달리던 사람이 시내에서 50km/h을 제한 속도로 달리는 듯한 기분이 들 것입니다.

당연히 목표 수익률과 기대수익률을 채우기 위해서는 모멘텀이 매우 강한 종목으로 자금을 집중시킬 것입니다.

 

, 향후 주식시장은 코인 시장에 갔다가 다시 복귀한 자금이 늘어나면 여기저기 산발적으로 급등, 폭등하는 종목들이 늘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난 1월에는 보수적 투자자가 견디다 못해 증시로 들어와서 삼성전자, 현대차와 같은 대형주를 끌어올렸다면, 가상화폐 시장에서 증시로 되돌아온 자금은 예상외의 종목들을 마치 코인 가격 끌어올리듯 하고 있을 것입니다.

 

2021422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13!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