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작은 증시변동에 불안해 죽겠다면, 당장 자산 배분 전략을 사용하시라.

by lovefund이성수 2021. 5. 25.

작은 증시변동에 불안해 죽겠다면, 당장 자산 배분 전략을 사용하시라.

최근 증시변동에 은근히 많은 개인투자자분이 부담감 수준을 넘어 두렵다고 합니다. 종합주가지수 기준 시장이 10% 하락한 것도 아닌데도 말입니다. 과거 증시 등락에 비하면 귀여운 수준의 등락에도 불구하고 큰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지금 당장 자산 배분 전략 기준을 세우고 실행해야만 합니다.

 

 

당장 대박 수익을 내야 하는데 웬 자산 배분? : 생존이 우선입니다.

 

지난 1년여 주식시장 폭등 그리고 코인 시장 급등이 있어서인지 투자자들의 마음은 당장 큰 수익을 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듯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증시 토크에 관한 독자님들의 반응, 지인들의 투자 행태, 증권 업계 계신 분들의 반응, 유명 경제 채널들 속 패널들의 말들을 종합 해 보면, 투자자들의 기대수익은 하늘 꼭대기에 있는데 시장이 기대와 달리 살짝 흔들리니, 마치 폭락 장을 경험하는 것처럼 느껴지는가 봅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수익률을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은 맞긴 하지만 과도한 기대수익을 쫓다 보면 무리한 종목에 투자하거나, 무리하게 빚을 끌어와 투자하는 위험한 투자를 하게 되고 결국 작은 증시 등락에도 불구하고 실제 본인 계좌는 생존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오랫동안 꾸준히 수익을 만들어온 투자자들은 공통으로 시장에서 생존하라라고 말합니다.

잠시 손실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시장에서 생존하고 있으면 크게 도약할 기회가 찾아오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시장에서 생존하지 못하면 기회가 다시 다가온다고 하더라도 이미 시장에서 퇴출당하여 떠나있기에 그 기회를 잡지 못하게 됩니다.

 

 

개인투자자 모두가 트레이더가 될 수 없다. : 생존 투자 자산 배분 전략을 실천하시라.

 

최근 기대 수익률이 높아져서인지, 개인의 매매 회전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중에는 단기 매매를 강조하는 채널은 쉽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보면 개인투자자 중 상당수가 마치 트레이더처럼 단기 투자에 집중하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단기 투자의 세계는 결국 제로섬 게임으로 귀결됩니다.

누군가 수익을 만들면, 누군가는 손실을 경험하게 되지요. 이 과정에서 트레이딩 기법이 취약한 대다수의 개인투자자는 시장에서 손실만 누적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중년 이상의 나이에 단기 투자를 하는 경우 생존 가능성이 극히 낮아집니다. 매매에서도 뒤처질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젊은 투자자라도 직장 생활과 사업 등의 본업이 있는 분들은 큰 수익을 쫓기 위한 단기 매매는 본업도 망치고 투자도 망치는 결과에 이를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회사 때려치우고 전업 투자하면 내가 정말 큰 수익을 만들어 부자가 될 텐데.”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았고 요즘도 그런 생각 하시는 분들 많으실 터입니다만, 필자가 보아온 수십, 수백 명의 전업까지 나간 개인투자자 중 상당수는 결국 주식시장을 아예 떠나고 말았습니다.

 

결국 시장에서 생존하고 살아남은 투자자가 미래 기회와 수익을 본인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간단한 방법이라도 본인에게 맞는 자산 배분 전략을 찾아 실천하십시오.

고리타분하고 수익이 줄어든다는 불평을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궁극적인 장기 성과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2021년 국민연금 기금운용 목표 포트폴리오, 자료참조 : 국미연금 기금운용본부 ]

 

단순 비율 자산 배분 전략도 좋고 다양한 기준을 바탕으로 역동적으로 자산 배분을 조절하는 동적 자산 배분 전략도 좋습니다.

이도 저도 어렵다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에 가셔서 중장기 자산 배분 전략을 카피하시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시장에서 생존하면서 장기 수익률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생존이 주식시장에서 왜 중요한지는 작년 3월 그리고 그 후 현재까지의 증시 속에서 생존하고 경험한 투자자분들은 공감하실 키워드일 것입니다.

(오늘 증시 토크는 하락장에 대한 의견이 절대 아닙니다.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어떠한 시기에라도 자산 배분은 생존을 위한 필수 덕목입니다.)

 

2021525일 화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13!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