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향후 주식시장, 백신 완전 접종률에 달려있다. 전 세계를 분석하니 N%가 분기점

by lovefund이성수 2021. 8. 17.

향후 주식시장, 백신 완전 접종률에 달려있다. 전 세계를 분석하니 N%가 분기점

여름 장 이후 약세장이 반복되고, 오늘 아침은 그 충격이 제법 강하다 보니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군중심리가 흔들리는 모습들이 여기저기에서 관찰되고 있습니다. 8월 들어 한국증시가 주변 국가들보다 유독 약한 흐름이 왜 나타날까? 연휴 기간 내내 곰곰이 생각하다가 전 세계 백신 완전 접종률과 각국의 주식시장을 함께 비교하여 보니 답이 너무 쉽게 나오더군요.

그리고, 그 핵심에는 백신 완전 접종률! OO%가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었습니다.

 

 

▶ 서양 증시에 비해 약한 아시아 및 이머징 증시 격차 : 백신 접종률의 차이가 만들다.

 

연휴 기간 전 세계 백신 접종률과 증시를 살펴보고 핵심 국가들의 증시를 함께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생각은 시작은 미국 증시는 연일 사상 최고치인데 한국증시는 이렇게도 힘이 없을까 하는 의구심에서 시작하였습니다.

ourworldindata에서 집계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 접종 글로벌 현황 자료와 세계 주요 30개국 증시의 올해 등락률과 6월 말 이후 최근까지 등락률을 조사하여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백신 접종은 두 번 이상 접종한 완전 접종률 (fully vaccinated rate)로 잡았습니다.

 

자료를 정리하고 보니 매우 노골적으로 서양과 동양(또는 이머징)의 백신 접종률에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실감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서양 국가들은 40% 이상의 높은 백신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아시아권 및 이머징 국가들의 백신 접종률은 제법 큰 괴리가 있었습니다.

 

[ 주요 30개국의 코로나 백신 완전 접종률과 올해 증시등락률 ]

[ 백신 접종률 자료 : ourworldindata ]

 

코로나 백신 완전 접종률 40% 선을 분기점으로 위쪽은 대부분 미국 및 유럽의 서구권 국가들 그리고 그 아래는 아시아 및 이머징 국가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연이든 필연이든 완전 접종률 40%를 넘긴 국가들은 올해 및 6월 말 이후 증시등락률이 모두 플러스였습니다.

 

백신 완전 접종률 40%를 넘긴 14개국의

올해 평균 증시등락률은 17.95% 상승이었으며

6월 말 이후 평균 증시등락률은 4.27% 상승을

그리고 모든 국가가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백신 완전 접종률 40% 미만의 16개국의 경우는

올해 평균 증시등락률은 8.49% 상승하였고

6월 말 이후 평균 증시등락률은 –1.09% 하락하였으며

절반 이상인 9개 국가가 하반기 들어 마이너스 증시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 코로나 백신 완전 접종률과 올해 및 6월 말 이후 증시등락률과의 상관관계

 

[ 올해 6월 말 이후 최근 백신 완전 접종률과 증시등락률 ]

[ 가로축 : 완전 접종률 / 세로축 : 증시등락률. 백신 접종률 자료 : ourworldindata ]

 

위의 표는 코로나 백신 완전 접종률과 올해 하반기 이후 증시등락률을 점도표로 표시한 자료입니다. 한눈에 보시더라도 완전 접종률 40%를 분기점으로 증시 향방이 크게 엇갈렸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시등락률과 백신 완전 접종률 상관관계를 분석하여보면

올해 전체 증시등락률은 완전 접종률과의 상관계수가 0.236으로 낮은 편이지만, 올해 하반기 들어서는 0.432로 크게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올해 하반기 증시의 주도권은 결국 백신 완전 접종률이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왜 백신 접종률이 증시의 핵심 키인가 : 경제 재개!

 

위의 표에는 빠뜨렸습니다만, 영국은 완전 접종률 59.77%를 기록하고 있고 다른 서양권 국가들처럼 올해와 하반기 현재까지 증시가 훈훈합니다. 그리고 마스크도 안 쓰고 스포츠 경기를 오픈하였을 정도입니다. 물론 이에 대한 방역 우려가 크긴 합니다. 그리고 확진자 수도 만만치 않지요. 다만,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일수록 치사율이 현격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이 완벽한 국가에서는 독감 수준으로 위험도가 크게 낮아진 것이지요. 하지만 접종률이 낮은 국가에서는 중환자실에 넘쳐나는 환자와 사망자에 관한 뉴스들이 매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 차이는 정상 경제로 돌아가느냐의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상반기는 전 세계 증시가 넘쳐나는 유동성에 정신없이 상승했다면 지금은 누가 먼저 위기에서 탈출하느냐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국가들이 보여준 것처럼 완전 접종률 40%를 넘기게 된다면 한국증시는 지금 8월처럼 일방적으로 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완전 접종률 40% 빨리 이르러야할텐데 말입니다.

 

2021년 8월 17일 화요일, 저는 9월 초에 2차 접종을 완료합니다.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신간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성공 투자의 비밀 함께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