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한국증시 수급 선순환은 회복! 이젠 중국 증시가 발목 잡지 않으면 다시 앞으로 나간다.

by lovefund이성수 2021. 9. 6.

한국증시 수급 선순환은 회복! 이젠 중국 증시가 발목 잡지 않으면 다시 앞으로 나간다.

9월 증시로 본격적으로 들어온 요즘 수급 동향을 살펴보다 보면 그 이전과 달라진 외국인의 흐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는 개인, 하루는 외국인이 매수 상위에 올라오는 흐름 속에서 수급 선순환이 만들어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한국증시가 제대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중요한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 증시가 발목을 잡지 말아야만 합니다.

 

 

▶ 8월을 보내고 매도 일변도에서 벗어난 외국인

 

8월 외국인 매도는 정말 무서울 정도였지요. 6조 원에 가까운 매도 물량을 8월에 쏟아내었고, 8월 11일~13일 사이에는 매일 1조 원~2조 원씩 소나기 매물을 퍼부었습니다. 이러한 8월 외국인 매도 물량에 관하여 증시 토크에서 자주 언급해 드린 바처럼, MSCI EM 이슈에 따른 2월, 5월, 8월, 11월에 거쳐 가야 하는 과정이고 이번 8월 그리고 5월에 찐하게 외국인 매물이 쏟아졌던 것입니다.

 

그리고 8월을 보내자마자, 외국인은 언제 그랬냐는 듯 연일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엄밀하게는 8월 31일 장 마감 이후부터 바뀐 것입니다만, 그 8월 마지막 거래일은 카카오뱅크 블록딜에 의한 것이니 차치하더라도, 9월 들어 확실히 외국인 매도는 색깔이 바뀌었습니다.

개인과 외국인 매매가 하루 단위로 엇갈리면서 시장은 어느 사이엔가 코스피 주가지수 3,200p를 넘어섰고 코스닥 지수는 10여 일 넘게 상승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발목을 잡지만 않아도 한국증시를 앞으로 뚜벅뚜벅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9월 초 증시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 중국 증시가 외국인 수급과 한국증시 향방의 Key

 

미국 증시의 연일 사상 최고치 경신 소식을 접하다 보면 배가 아플 정도로 한국증시는 답답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럽 증시 정도만 움직여도 배는 아프지 않을 터인데 미국 증시가 꾸준히 상승할 때 발목이 잡혀 있으니 말입니다.

 

08년 금융위기 때 수준으로 매도한 외국인 수급이 큰 원인이긴 하겠습니다만, 한국증시가 포함된 이머징 지수, 그 이머징 지수의 대장주인 중국 증시의 부진은 한국증시 또한 발목을 잡고 말았습니다.

8월 25일 자 필자의 증시 토크 “한국증시 언제 외국인 매수가 돌아올 것인가? MSCI EM 지수 속에 힌트가 있다.”에서 설명해 드린 바처럼, 한국증시가 중국 증시에 비하여 크게 상승하면 리밸런싱 과정에서 한국증시에 외국인 매물이 더 크게 등장하게 되다 보니 중국 증시가 부진하면 한국증시도 동반 약세를 보이는 원치 않은 부정적인 커플링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 한국 코스피 지수와 중국 상해 지수 그리고 미국 S&P500지수의 올해 흐름 ]

 

 

위의 한국 코스피, 중국 상해 지수 그리고 미국 S&P500지수 흐름을 보시더라도 한눈에 한국증시가 중국 증시에 커플링 되어 움직이고, 미국 증시와는 동떨어져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의 경우 월간 지수 등락률 기준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보아도, 한국증시와 미국 증시는 –0.062의 역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데, 반하여 한국증시와 중국 증시는 0.32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엔 전 세계 증시가 코로나 사태로 급락 후 급등하였기 때문에 모두가 상승에 기뻐하다 보니 그 모습이 잘 보이지 않았지만, 올해는 2010년대 내내 관찰됐던 한국증시와 중국 증시의 커플링이 확연하게 관찰되고 있는 것입니다.

 

 

▶ 복잡한 중국 상황 : 증시만이라도 상승하면 한국증시는 탄력을 받는데

 

다만, 중국 내부적으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들이 복잡하지요.

교육산업과 플랫폼 산업들을 일거에 무너트릴 중국 이슈가 발상하였다 보니 지난여름 중국 증시가 급락하였고 그에 따른 여파가 일정부분 8월 한국증시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어쩌면 복잡한 중국 내부 정치적 이슈가 중국 증시에도 영향을 주기에, 한국증시가 커플링 되어 발목 잡힐까 걱정되기는 합니다.

 

다만, 최근 상하이 종합지수의 경우 다시 상승세를 틀어 하반기 고점을 형성하고 있단 점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부적 이슈를 극복하고 중국 증시가 상승을 이어가면서 중장기적인 흐름 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관점에서도 한국증시에 직접적인 훈풍을 만들 것입니다.

예를들어, 만약 중국 증시가 장중 상승세를 이어가면 한국증시는 뒷심을 발휘하여 전약후강의 흐름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20년 전에는 미국 증시와 한국증시가 커플링 되었기에 미국 증시만 보면 되었는데 2010년대 이후 한국증시는 점점 중국 증시와 커플링 되어있다는 점을 고려하시면서 시장을 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는 단기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10년 단위의 장기 시계열에서도 등장하는 현상입니다.

 

2021년 9월 6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신간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성공 투자의 비밀 함께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