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저리

금연, 그 재테크의 효과는 놀라워

by lovefund이성수 lovefund이성수 2009. 2. 18.

제가 겪은 경험과 주변지인들의 사례를 통하여 생생한 돈모으고 불리는 재테크노하우를 이야기해볼까합니다.

제1편으로 오늘 제목은 "돈을 모으려면 담배부터 끊자"로 정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절반이상은 담배를 피우지 않겠지만, 남자분들중에 많은분들이 담배를 피우고 계십니다. 최근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따르면 2006년 12월 현재 성인 남성 흡연율이 44.1%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비하면 많이 줄어든 것이지만, 44%의 남성분들은 담배를 계속 피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이 담배를 먼저 끊어야합니다. 담배를 끊는 순간 담배의 직접적인 비용과 담배에 따른 간접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하루에 두갑씩 피웠던 담배를 2001년에 끊었습니다. 벌써 8년이라는 시간이 흘러갔습니다.  당시에는 "THIS"를 주로 피웠었던것 으로 기억나는데 가격은 얼마였었는지 기억은 안나는군요. 인터넷자료를 보니 2006년말기준으로 THIS한갑에 2000원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2009년 현재 기준으로 8년동안 하루에 담배 2갑씩 피운다면 그 금액은 얼마나 될까요(여기서 가정, 물가상승률과 담배값의 상승률이 같다고 가정하며, 따라서 6년뒤의 담배가격의 현재가치는 2000원으로 동일)

제가 하루에 2갑씩 피웠으므로 하루에 4000원

한달에 120,000원

1년이면 146만원이 됩니다.

8년이면 146만원*8=1168만원

 그렇다면 이 담배를 피지 않고 한달에 12만원씩 적금을 한다면

12만원씩 연5%로 8년간 적금을 한다면 세금후 232만원의 이자가 붙으며 총 1384만원의 금액으로 불어나게 됩니다.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닙니다. 담배를 피워 하늘에 연기로 날리는 돈이 이렇게 1년에 140여만씩 날라가는 것을 잡을 수 있게됩니다. 특히 담배를 피우게 되면 그에 따른 부가비용

즉, 라이터값이라던가 술자리에서의 과음, 담배를 피우면서 버리게되는 시간의 화폐가치 등을 감안하여 본다면 그 금액은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담배를 피움으로써 발생되는 호흡기질환 및 건강의 악화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게됩니다.

만일 장기흡연에 따른 병원입원시 폐와 관련된 암은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폐 이외에도 담배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한 간기능 저하 그리고 간암으로 확대시에는 돈이 수천만원 혹은 억대로 넘어가는 치료비를 감당해야할 것입니다.

재미있는 계산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만일 이 글을 읽고계신 여러분이 담배를 피우시는 분이고, 첫 아기를 오늘 가지셨다고 가정하였을 때.. ,오늘부터 담배를 끊는다면...

물가상승률이 없다는 가정하에 계산하겠습니다.(담배값은 물가상승률과 매우 비슷하게 움직이므로)

 이 담배 끊은 돈을 20년동안 모은다면...원금만 잡아보아도

1년에 140만원 20년이면 28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원금자체만 본다면,현재 이공계 대학등록금 500만원으로 잡았을 때, 6학기 정도의 등록금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만일 담배를 끊고 모으는 돈을 합리적으로 높은 이율의 상품으로 운용을 한다면 등록금상승률이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4년동안의 등록금은 마련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중에 자녀들이 대학들어갔을 때, 여러분은 정말 담배값을 모아서 애들을 여유있게 등록금을 내어주실 수 있게될 것입니다.

 담배값 무시할수 없는 공허한 하늘로 날려보내는 돈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