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조정장은 필연, 그 속에서 시장의 필승해답을 찾자!

by lovefund이성수 2009. 10. 5.

지난주 월요일(9월28일) 시황분석글을 통하여, 시장이 조정장으로 진입하였고, 이번 조정장을 거쳐야 진정한 상승장이 다시 온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었습니다.

그 뒤로 시황관의 변화가 특별히 없었기에, 1주일여 시황글을 쉬었다가 오늘 다시 올리게 됩니다.

지난 월요일글에서 현재 증시를 마라톤과 비교를 하였습니다. 42.195km를 달린 병사가 쉬엄쉬엄 갔었다면 죽지 않고 승리의 기쁨을 같이 누렸을테지만, 그가 쉼없이 달렸기에 죽었다는 이야기를 드리면서 증시 또한 쉴때는 쉬어주어야 건전한 상승장이 펼쳐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결국 시장은 조정장으로 본격진입하였고 중요한 추세선을 붕괴시키고 말았습니다.

ㅇ 종합주가지수 3월의 중기추세 붕괴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추세선 분석을 할때, 편하게 볼때는 "일반차트"로 추세선을 그리지만, 정말하게 추세선을 분석하려면 LOG차트를 이용하여 추세를 분석하여야 합니다. 그러한 이유는 주가등락률이 가격이 낮을 때와 높을 때의 차이가 차트에서 제대로 구현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두차트를 통해서 볼 때, 시장은 지난 목요일과 오늘 추세가 모두 이탈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LOG차트로 보게 되면, 지난 주 후반에 3월부터 시작된 상승추세선을 이탈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오늘은 "일반차트"에서도 추세가 이탈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추세 흐름상, 한동안은 힘든 시기가 조금 더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시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대형주 중심의 시장에서 철저하게 매수일관하였던 외국인들이 7거래일 연속 매도세를 보이면서 추세를 붕괴시키는 모습은 가히 투매형태로 보여지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오늘 IT대표주인 삼성전자/LG전자/LG디스플레이 등이 무너지는 모습에서 그러한 형태를 보여주었고, 금융주의 추세붕괴에서도 나타났습니다.

ㅇ 하락의 원인은 원달러환율 하락.. 그렇다면?


원달러 환율의 하락으로 수출주에 대한 부담으로 지수대형주들이 급락하였고, 오히려 내수주들은 상승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그 가운데에서 무너진 금융주들은 어떤 의미일까요...


그것은 지금 시장이 전형적으로 하락추세로 가는 중간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원달러환율의 하락은 금융주입장에서는 호재이지만 시장의 체력이 무너지면서 매도를 당하여 추세가 흐트러지게 된 것입니다.


즉, 지금은 원달러환율 하락이 증시에 악재로 비추어지는 상황인 것입니다.


하지만, 이 원달러환율은 "아수라백작"과 같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 시장이 충분히 하락하였고, 그 시점에도 원달러환율이 하락세를 계속 그리고 있다면, 시장은 "수출주 원달러하락에도 불구 실적선방"이라는 분위기가 조성되게 되고, 그 순간 다시 금융주를 시작으로 다시금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단, 이 부분은 투자심리가 작용되는 부분이기에 당장에 그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라고는 이야기드릴 수는 없습니다.


 


ㅇ 시간이 약간은 필요합니다.


요즘 MBC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고현정)의 대사 중 이런 말이 떠오릅니다.

"하늘의 뜻이 약간은 필요합니다."

이 말을 조금 바꾸어, 증시가 다시 돌어서기 위해서는

"시간이 약간은 필요합니다"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급할 필요는 전혀없습니다. 성급히 지금 매수의 칼날을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 우리가 인지해야할 것은 이번 상승장의 주도주들은 너무 올라 고평가 영역에 있다는 점과 그러면서 철저하게 소외된 종목들이 저평가 상황에서 투매의 칼날에 허무하게 무너지는 모습들이 목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ㅇ 저평가된 종목들을 시간을 공들여 어루고 달래야할 시기

저평가된 종목들이 널렸다는 것은 먹을 종목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그 종목들을 지금 성급하게 만졌다가는 손에 상처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시간을 두고 조금씩 조금씩 물량을 잡아가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반드시 그 종목들은 여러분들께 큰 효자 종목이 될 것입니다.

"모두가 그 종목은 주도주가 아니요"라고 하여 소외 되었을 때 그 소외주의 마음을 달래주셔야할 시점이라 판단합니다.

ㅇ 단! 현금비중 최소 20%는 유지


시장을 가치분석한 결과 러브펀드의 이론 현금비중은 20%수준을 계속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20%수준의 현금은 만약을 대비한 현금입니다. 최소 20%수준은 유지하시고 시장을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금 현재 시점은 한두종목에 올인을 하면 자칫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최소 5종목이상의 포트폴리오 구축은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