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프로그램 일별차익잔고 추이... 앞으로의 시장에 기대감을 가지게 하다.

by lovefund이성수 2009. 5. 27.

5월들어서 증시가 1400p위로 올라가기도 하다가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등, 3,4월과 같은 탄력적인 장세를 보이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거래소나 코스닥 모두 시가총액상위 종목군에서는 그나마 낙폭은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중소형업종에서는 제법 큰 조정이 이어지고 있어, 일부투자자의 체감증시는 서늘한 느낌마저 들게한다.
시장이 매일매일,매주,매달 상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에 5월의 조정은 어찌보면 "필연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5월 현재 조정장세는 지수자체로만 보면 그렇게 조정답지 않고 조용하다. 이번주 초반에 북한의 핵실험 악재도 있었지만 그렇게 큰 동요없이 시장은 고요히 1400p부근에서 박스권 횡보를 보이며 조정하는 모습이 이어지고 있다.

즉, 현재 장세는 전형적인 "기간조정"장세로 볼 수있겠다.

상승 이후에, 숨을 고르기 위해 잠시 쉬어가는 하지만 주가를 크게 하락하는 것은 용납하지 않는 "기간장세"인 것이다. 작년의 폭락장을 떠올린다면 "조정"이라는 단어는 큰 주가하락을 가져오는 "가격조정"을 생각할 수 있지만, 이번 조정은 건강한 "기간조정"으로 전개되고 있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겠다.

ㅇ 프로그램차익잔고 추이 속에서..
보통 가격조정장이든, 기간조정장이든 프로그램차익잔고 추이가 기존추세와는 달리움직이는 경향을 보이곤한다.
상승장에서는 계속쌓여가던 "프로그램매수차익잔고"가 조정장에서는 점점 줄어들고 "프로그램매도차익잔고"가 쌓여가는 양상을 보여주게 된다. 이는 장이 돌아섰을 때, 시장에 상승모멘텀을 제공할 수있는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반대로, 시장이 하락장일 때는 "프로그램매도잔고가"급증하다가 하락을 잠시 쉬어갈 때에는 다시 "프로그램매도"가 줄고 "프로그램매수잔고"가 증가하게 된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상승장에서의 기간조정과정에서 프로그램매수차익잔고가 급격하게 줄고, 프로그램매도차익잔고가 급격하게 늘어날경우, 향후 시장예측에 중요한 포인트가 되게 된다.
이러한 모습이 최근의 장세에서 나오고 있다.

위의 차트는 프로그램 차익잔고 추이를 나타내는 도표인데, 보통 "프로그램매도차익잔고"가 급증하면서 올해 3월초와 같은 높은 고봉을 형성할 경우, 시장의 조정이 끝났을 때 중요한 상승모멘텀으로 작용되게 된다.
최근 5월장에서 프로그램 매도가 대량으로 쏟아지는 가운데에도 시장이 크게 밀리지 않으면서 "프로그램매도차익"의 급등은 향후 우리 시장이 조정장을 마무리 한 뒤에..

프로그램매수에 의한 탄력적인 시세분출 가능성을 높이는 재료가 될 수 있겠다할 수있다.

작년 8월에는 반대의 현상이 있었다.
시장이 하락뒤에 약간 하락을 쉬어가는 자리에서 "프로그램매수"가 급격하게 유입되었지만 시장은 상승세로 전환되지 못하고, 아까운 프로그램매수에너지만 소진하였었다. 그리고 한달뒤 우리는 가을 폭락장을 겪었던 경험이 있다.

ㅇ 결론
시장은 기간조정가운데 상승에너지를 쌓고 있다. 어느순간 에너지가 폭발하겠지만, 증시가 숨을 충분히 고르고 난뒤에는 의미있는 상승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겠다.

단, 시장이 올해들어 크게 상승한면이 있기에 100%주식투자 또는 대출을 크게받아서 주식투자하는 것보다는 이제는 현금비중을 융통성 있게 늘리면서 (lovefund현금이론으로는 하한선 15%수준) 시장에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