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증권수수료 0%, 그 이면에 숨겨진 독!!

by lovefund이성수 2012. 12. 4.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앵커 lovefund이성수입니다.

 

요즘 증권사에 계신분들과 이야기하다보면, 회사에서 증권수수료 0%이벤트를 시작하였으니 많은 관심 가져달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한시적이라는 조건이지만, 어째거나.. 증권매매수수료 0%...

심지어 어떤 증권사는 최저수수료인 K모증권사로 수수료를 맞추어 줄 수 있다는 협의 수수료 이야기도 들리더군요.

그런데, 이러한 증권수수료 0%가 과연 개인투자자에게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이 주제로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님들의 뷰온추천!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손가락모양을 꾹! 눌러주세요 ^^>>

 

ㅇ 증권사는 수수료 경쟁! 무한 경쟁!

<<증권 매매수수료 무료! 무료! 는 이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벤트>>

 

증권사들의 수수료 무한 경쟁은 어제오늘일은 아닙니다.

10여년전 IT붐이 일기 시작할 때부터 온라인증권사가 기존 증권사 매매수수료 0.5%수준에 비해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0.1%를 내걸었던 대형증권사가 나타나면서 0.1%수수료가 당연한 수수료율이 되더니, 급기야,

키움/이트레이드 증권과 같은 온라인증권사가 늘어나면서 0.015%가 당연한 증권수수료가 되었습니다.

가끔 0.01% 이하를 제시하기도 하지만, 증권사의 손익분기점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보니,

"출혈경쟁"이라는 논란이 계속 일기도 합니다.

심지어 증권사 본사 온라인증권부서와 영업점간에 알력이 생기기도 하지요.

 

개인투자자입장에서는 "증권매매수수료" 낮아지면 좋습니다.

하지만 증권매매수수료 낮아지다보니 개인투자자의 투자문화가 "단기성향"으로 흘러가게 되는 것은 어떻게 봐야할까요...

 

ㅇ 매매수수료가 낮아지니 자연히 매매가 잦아져...

매매수수료가 낮아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하루에도 몇번씩 매매하는 스캘핑 매매와 일주일안에 승부를 보니 스윙매매가 투자의 정석인 것마냥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많은 개인투자자분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나는 일주일에 승부를 매매에서 보는 스타일이다!"라고 말씀하시는 투자자분이 만나본 투자자분들중에 절반이 넘어가는 것에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매매스타일이 장기가치투자 스타일이다보니 만나게되는 많은 개인투자자분들께서

"그렇게 심심하고 재미없는 매매가 주식투자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많이 물어보십니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투자의 정석인 것처럼 문화로 정착된 "단기 및 스캘핑"투자 과연 개인투자자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까요?

증권매매수수료율이 0%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수익을 가져다 줄까요?

 

1. 증권거래세를 관과하고 있다.

증권매매수수료를 0%수준까지 낮추었다고 하더라도, 증권거래세를 투자자분들께서 무시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정부에서 정해놓은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점이기 하지만, 매매하는데 있어서 증권거래세의 무서움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을 관과하십니다

 

현재 증권거래세는 매도시, 0.3%부과되게 됩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개인투자자분들께서 투자하시는 방법 대로 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1억원의 자산으로 매주 전체자산을 매수/매도를 1년동안 하게 될경우

1주일에 증권거래세가 30만원이 발생되게 됩니다.

한달이면 대략 130여만원의 증권거래세로 늘어가네 되고

1년이면 1560만원의 증권거래세가 발생되게 됩니다.

 

이 금액이면, 1억원 초기자산대비 16%에 준하는 비율이라는 점은 간단한 계산으로도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1년에 16%수익률... 내기 쉽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터이지만...

1년에 16%수익률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시장을 10년이상 보아왔지만, 쉽지 않은 수익률입니다.

이러한 16%수익률이 증권거래세로 저절로 녹아나가게 됩니다.

증권전문가들 중에 흥~ 10%수익률 일주일에 상한가 한번 먹으면 되지 라고 이야기하지만

과연 그들의 계좌수익률이 실제로 장기적으로 그러한 수익률을 낼 수 있을까요?

십년이상 증권바닥에 있었던 저는 냉정하게 매우 어렵다 이야기드리겠습니다.

 

즉, 다른 표현으로 하자면

"증권거래세가 대패질로 자산을 깍아먹는다."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매매횟수는 수익률에 악영향을 미친다.

 

<<BarBer & Oeadn,2000년 논문에서...>>

 

Barber와 Oeadn이 2000년에 내놓은 "Trading is hazardous to your wealth"논문에서 매매횟수와 수익과의 상관관계를 잘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매매횟수가 적은그룹과 많은 그룹을 5그룹으로 나누어 구분하여 수익을 장기적으로 추적하였는데,

매매회전율이 낮은 그룹의 수익이 매매횟수가 많은 그룹에 비하여 월등한 수익을 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논문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명지대 변영훈교수의 2005년, "투자자의 성별과 과잉확신이 거래량과 투자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논문에서는 매우 명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째, 성별로 보았을 때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매매가 잦은데, 수익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수익률이 높다.

이 점은 제가 만나면 수백명의 개인투자자분들과 이야기를 한 경험을 통해서도 들을 수 있었던 내용입니다.

보통 여자분들이 매매회전율이 낮은데 비하여, 남자분들은 액티브한 매매를 하시는 경향이 크신데, 결국 수익률은 여자분들이 더 많이 나시더군요.

 

두번째 결과로, 변교수도 5단계로 매매회전율의 그룹을 나누었습니다. 그 결과..

매매회전율이 가장 높은 그룹은 -5%의 손실이 발생되었지만

매매회전율이 가장 낮은 그룹은 +30%의 수익률이 발생되었습니다.

 

매우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역동적이고 액티브한 매매가 수익을 쌓아줄 것으로만 생각했지만, 결국... 손실만 쌓인 것이죠..

이러한 연구결과는 투자자에게 제시하는 바가 큽니다.

 

ㅇ 매매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매매 횟수를 줄이기 위하여 저는 두가지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가치투자를 하시라는 것입니다.

가치투자를 하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매매 및 보유기간이 길어지게 되어 매매횟수와 회전율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종목을 접근 하실 때, 무턱대고 매수나 매도하는 비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종목에 대한 연구를 심층적으로 하게 되기 때문이죠. 매수하기 전에 몇번을 검토한 뒤 매수하게 되고, 매도할 때도 심사숙고하게 됩니다.

그 결과 매매회전율은 낮아지게 됩니다.

 

두번째로 참고하실만한 사항 : 가치투자하는 큰손 중에는 일부러 수수료율이 높은 증권사를 사용!!!

저도 이 이야기를 듣고 놀란적이 있습니다.

큰손이라면 당연히, 거래금액이 크기 때문에, 수수료에 민감할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오히려 수수료율이 높은 증권사와 거래한다고 하더군요. 심지어는 영업점 또는 본사 직원에게 "전화"로 오프라인 주문으로 거래한다고 합니다.

아시겠지만..

오프라인 매매수수료율은 회사에 따라 틀리지만 0.3%~0.5%수준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그런데도, 왜 그 큰손들은 일부러 수수료가 높은 증권사를 선택할까요..

이유도 들어보니...

"수수료가 비싸야, 수수료 아까워서라도 매매를 통제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그러면, 수수료 싼데로 하고 매매를 자제하지 않으면 안되느냐라고 되물었더니..

"막상 수수료가 낮은 증권사 사용하면, 이상하게 매매가 자주 발생하더라..."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매매는 1년에 1회전 또는 2회전 정도로 크게 줄어들게 되더군요.

 

오늘은 독자님들께 매매를 자주하시지 마시라는 취지에서 글을 남겼습니다.

매매가 잦아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감정적인 매매를 하는 일이 발생되게 되고,

결과 뇌동매매가 발생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손실만 누적되게 되는 것이죠.

 

매매를 자제할 경우 계좌에는 살이 저절로 붙게 될 것입니다.

신중한 매매, 냉정하고 이성적인 매매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회전율도 감소하게 됩니다.

 

독자님 모두 이점 기억하시고... 꼭! 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

 

2012년 12월 4일 화요일, 독자님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하며 lovefund이성수 올림~

 

PS : 독자님들께,제가 앵커로 진행하고 있는 이데일리TV 성공투자90분

매일 아침 8시30분~10시 많은 시청부탁드립니다.놀라운 방송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꼭 TV시청부탁드립니다~ 여러분 관심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회원님들의 관심과 시청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