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기관의 매도! 코스닥을 뒤흔든다..부제 : 컴투스,게임빌의 급락이유

by lovefund이성수 2012. 12. 5.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앵커lovefund이성수입니다.

 

오늘은 참으로 애매한 주식시장이었습니다.

장중에 중국증시의 강세소식속에서 거래소 시장이 낙폭을 보이다 상승반전하였지만, 코스닥시장은 허무하리만큼 큰폭의 하락세가 나왔습니다.

냉탕과 온탕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듯한 장세가 바로 오늘 코스닥과 거래소 시장의 모습이었다고 평가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금일 코스닥시장의 하락에는 그동안 강세 흐름을 보이면서 시가총액 상위권에 들어왔던 모바일게임주 및 기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급락이 주요한 원인일 것입니다.

그들 종목의 하락을 보면서, 저는 갑자기 지난달 중순에 있었던 에스엠의 폭락사태가 생각이 났습니다.

기관! 특히, "투신권"의 대량 매도가 11월 중순에 에스엠을 중심으로한 "엔터"관련주에서 대량의 차익실현을 하면서 엔터주들의 추세를 뒤흔들었지요.

 

기관의 매도세가 오늘 코스닥에서 상승분위기를 리드했던 종목군에 융단폭격을 가했던 것입니다.

 

 <<독자님들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손가락모양을 꾹! 눌러주세요 ^^>>

 

ㅇ 투신권은 매도 매도 매도!!!!

지난달 후반부부터 해서 투신권의 매도세가 거래소/코스닥에서 목격되기 시작합니다.

<<투신권의 지난달 후반부터의 매도세>>

 

거래소와 코스닥 시장에서의 매도세는 꾸준히 이어졌습니다.

보통 코스닥시장의 경우 투신권이 세자리수의 매도를 보일 경우 코스닥지수가 크게 하락하는 경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지난 11월 16일 코스닥시장에서 에스엠을 중심으로, 200억원대의 매도를 보였었던 날 매도 당시에도 그러하였고, 오늘 167억원 매도 또한 투신권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만들었던, 종목군들을 중심으로 차익실현매물이 나왔다는 점에서, 투신권 전반적인 전략이 충분히 상승한 코스닥 종목군에서 현금화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ㅇ 희생양은 금일 코스닥 기관 순매도 상위 Top 10에서 찾을 수 있었다.

종목명 금액(백만원)
컴투스(078340) 9,460
파라다이스(034230) 8,597
게임빌(063080) 5,439
KG 이니시스(035600) 4,246
위메이드(112040) 2,640
JCE(067000) 2,599
씨젠(096530) 2,371
네오위즈인터넷(104200) 2,268
이엠텍(091120) 2,178
엔텔스(069410) 1,629

<<코스닥 기관 순매도 Top 10, 2012년 12월 5일 수>>

 

금일 기관의 순매도 상위 탑10에는 익숙한 종목들의 이름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컴투스,파라다이스,게임빌,위메이드,JCE,KG케미칼 등등의 종목들은 기관이 매수세를 이끌면서 주가를 끌어올렸던 종목들이 아니었던가...

특히, 모바일게임주로 각광받았던, 컴투스,게임빌 등은 매우 노골적인 기관의 사랑을 받았던 종목이고

개인들 또한 그들 종목에세 사랑을 주면서 트레이딩에 집중했던 종목들입니다.

 

그런데, 이들 종목군에서 제법 큰 매도세가 나왔다. 그리고 그들 종목의 하락은 생각보다 충격이 컸습니다.

 

컴투스의 경우 12.9%급락하면서 마감하였고, 게임빌 8.82%, 위메이드 7.69%하락, KG이니시스는 11.5%하락하면서 기관의 매도 규모에 비하여 크게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더 이상 기관 특히, 투신권이 보았을 때 그 종목에 매수를 유입시켜 주가를 부양시킬 메리트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단, 회사의 문제가 아니다. 회사는 좋고 성장성도 좋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충분히 고평가된 영역에 들어왔기 때문에, 서서히 기관도 비중을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ㅇ 마치... 비탈길에서 공을 굴린 것처럼...

 

<<게임빌 : 기관 매매동향>>

 

게임빌을 대표적으로 보면, 지난달 중후반부터 기관의 매도세가 목격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주가가 조금씩 조금씩 조정을 받았다. 하지만, 그 조정은 추세를 꺽을 정도의 조정은 아니었습니다.

 

마치 비탈길에 공을 처음 놓았을 때 처럼... 속도는 느립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갈 수록 기관의 매도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비탈길에 굴러가는 공에는 속도가 붙기 시작하고,

급기야... 금일 투신권의 대량매도가 흘러나오면서 장중 10%가 넘는 급락세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고점에서 누가 먼저 고점에서 매도하나... 눈치만 보던 기관 하나하나가,,,

임계치에서 우루루 몰려가는 군중심리 분위기가 형성된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 지난달 중순에 에스엠을 중심으로한 엔터주에 매도를 일시에 보였던 것처럼 말이죠..

 

ㅇ 기관! 투신의 코스닥 주요주의 매도 어떻게 해석해야하나?

코스닥시장에서의 주요 종목에 대한 투신권과 기관의 매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요?

일단, 올해 여름부터 3개월여간 이어졌던 코스닥시장의 상대적인 강세장에서 투신권이 사랑했던 종목들에서 자금을 빼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들 종목들은 기관과 투신권의 사랑을 받으면서 시가총액이 올라갔고, 자연 코스닥지수를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되기는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형성되었던 아니.. 그 이전부터 형성되면서 여름이후 클라이막스를 맞이한 대장주들이 서서히 퇴색되어가는 과정으로 볼 수 지금 현재는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즉, 얼마전까지 코스닥대장이었던 종목에 접근하는 것은 이제는 위험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주가가 고평가 되었고, 이제는 더 끌어올릴만한 명분도 구태스러워졌기 때문입니다.

 

투신권은 자금을 비축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해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비축된 자금은 향후에 새로운 테마, 새로운 대장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 새로운 대장이 무엇일 될지는... 우리 대한민국의 대선이 끝나게 되면 그 형태가 서서히 나타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무엇이 새로운 대장이 될까요?

아무도 모르던 새로운 곳... 그 곳을 찾아야 할 때라 생각됩니다.

 

2012년 12월 5일 수요일, 독자님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하며 lovefund이성수 올림~

 

PS : 독자님들께,제가 앵커로 진행하고 있는

이데일리TV 성공투자90분

매일 아침 8시30분~10시 많은 시청부탁드립니다.

투자자를 진정으로 위하는 방송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꼭 TV시청부탁드립니다~ 여러분 관심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회원님들의 관심과 시청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