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22

코스닥 신용융자 부담 : 개인투자자여 무리하게 투자하지 마시라 코스닥 신용융자 부담 : 개인투자자여 무리하게 투자하지 마시라 증시에 중요한 수급 통계인 신용융자 추이를 간간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작년 가을 급락장 속에 크게 줄어 9조원 초반에 있던 신용융자가 올해 들어 다시 증가세를 보이면서 어느 사이엔가 신용융자 잔고 총액이 은근슬쩍 10조원을 넘어서 있습니다. 1,2월 증시가 반등하였기에 그러려니 할 수도 있었습니다만, 그 속을 파고보면 코스닥 시장에 신용융자가 집중되고 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예금이자보다 3배~4배나 높은 대출금리를 각오하면서 투자하는 신용융자, 코스닥 개인투자자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ㅇ 또 다시 유가증권시장 신용융자 규모가 커진 코스닥 신용융자 코스닥 시장의 시가총액은 240조원 수준으로 유가증권시장의 시.. 2019. 3. 29.
주주가치 추구가 무엄하다? 한국주식시장에 꼭 필요한 이유 주주가치 추구가 무엄하다? 한국주식시장에 꼭 필요한 이유 대한항공의 주주총회를 계기로 주주의 권리와 주주가치가 증시에 중요한 키워드로 부상하였습니다. 오랜기간 우리 사회는 경영을 잘하듯 잘못하든 오너가 경영을 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주주의 가치와 권리는 무시되는 경우가 많았었지요. (※ 주주총회 현장에 가보시면 직접 소액주주가 무시받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주주의 가치와 권리가 눈에 보이지 않다보니 오히려 주주가치를 요구하는 이들은 "사회불손세력"처럼 치부하곤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군중들의 묵인 속에 주주가치는 한국증시에서 오랜기간 무시받아왔습니다. [※ 어제 대한항공 주총 후, 주주가치보다는 기존 경영진들을 감싸려하는 일부 여론.. 2019. 3. 28.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연임실패에 왜 주가는 화답하는가?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연임실패에 왜 주가는 화답하는가? 무엄(?)하게도,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 조양호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이 부결되었습니다. 외국인과 개인투자자 그리고 국민연금이 조양호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을 반대하면서 조양호 회장은 대한항공 사내이사 및 대표직에서 내려와야만 합니다. 예전같으면 그룹은 오너가 주주총회에서 경영권을 위협받는 일 자체가 "무엄"한 일이었지요. 그런데 그 무엄(?)한 사건이 벌어졌음에도 주가는 반갑게 반등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 왜 그런지 오늘 증시토크에서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 세상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 ㅇ 경영승계를 받은 오너들은 과연 경영을 잘 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 이제 한국 대기업들은 경영 3세,4세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기업.. 2019. 3. 27.
주식투자 스트레스 격파 방법, 그 경험을 말씀드립니다. 주식투자 스트레스를 격파방법, 그 경험을 말씀드립니다. 증시토크를 통해 투자심리가 투자지식보다도 더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려왔습니다. 하지만 막상 주식투자 현실에서는 이 투자심리를 이겨내기 어렵고 심각한 스트레스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증권업계에 있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로 인해 건강이 안좋다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개인투자자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투자로 인해 만들어지는 스트레스는 투자 결과를 나쁘게 만들고 자신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렇게 주식투자에서 얻게되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방법에 대하여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저의 경험담을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드리고자 합니다. ㅇ 주식투자 스트레스 격파법 : 수익률 체크를 아예 월단위 이상으로 하시라. [주식투자 스트레스를 이길 수 있.. 2019. 3.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