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524

5월 증시, 투자심리를 힘들게 한것은 낙폭이 아닌 기간조정과 노이즈 5월 증시, 투자심리를 힘들게 한것은 낙폭이 아닌 기간조정과 노이즈 5월 마지막 거래일인 오늘 31일 입니다. 5월 초 연휴를 보내던 그 때부터 미중 무역전쟁이 다시 재발하더니 5월 내내 증시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종합주가지수가 5월 최대 8% 하락하였다보니 투자심리가 꽁꽁 얼어붙었다는 것을 실감하게되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5월 증시에서 투자심리를 힘들게 한 것은 낙폭보다도 다른 요인이 큰 이유로 작용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간 조정과 시장 노이즈가 바로 그것입니다. ㅇ 5월 낙폭 심각한 하락은 아니지만... 5월 마지막날 점심 시간 직전까지 종합주가지수는 월간 하락률 -7.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7.3% 주가지수하락률 제법 큰 수준이긴 하지요. 최근 은행금리와 비교해 3배가 넘는 낙폭이니 말입.. 2019. 5. 31.
증권거래세 오늘 매매부터 인하, 시장에 미칠 영향은? 그리고... 증권거래세 오늘 매매부터 인하, 시장에 미칠 영향은? 그리고... 오늘 5월 30일 거래분부터 증권거래세가 0.05%p인하되게 됩니다. 주식매매 거래세가 0.3%인 한국증시에서 0.05%p인하는 거래세가 17%인하되는 제법 큰 폭의 인하라 할 수 있겠습니다. 3월말부터 언급된 증권거래세 인하가 드디어 시행되었습니다. 일각에서는 증시에 우호적인 기대감을 가지게 되는 지금, 이번 증권거래세 인하가 과연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 해 보고 그 뒤에 숨어있는 "상장주식 양도세 전면시행"도 중간점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증권거래세 인하/인상의 역사 : 증시상황을 반영하긴 하였지만... 한국증시에서 증권거래세는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역사를 잠깐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간단히 요약할 수 .. 2019. 5. 30.
증시 더블딥이 두려운 투자자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증시 더블딥이 두려운 투자자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엄밀히는 더블딥이라는 용어는 경제상황을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되는 말이지요. 하락하였던 경기가 어설프게 반등하였다가 다시 하락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더블딥 흐름은 주식시장에도 빗대어 묘사하기도 합니다. 증시 조정이 깊이 나온 후 어설프게 반등하였다가 다시 하락장을 맞게되는 상황, 작년 초 이후 전개되고 있는 한국증시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이 더블딥의 증시 흐름이 나타나게 되면 시장참여자들은 전저점을 뚫고 내려가 바닥 밑에 지하실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에 휩쌓이게 됩니다. ㅇ 더블딥 : 어설프게 반등하나 흔들리며 더 불안해진다. 더블딥(Double dip)이라는 용어는 경제학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1980년대 초 미국에서 경기불황 후 반등이 .. 2019. 5. 29.
주식투자가 부동산투자보다 유리한 장점 : 사람들은 무시하겠지만 주식투자가 부동산투자보다 유리한 장점 : 사람들은 무시하겠지만 과거부터 주식투자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은 매우 부정적입니다. 과거 주요 증시 하락시기마다 주식투자 실패로 패가망신한 가정이 많았다보니 아무리 좋은 투자 방식을 언급하여도 "주식?!"이라는 단어에 혐오감을 표출하는 것이 현실이지요. 이에 반하여 오랜 기간 한국 사회에서는 부동산투자는 철옹성과 같은 신념을 사람들에게 심어주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꽉막힌 고정관념이라는 바위에 계란하나를 던지고자 합니다. 주식투자가 부동산 투자보다 유리한 장점을 말입니다. 물론... 사람들은 무시하겠지만 ㅇ 부동산 투자가 가계의 부를 키우는데 일조하였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너무도 일방적 한국사회에서 부동산투자가 가계의 부를 키우는데 있어 큰 일익을 담당하였다는 .. 2019. 5.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