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21

코스닥, 제약/바이오 급락 단상 : 역사가 반복된다면? 코스닥, 제약/바이오 급락 단상 : 역사가 반복된다면? 글 쓰는이들에게는 무의식적인 "자기검열"이 작동하기도 합니다. 글을 읽는 이들이 매우 과격하게 반응할 때 종종 나타나지요. 저의 글을 오래 보아오신분들은 제 칼럼에서 코스닥이나 제약/바이오업종에 대한 커멘트가 최근 2년 사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저의 무의식적인 자기 검열이 작동하여 코스닥,제약/바이오에 대한 글을 쓰기 싫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2년여 코스닥, 제약/바이오에서 느꼈던 단상을 오늘 증시토크에서 남겨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만인군상의 모습 잊지마세요. ㅇ 신앙이 되어버린 업종 : 제약/바이오 그리고 코스닥 [코스닥150지수 2017년 이후 추이] 주식시장에 적당한 버블은 존재합니다. 적당한 가격버블은 산업을 부양하고 .. 2019. 6. 28.
주식투자 운세와 팔자, 내 자신이 바꿀 수 있다! 주식투자 운세와 팔자, 내 자신이 바꿀 수 있다! 오늘 증시토크 주제가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오늘 증시토크 주제를 잡게 된 계기가 쌩뚱맞게도 오늘 아침 이혼 뉴스로 화재가 된 송중기씨와 송혜교씨의 사주에 대하여 2~3년 전 어떤 역술가가 쓴 글을 보면서 주제를 떠올렸기 때문입니다. 그글을 보면서 일반인들이 자신의 재복에 대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곰곰히 떠올려보았습니다. "나는 재복이 없어서 투자할 때마다 손해야"라고들 말하곤 하지요... ㅇ 쌩뚱맞게 보게된, 송혜교/송중기 사주글 아름다운 부부였던 송중기, 송혜교 커플, 오늘 아침 이혼한다는 뉴스를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관련하여 도는 이런저런글들 중간에 2~3년 전 어떤 역술인이 자신의 불로그에 적은 글도 있더군요. 호.. 2019. 6. 27.
주식 전업투자 하지마시라!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립니다. 주식 전업투자 하지마시라!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립니다. 요즘 SNS상이나 투자 카페 등에서 전업투자에 관한 글과 영상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 관련하여 "주식 전업투자에 대한 경험과 생각"이라는 제목으로 증시토크를 적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상하리만치 약세장임에도 불구하고 최근들어 전업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이 늘고 있어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그 원인을 분석 해 보고, 단도직입적으로 증시토크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단언적으로 증시토크를 적은 적은 거의 없지만 이번만큼은 강하게 쓰겠습니다.) "전업투자!! 하지마세요" ㅇ 40대 초반 전업투자자가 되려하는 이에 관한 뉴스기사를 보고 우연히 머니투데이에서 "40대 초반, 전업투자자가 되려합니다. 게시글에 댓글이 수백개, 6월 26일자 .. 2019. 6. 26.
버블을 원하는 트럼프, 美연준에 선제적 금리인하 압박을 강화하다. 버블을 원하는 트럼프, 美연준에 선제적 금리인하 압박을 강화하다. 모든 정치인들은 자신이 집권하였을 때, 아름다운 버블이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 버블을 만들기 위해 은근히 중앙은행에 압박을 가하지요. 이를 교양있게 말하느냐 혹은 무례하게 언급하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미국의 트럼프대통령은 집권초기부터 매우 노골적으로 미국 연준에 압박을 가하고 있고, 어제 밤사이에는 연준을 향해 "고집 센 아이 같다"고 비난하기도 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버블을 갈망하는 수준은 그 이전 어떤 미국 대통령보다 강력하고 노골적입니다. ㅇ 트럼프 대통령의 연준에 대한 간섭과 압박 : 금리 내려!!! 고져스하고 럭셔리하든 거칠고 매너없게 이야기하든 미국 대통령들은 자신의 정책의 효과가 극대화되길 바라며 중앙은.. 2019. 6.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