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19

미국의 대중국 투자 제한안 제기 : 가능성은 낮지만 어떤일이 벌어질까? 미국의 대중국 투자 제한안 제기 : 가능성은 낮지만 어떤일이 벌어질까? 주말사이 시장 참여자들을 병주고 약주는 두가지 소식이 미국에서 나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대중국 투자에 제한을 가하겠다는 계획이 바로 그것입니다. 미국 연방연금펀드의 중국 투자금지 조치에서부터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기업들의 주식을 상장폐지 시키겠다는 계획까지 등장하면서 지난 금요일 미증시를 무겁게 만들었습니다. 다행히 주말 사이 미국 재무부에서 아직은 계획이 없다고 진화하기는 하였습니다만 새로운 불씨가 만들어져 있는 것만은 사실입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금융전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우려를 만드는 미국의 대중국 투자 제한 시나리오. 가능성은 낮지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생각 해 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ㅇ 중국의 .. 2019. 9. 30.
나는 3년 전, 한국투자자들이 합리적으로 변할 것으로 착각했다. 나는 3년 전, 한국투자자들이 합리적으로 변할 것으로 착각했다. 출근길 문득 3년 전일이 떠올랐습니다. 2016년 봄에 있었던 알파고와 이세돌의 세기의 대결이 문득 떠오르더군요. 그 결과는 알파고의 압승이었지요. 그리고 그 즈음 로보어드바이저, 퀀트와 같은 프로그램화 된 투자 방식이 수년 내 시장을 지배하고 이 과정에서 한국투자자들이 합리적인 생각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했었지요. 3년이 지난 지금... 뒤돌아 생각 해 보니 모두 착각이었는 생각에 만감이 교차하더군요. ㅇ 3년 전 알파고vs이세돌 이슈 속에 합리적인 투자 문화가 자리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3년 전,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이 있을 즈음, 한국 투자문화에 인공지능 투자와 같은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투자분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저는 이 분위기.. 2019. 9. 27.
개인투자가가 몰린 주식, 폭락 임박을 알린다 : 소액주주 분석법 개인투자가가 몰린 주식, 폭락 임박을 알린다 : 소액주주 분석법 기업들의 사업보고서에는 심오하면서도 다양한 정보들이 숨어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주에 관한 사항"에 숨어있는 소액주주수 현황을 해당 기업의 주가 흐름과 살펴보다보면 흥미로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액면분할/합병/무증과 같은 이벤트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가 상승 과정에서 소액주주 수가 전년보다 몇배씩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면, 해당 주식의 주가가 상투에 이르고 있음을 짐작 해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버블에 이른 종목들에서 그 가능성이 매우 짙습니다. ㅇ 소액주주수가 늘면 호재 아닌가요? 아닙니다. 이해관계가 복잡해 집니다. 특정 기업의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하거나 핵심테마를 만들어 장기상승을 만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소액주주수가 .. 2019. 9. 26.
고밸류,초고속 성장주로 포트를 꾸렸다면 각오가 필요하다. 헬릭스미스 사례를보며 고밸류,초고속 성장주로 포트를 꾸렸다면 각오가 필요하다. 헬릭스미스 사례를보며 가치투자에는 자산가치를 중심으로한 본질가치를 추구하는 방법도 있지만 성장성을 중요시하는 성장가치투자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나 완만한 상승이 아닌 초고속 성장을 기대하는 성장가치투자의 경우는 매우 높은 기대치가 주가에 선방영되어있다보니 가치자체를 측정하기 어렵거나 자산가치 대비 주가수준인 PBR레벨이 5배, 10배 심지어는 100배에 이르는 경우도 다반사이지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매력이 있다보니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하지만 초고속성장주에 투자하였을 때에는 남다른 각오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과연? (※ 오늘 칼럼은 헬릭스미스 뿐만 아니라 최근 제약/헬스케어 버블 붕괴를 보며 주제를 잡았습니다.) ㅇ.. 2019. 9.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