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519

주식투자 10년, 20년 꾸준히 하였다면? 적어도 은행이자성과보다 높았다 주식투자 10년, 20년 꾸준히 하였다면? 적어도 은행이자성과보다 높았다 매년 5월이 되면 과거 주식투자를 처음하였던 시기 필자의 모습이 떠오르곤 합니다. 그리고 2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긴 시간 수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을 만나보아왔습니다만 이상하게도 10년, 20년을 꾸준히 투자하는 투자자는 극소수에 불과하였습니다. 이런저런 사연들로 인해 중단하는 경우도 많았고 주가등락에 가슴이 떨려 포기하는 경우도 다반사였지요. 문득 5월 마지막 거래일인 오늘 과거 10년, 20년 주식시장을 뒤돌아보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장기적으로는 그래도 은행이자보다는 낫구나... ㅇ 주식투자 오랜기간 꾸준히 이어온 투자자가 거의 없다. 과거 개인투자자들은 증시가 폭등하고 과열단계에 이르러서야 돈을 들고 주식.. 2020. 5. 29.
쉬엄 쉬엄 가도 좋으니 주식시장 오래 앞으로 나가길 쉬엄 쉬엄 가도 좋으니 주식시장 오래 앞으로 나가길 주식시장을 뒤돌아보면, 한시도 편한 날이 없었던 듯 합니다. 미중 갈등이 부상하면서 홍콩이 뜨거운 감자로 증시 전면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유독 올해 악재가 쏟아지는 듯 하지만 경중의 차이가 있을 뿐 매년 반복되는 현상일 뿐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시장 유동성이 주식시장으로 계속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 유동성에 장중 흔들림 후 반등이 한동안 반복되었지요. 그런데 다른 관점에서는 3월말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한 후에 종목단위에 주가 피로도가 높아져 있기도 합니다. 참으로 복잡합니다.^^ 그래서일까요? 문득, 쉬엄쉬엄 가도 좋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글쓰기에 앞서 : 쉬어가도 좋다는 말은 폭락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ㅇ 내게 가장 마음 편한 증.. 2020. 5. 28.
삼성전자 어때? 카카오 주식 어때? 지인들의 문의 : 질문이 잘못되었다. 삼성전자 어때? 카카오 주식 어때? 지인들의 문의 : 질문이 잘못되었다. 주가지수 2000p가 돌아오니 슬슬 가까운 지인들로부터 주식투자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삼성전자 사야해?"... "카카오 지금 살때야?"와 같은 특정 종목을 어찌해야하는 질문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런 질문들을 던진 지인들이 원하는 답을 저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그 지인들이 생각과 전혀 다른 답을 던집니다. "너의 질문이 잘못되었어......" ㅇ 나는 그대들이 원하는 답을 안다. "그래 그 종목 사!" 시장에 열기가 올라오면서 주식투자에 대한 지인들의 문의가 늘어나는 요즘입니다. 그런데 하나같이 삼성전자, 카카오, 셀트리온 등과 같은 유명한 종목을 사야하는지 물어보더군요. 20년 넘게.. 2020. 5. 27.
매물증발이 만드는 상승장 속 특이한 수급현상 매물증발이 만드는 상승장 속 특이한 수급현상 과거와 달리 개인투자자들이 장기투자 성향을 가지고 증시에 들어왔다보니 개인이 매수하면 매수할 수록 주식시장에서 매물증발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점을 종종 언급드려왔습니다. 참고 : "증시로의 수급증가, 매물증발 현상이 현실이 되고 있다 (5월8일자 증시토크)" 3월 외국인의 급매물을 그대로 소화한 개인투자자의 힘은 4월과 5월에도 이어지면서 매물잠김 현상이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와 오늘 주가지수가 하루에 20p이상 상승하는 과정에서 특이한 수급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마치 누가 끌어올린줄도 모르는 듯한 애매한 수급주체별 매매동향이 관찰되었던 것입니다. ㅇ 매물증발, 매물잠김 : 2013~2019년 부동산 시장에서 노골적으로 보았다. 서기 2010년대 초.. 2020. 5.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