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별곡

인플레이션이 증시에 변수로 급부상 : 인플레이션 우려(?) 그때그때 달라요.

lovefund이성수 2021. 10. 12. 12:05

인플레이션이 증시에 변수로 급부상 : 인플레이션 우려(?) 그때그때 달라요.

글로벌 인플레이션 불안에 대한 우려가 증시 기저에 계속 깔려 있었습니다만, 유가가 배럴당 80$ 선을 넘어서면서 인플레이션 변수가 현실적인 증시 변수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 보니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중간재 가격도 급등하는 수준을 넘어 소비재 가격까지 급등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감이 악재로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는 요즘입니다만, 참으로 아이러니하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 인플레이션에 얽힌 금융시장 반응 요약.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작년 하반기부터 코로나 진정 분위기가 만들어지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공급이 따라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심지어 수출입용 선박이 부족하고 운송 차질도 발생하는 가운데 해상 운임도 급등하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2021년 들어 기저효과로 인해 물가 상승률은 더 높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세계의 공장이었고 글로벌 저물가 상황을 수십 년간 유치하게 하였던 중국이 저비용구조에서 벗어나고 있는 가운데 하지도 않던 환경까지 신경 쓰면서 전력난까지 발생하니 인플레이션 우려가 전 세계를 뒤흔들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금융시장에 경계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높아지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국 연준과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긴축 스탠스를 강화할 것이라는 걱정입니다. 심한 경우 과거 1970년대~80년대 초반의 유가 파동 발 고인플레이션 시기를 떠올리기도 하더군요. 당시 연준 의장이었던 초강력 매파 성향의 볼커 의장은 미국의 기준금리를 20%대까지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는 급격히 높아지는 물가가 역으로 소비를 위축시켜 경제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역사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빈부 격차가 확대되고, 가계의 경제적 수입은 가장 마지막에 늘어나다 보니 비싸진 소비재를 구매하는 데 한계가 발생합니다.

 

극단적으로는 이 두 인플레이션+저성장 상황이 얽힌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냐는 금융시장 우려가 10월 들어 커지고 있습니다.

 

 

▶ 격세지감 : 2010년에는 저물가가 일상이 된다는 뉴노멀 이 유행어였는데.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 상황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들더군요.

특히 2010년대 중반만 하더라도 저물가, 저성장 상황이 일상적인 상황이 된다는 뉴노멀(New Normal)이 유행어처럼 쓰였던 당시 상황을 떠올려본다면 아이러니하기까지 합니다.

 

문득 2016년 1분기에 증시를 흔들었던 악재가 떠오릅니다. 2014년 배럴당 100$에 이르던 국제유가는 2014년 중반부터 급락하더니 2015년 연말에는 30$ 선 그리고 2016년 연초에는 20$ 선에 진입하기에 이릅니다. 전 세계적인 저물가 수준 아니 물가가 깎이는 디플레이션 상황이 발생하던 시절이 2010년대였습니다.

그런데 2015년 후반 유가가 30$에 이르던 때, 글로벌 증시는 산유국 발 금융위기 우려로 흔들렸습니다. 특히나 중동 산유국에 많은 돈을 빌려주고 이를 파생 상품화하여 복잡하게 엮은 유럽에 유력 은행들의 위기설 소문이 돌았었습니다. (ex 도이치방크 등)

 

당시의 초 저물가 상황에서 글로벌 경제는 “물가 상승”을 학수고대하며 기다렸었습니다만, 물가 상승은 찾아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021년 현재! 그렇게 바랬던 물가 상승이 찾아왔지만, 이제는 너무 과하다고 생각해서일까요? 금융시장은 오히려 반갑지 않은가 봅니다.

 

[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 전년비 추이, 자료 참조 : FRED ]

 

 

▶ 인플레이션 : 금리 상승으로 인한 과열 종목군 가격하락이 문제

 

저는 조금 높은 수준이라도 적정한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힘을 실어준다고 보고 있습니다. 과하지 않다면 인플레이션은 소비를 촉진하고, 실업률을 낮추며, 기업들의 다양한 투자 활동을 늘리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중앙은행이 긴축 모드를 강화하거나 시장 금리가 상승하는 것이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나 시장 금리가 상승할수록 주식시장에서는 과하게 상승한 종목군들에 대한 냉정한 시장 판단이 나타납니다. 성장주라 하더라도 숫자를 못 만들어내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꿈과 희망을 걷어내고 차가운 평가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과하게 평가받던 종목들은 어느 정도 가치가 낮아지고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지요.

 

문제는 이러한 종목들이 전 세계적으로 시가총액 최상위권에 포진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이들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면 당연히 주가지수 또한 같이 밀리게 되고, 연쇄적인 주가 하락으로 인해 다른 종목들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만 과하게 평가받지 않던 종목들은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겠지요.

 

[ 하반기 코스피 배당 관련 지수와 코스피 종합주가지수 추이를 비교하여보니 ]

 

예를 들어 오늘 12시 장중, 한국증시에서 코스피 종합주가지수는 –1.2% 하락하는 동안 코스피 배당 관련 지수는 –0.1% 정도의 하락률을 만들고 있다는 점은 인플레이션 시대에 달라진 금융환경을 일정부분 반영하고 있다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 그리고 이로 인한 시장 금리 상승 또는 중앙은행들의 긴축으로 인한 영향은 주가지수가 하락한다는 지수 관점보다는, 종목별로 다른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2021년 10월 12일 화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십시오, 애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신간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성공 투자의 비밀 함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