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개인투자자의 외로운 증시 방어 : 개인 유동성 즉, 총알이 변수

by lovefund이성수 2021. 2. 18.

개인투자자의 외로운 증시 방어 : 개인 유동성 즉, 총알이 변수

작년 동학 개미 운동 이후, 매일 개인의 수급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개인 순 매매 자료와 고객예탁금 증감을 이용하여 개인 투자자금 순증이라는 자료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개인이 참으로 외로운 전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마치 고지를 홀로 지켜야 하는 소규모 중대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이 외로운 전투에 총알이 작년처럼 쏟아져 들어오지는 못하는 듯합니다.

 

 

개인투자자의 외로운 매수세 : 안타까울 정도

 

무슨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 있겠습니까. 당장 증권사 HTSMTS에 투자자별 매매 동향 화면을 띄워놓으면 매일 수급 패턴은 똑같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개인만 유일하게 꾸준히 매수, 연기금은 하루에 수천억 원씩 꾸준히 매도, 투신과 보험은 꾸준히 매도하다가 최근에 혼조, 외국인도 매수하는 듯하지만 종종 갑자기 돌아서 대규모 매도 물량을 쏟아내고 있지요.

 

[코스피 시장의 3대 수급 주체들의 일별 매매 동향]

 

당장 올해 코스피 시장에서의 개인과 외국인 그리고 기관 3대 수급 주체들의 매매 동향을 보더라도 개인(위의 표의 주황색 막대)은 거의 매일 같이 외롭게 매수를 이어가고 있고 기관과 외국인은 야속하리만치 매도 물량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2월 들어 개인 유동성 공급이 주춤

 

이러한 개인의 매수세에 총알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고객예탁금이지요.

그런데 지난 설 연휴 전날 증시 토크 증시 개인 유동성 : 설 연휴 이후 흥미진진할 듯에서 언급해 드린 바처럼 올해 설날은 워낙 강하게 개인 유동성이 들어왔기에 설 연휴 직전 예탁금 감소는 어쩔 수 없는 과정이라고 설명해 드린 바 있습니다.

지난 11274조 원 고점을 찍었던 고객예탁금은 210638천억 원까지 11조 원 가까이 감소합니다. 특히 210일에는 14천여억 원이 일시에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자금들이 개인의 심리 상황에 영향을 받아 빨리 증시로 들어올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설 연휴를 보낸 이번 주 고객예탁금 유입 속도가 예상보다는 매우 느렸습니다.

215()1조 원의 고객예탁금 증가가 있었으나 216()에는 726억 원 감소하였던 것입니다. 만약 예탁금이 군중심리와 맞물려 급하게 들어온다면, 화요일에 감소가 아닌 증가세를 보였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주 월요일부터 오늘 목요일까지 2조 원대 후반의 개인투자자 순매수가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뒤에 총알이라 할 수 있는 고객예탁금이 64조 원대 있기는 하지만 추가적인 개인 유동성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개인의 매수가 강하게 지속된다면 고객예탁금은 점점 감소하면서 체력이 서서히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외롭게 개인만 매수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한국증시 개인의 외로운 매수와 종합주가지수]

 

 

오히려 천천히 들어오는 것이 더 증시에는 우호적일 수 있다.

 

만약 이번 주 초반부터 고객예탁금이 폭증하였다면 1월에 형성된 과열 심리가 2월에도 지속되고 있다고 필자는 판단하였을 것입니다. 단기간에 증시 모멘텀이 만들어지는 것은 긍정적이겠지만, 한편 빨리 달구어진 열기는 양은 냄비처럼 빨리 식어버릴 수가 있기에 과열 심리는 무조건 좋지만은 않습니다.

 

개인의 매매 강도와 고객예탁금 증가가 속도가 예상외로 급하지 않다면 오히려 저는 시장에 긍정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서 언급해 드린 바처럼 급하게 들어온 자금은 증시를 불꽃놀이처럼 뜨겁게 달구지만 화려한 불꽃을 만들고 일순간에 파티를 끝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천천히 꾸준히 유입되는 개인 예탁금과 개인의 매수세는 뚝배기처럼 그 열기가 오래가면서 시장을 더 오래, 더 멀리, 더 높이 움직여줄 것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지난 작년 11~ 올해 1월 사이에 발생한 증시 모멘텀은 약해지는 아쉬움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은근한 열기는 주식시장 전체 종목에 고르게 열을 전달하고 차분하게 주식시장을 나아가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증시 급변동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 변동성은 오히려 새로운 변화를 촉진할 것입니다. 어제 증시 토크에서 말씀드렸던 그 변화를 말입니다.

 

2021218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