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투신의 역대최장 매도, 다시 거론하지 않을 수 없어

by lovefund이성수 2013. 10. 24.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잘 나가던 주가지수가 어제부터 잠시 브레이크가 걸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10월 유동성축소가능성이 제기되었다고는 하지만, 그 하락폭은 민감도가 높다보니, 투자자들은 그 원인을 찾았고, 그 하락을 만든 주요주체로 "기관 그리고 투신"이 제기되었습니다.

어떤분은 "투신의 한풀이 매도"라고 이야기할 정도 매우 공격적인 매도가 나타나는 요즘, 그 이유를 다시 생각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님의 검지 손가락 뷰온 추천 필자에게 큰 응원이 됩니다>> 

 

 

ㅇ 9,10월 무자비한 펀드환매가 이어지다.

 

<<2013년 하반기 펀드환매는 9월,10월 매우 급격하게 진행되다. 자료 : 금융투자협회 통계>>

 

펀드환매는 올해일만은 아니죠. 그 전부터 꾸준히 진행되어왔습니다. 그런데, 9월이후 진행되고 있는 펀드환매 속도는 매우 가파른 수준입니다. 위의 통계자료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국내주식형펀드의 설정증감추이가 9월부터 급격히 줄어들면서 단 두달여만에 5조원가까운 자금이 주식형펀드에서 유출되었습니다.

연속 환매일수는 35거래일이라는 최장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9월과 10월의 환매규모는 하루 평균 1550억원에 이를 정도로 그 규모는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러한 환매는 고스란히 투신권의 역대최장 순매도행진을 만들게 됩니다.

 

ㅇ 아... 투신이여, 매도물량을 내놓을 수 밖에 없는 상황

 

<<투신권의 연속매도는 9월 이후, 5조원대로 이어진다>>

 

투신권의 매도는 오늘까지 이어질 경우 31일 연속 순매도를 보이게 되고 금액으로는 5조원대에 이르는 매도를 만들게 됩니다. 9월 이후 하루평균 1500억원 수준의 순매도를 보인 투신권의 물량은 그대로 펀드환매가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신권의 매도가 멈출 것인가? 이를 가늠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 펀드의 주식자산비중을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만, 그렇게 녹녹치 않아 보입니다.

 

 

<<9월말 93%대의 펀드의 주식비중, 펀드로 자금이 유입되더라도 추가환매 가능성이 있다>>

 

9월말 기준 주식형펀드내의 주식투자비중은 93.47%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의 환매와 주가지수 상승을 감안한다면, 현재 비율에서 큰 차이 없이 유지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투자비중이 92%수준까지만 내려가더라도, 펀드환매가 있더라도 어느정도 투신권의 매수력을 만들수 있지만, 현재 비중으로는 자금유입이 길게 이어지기 전까지는 투신권의 매수를 만들기가 어려운 수준인 것입니다.

 

 

ㅇ 펀드환매로 운용매니저는 매도에 고민만 할 수 밖에 없어...

 

이러한 펀드환매추세가 이어지게 될 경우 부득이하게, 펀드는 포트폴리오의 적극적인 세팅보다는 언제든지 펀드환매를 대비한 소극적인 운용 내지는 인덱스추종으로 운용할 수 밖에 없게됩니다. 좋은 종목을 찾았다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사기가 어려워지는 것이죠.

 

그 결과로 또 다시 환매가 이어질 경우에는 현금비중을 충분히 확보해야한다는 의식 때문에 하루일과가 어떤주식을 팔아야하는가의 고민으로 끝날 수 밖에 없어집니다. 이로 인하여 펀드환매보다 더 큰 규모의 매도를 보일 수 밖에 없고, 최근처럼 시장에 매물을 쏟아내는 존재가 되고 맙니다.

 

ㅇ 펀드환매는 결국 일반투자자의 투자심리라는 점에서...

 

생각 해 보면, 펀드환매가 이어지는 것은 종합주가지수가 2050p라는 역사적 고점에 근접하면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최근 수년간 2000p에서는 계속 고점으로서의 영향을 받아왔기 때문이지요.

자연스럽게 한번 환매를 했다가 다시 매수하고 싶거나, 간신히 본전까지 올라온 펀드를 이쯤에서 잊고 싶은 심리가 작용하게 됩니다. 주식투자에서 직전고점에서의 저항을 맞을 때, 투자자의 심리와 비슷하다 할 것입니다.

 

어찌보면, 이번 환매가 펀드환매의 클라이막스로 보여집니다. 이처럼 오랜기간 공격적으로 환매를 하고 있다는 점은 잠재적 매물을 쏟아내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아쉽게도, 그 물량은 외국인님들께서 모두 거두어가주고 계십니다. 오늘까지 매수를 할 경우 40일연속순매수.

국내투자자의 주식을 외국인이 거두어간 뒤에는 어떤 장세가 나타났었는지 되곱아봐야할 시기입니다.

 

2013년 10월 24일 목요일

펀드환매 급할 필요 있을까요?

lovefund이성수 올림

 

저의 글을 애독하여주시는 독자님의 "추천버튼"클릭!!!
필자에게 큰 힘과 응원이 됩니다. 독자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