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美 금리인상 지연 분위기, 시장을 안심시키는데...

by lovefund이성수 2015. 10. 5.

美 금리인상 지연 분위기, 시장을 안심시키는데...

 

올해 하반기 글로벌증시 장세는 그야말로, 미국 금리 인상 이슈가 좌지우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올해 연말에는 금리인상이 단행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고조되어왔습니다. 하지만 몇몇 미국 경기지표가 금리 인상 지연 가능성을 높이면서, 시장은 안도 랠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ㅇ 비농업고용(Nonfarm Playrolls), 시장 예상치 하회 소식에..

 

[9월 미국 비농업부문 고용은 예상치를 하회, 자료 : FRED]

 

 

9월 미국 비농업부문 고용은 시장 예상치인 20만명을 크게 하회한 14만2천명을 기록하였습니다. 고용지표는 미국 금리인상 여부에 중요한 키포인트이다보니, 시장은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금리 동결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여기에, 미국 3분기 GDP증가율이 2%이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이어지면서 만약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경우 회복조짐만 보였던 미국 경제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는 의견이 높아지며 금리 인상 지연 전망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연방기금 금리 선물에 내재되어있는 10월 금리 인상 가능성은 1주일전 18%에서 10%로 낮아졌고, 12월 인상 가능성 또한 기존 42%에서 33%선으로 레벨다운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내년 3월 확률이 55%로 높아지면서, 올해 미국 금리 인상은 내년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설득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과 소통을 중시하는 자넷옐런 의장의 성향을 감안하여 보았을 때, 시장의 금리동결 분위기는 FOMC회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 인상 지연 분위기는 여름 이후 고조되어왔고...

 

금리 인상이 지연될 것이라는 분위기는 원자재 시장과 외환시장에서 먼저 분위기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금리 인상 가능성 때문에 만들어졌던 강달러 분위기가 하락추세로 전환되려는 조짐이 만들어지면서, 상품시장 또한 강세를 보여주었고, 주식시장 또한 강세로 화답하였습니다.

 

[금리 인상 지연 분위기는 원자재시장 강세와 달러약세를 만들다]

 

마치, 올해 내내 금리 인상에 대한 부담이 있어왔는데, 그 부담이 제법 길게 미루어졌다는 분위기라고나 할까요? 필자가 금리인상을 비유드렸던 "불주사"가 내일로 미루어질지 모른다는 소문이 학교에 도는 분위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내일일은 내일일이고, 오늘은 일단 안심하는 심리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흐름은 지난 주 금요일에 미국 고용지표가 악화되었다고 단 하루만에 나타난 현상이 아닙니다. 지난 여름 급락 장 이후, 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아지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시장의 하락추세가 안정화 되기 시작하였고 지난 금요일과 오늘 미국 고용지표 악화가 그러한 분위기를 고조시킨 정도일 뿐인 것입니다.

 

 

ㅇ 금리인상 불주사, 거쳐야할 과정이기에..

 

금리인상 불주사를 맞을지 아니면 연기 될지는 이번달 말 FOMC회의에서 또 다시 결정됩니다.

아직 불주사를 맞은 것은 아니기에 또 다시 그 즈음이 되면, 투자심리는 불안불안 해 질 것입니다. 만일 월말까지 시장이 반등해 있다면, 10월 FOMC회의 직전에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도, 불주사는 거쳐야할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일 차후에 금리인상이 오랜기간 연기 될 경우 과연 시장에는 무조건 우호적일지를 생각 해 보아야겠습니다.

금리 인상이 진행된다는 것은 미국 경제와 글로벌 경제 체력이 그 만큼 회복되었기 때문입니다. 경제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되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금리인상이 계속 지연 될 경우에는 금융시장이 반등이 나오더라도 그 상승폭은 제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직도 경기는 불안하다"라는 심리가 만들어 지면서, 상승폭을 제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금리인상이라는 불주사를 맞을 수 있을 정도로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고 이 때 충격이 크지 않게 천천히 금리인상이 진행되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러하기에, 오늘의 반등 반갑긴 합니다만 흥분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아직 박스권장세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2015년 10월 5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올림

#금리인상연기 #주식시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