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머리 위에 두꺼운 매물대 : 소화 과정 속 불편한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by lovefund이성수 2021. 12. 10.

머리 위에 두꺼운 매물대 : 소화 과정 속 불편한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12월 들어 증시가 반등하면서 한시름 놓기는 하였습니다만, 속 시원한 상승이 나오지 않다 보니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코스피 종합지수 3,000p를 턱걸이하긴 하였지만 지난 상반기 투자자들이 보았던 3,300p로 가기 위해서는 조건이 한가지 필요합니다.

바로 머리 위에 이고 있는 매물들이 어느 정도 소화되어야만 합니다. 이 과정은 불가피하지만, 시간이 필요하지요.

 

 

▶ 지난 상반기에 쌓인 매물대 : 개인의 사상 최대급 매수의 흔적

 

[ 코스피 종합지수의 2020년 연초 이후의 매물대 차트 ]

 

2020년 동학 개미 운동 속에 강력한 개인의 순매수 행진은 엄청난 에너지를 증시에 쏟아부었습니다. 과거 1999년 IT버블, 2007년 활황장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규모의 지금 그리고 개인 투자자의 열기가 증시를 뜨겁게 달구었지요.

작년 2020년에 개인의 코스피+코스닥 순매수 규모는 64조 원 그리고 올해 2021년에도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80조 원을 순매수하였습니다.

 

사상 최대 개인의 순매수 규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매매가 집중된 지수 영역 대에서는 매물이 두껍게 쌓일 수밖에 없었지요. 결국 2020년 이후 2021년 최근까지 개인의 매수가 집중된 주가지수 3,200p 전후로 쌓여 머리 위에 이고 있는 매물대는 위의 매물대 차트에서 보시는 것처럼 부담스럽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 11월 이후 개인의 순매도 전환 : 제도적 이유 속에 매물 소화 과정

 

매물이 두껍게 쌓여 머리 위에 이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면, 마치 급체한 뱃속처럼 답답한 증시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올라가려 하면 매물이 쏟아지게 됩니다.

매물대에서는 기본적으로 “본전”이 되어 던지는 매물, “기다림에 지친” 투자자들의 포기 매물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가을 이후 제도적인 이유로 인해 발생한 개인 매물들은 부담을 가중하고 있습니다.

(ex : 대주주 양도세 회피 이슈, 가계대출 억제에 따른 빚투 청산 등)

 

이런 매물 소화 과정은 횡보장을 거치면서 서서히 소화 시켜나가게 됩니다.

다만, 그 과정은 속 시원하게 뚫리지는 않습니다. 급체한 속이 소화제를 먹어도 풀리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처럼 말입니다. 시장은 등락을 거듭하면서 조금씩 나오는 매물을 천천히 소화해갑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지루한 매물 소화 과정에서 지쳐 포기하는 매물들이 어느 순간 울컥하고 쏟아지고 나면 시장은 마치 십 년 묵은 체한 기운이 내려간 것처럼 가볍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어쩌면 제도적인 이유로 인하여 발생한 반강제적인 매물 출회가 이러한 과정 중의 하나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주식시장은 결국 생존한 투자자들이 수익을 만드는 곳

 

오랫동안 lovefund이성수의 증시 토크를 보아오신 분은 느끼셨을 것입니다.

작년 코로나 사태 이후로는 매우 긍정적인 시각을 제시해 드려왔습니다만, 올해 1월 11일 개인의 심각한 쏠림 이후로는 긍정적인 시황관을 낮추고 경계론을 종종 이야기해 드려왔습니다.

그 이유는 2020년 처음 등장한 동학 개미의 경우 과거 선배 개미와 다른 스마트한 개미 성향이 강했습니다만, 올해부터는 과거 선배 개미투자자와 비슷한 모습이 많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 참여자들의 성격은 다시 과거로 돌아갔습니다.

그 안에서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생존을 할 수 있는 마인드와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물을 소화하는 시간도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와 명분 속에 투자 성과나 증시 상황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포기하는 상황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결국, 어려운 과정을 이겨낸 투자자는 주식시장에서 생존하여 수익을 누리실 것입니다. 증시 역사는 지금 또다시 반복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10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십시오, 애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신간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성공 투자의 비밀 함께하십시오.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