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응답하라 1997p를 넘어선 응답했다 2000p! 버냉키 3차양적완화

by lovefund이성수 2012. 9. 14.

안녕하셨습니까 lovefund이성수입니다.

 

독자님들 제가 아침마다 모경제방송국에서 아침 개장방송 때 앵커로 진행하는 거 알고 계시죠?^^

 

오늘 개장방송에서 동시호가를 보았을 때만 해도, 종합주가지수 1990p부근에서 개장가 형성될 듯 싶었습니다.

그래서 같이 진행하는 여앵커님께 

 

"야~ 종합주가지수 응답하라 1997p"라고 하면서 서로 농담을 주고 받았었습니다.

개장 때까지만 해도 그 정도만 올라주어도 고마웠었던 수준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주가지수 2%수준의 급등이었으니까요. 하지만 그 수치는 오늘 종가지수에 비하면 작은수준이었습니다.

 

종합주가지수는 장마감 2007.58p에서 마감하였습니다.

오늘 글의 제목처럼 "응답하라 1997p를 넘어선 응답했다 2000p"였던 것이죠.

  

 

그렇다면. 버냉키의 QE3 어느정도 파워일까?

 

ㅇ 벤버냉키의 닉네임을 기억하자

벤버냉키 의장이 2006년 취임하기 전(그러고보니 벌써 6년이 넘었군요),

그의 닉네임은 바로 "헬리콥터 벤"이었습니다.

경제가 안돌아가면 "헬리콥터"를 타고다니면서 돈을 뿌려야한다는 주장을 했었습니다.

그 만큼 유동성팽창정책의 힘을 알고 있었던 것이죠.

 

어제 밤사이 미국에서 발표된 3차양적완화 발표는 전형적인 그의 성격을 보여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돈으로 밀어주는 경제... 1차양적완화 때와 2차양적완화 때도 있었지만, 3차 때는 더욱 공격적이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ㅇ 무제한 채권매입! 시사 그리고 MBS도 포함

이번에 QE3에서 언급된 가장 직접적인 파괴력은 바로 무제한 채권매입을 시사했다는 점입니다.

ECB의 마리오총재도 언급하기도 했었지만,인플레이션을 우려해서 불태화 정책을 사용한다고 표현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버냉키는 뿌린돈 거두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무섭습니다... 2015년까지 제로금리수준을 유지하겠다고 합니다.

바로 원자재 상품시장에서 반응이 나왔습니다.

  

 

<<금선물 뉴욕근월물 시세>>

 

전일 금가격은 2%이상 상승하는 급등세 이어가면서 추세를 상승세로 이어가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1%이상의 상승을 보낸 원유가격의 상승을 보이는 등 원자재 시장의 강세는 QE3발표후 바로 반응이 나왔습니다.

 

유동성의 팽창, 아직도 불안한 글로벌 경제... 그런데 여기에 왜 MBS는 왜 있는것일까?

ㅇ MBS 매입도 QE3포함! 가려운 등을 긁어줬다.

QE1,2와 유럽의 국채매입 이슈 등에서 모두 주된 관심사는 해당국가들의 국채를 매입하는 것이었습니다.

국채매입으로 최소한 국가단위의 숨통을 틔워주자는 것이었지요.

하지만, 가려운 등에 물만 끼었지는 겪으로 일시적인 효과만 있었을 뿐 다시금 글로벌 경제부담은 계속 되게 됩니다.

 

자. .기억을 2007년 여름으로 돌려보겠습니다.

그 때로 돌아가면, 지금의 글로벌 경제위기의 시작점이 보입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이 미국의 경제 위기를 가지고 왔고 결국 유럽까지 경제위기를 가지고온 도화선에 불을 지폈던 것입니다.

즉, 모든 원인의 근원은 부동산대출의 부실에서 나왔던 것이죠.

그 부동산대출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상품이 결국 MBS(Mortgage Backed Securities)

즉, 주택저당증권이었습니다.

 

MBS가 부실화 되었던 2007년부터 MBS거래가 위축되었을 것이고, 헐값으로 거래된 MBS는 결국 금융회사의 부실로 이어지게 되고, 그 부실화된 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 금융회사는 다른 곳에서 자금을 회수해야되는 상황이 되면서, 글로벌 자금이 경색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된것입니다.

 

그런데, 그 부실화된 MBS를 QE3에서 매입해준다고 합니다.

어떻게 되겠습니까?

 

MBS는 다시금 제 값을 찾아갈 것이고, 부실화된 MBS를 그래도 값을 쳐서 매각할 수 있는 금융회사는 숨통이 다시금 틔이게 됩니다.

 

결국 이번 버냉키의 조치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 가려웠던 그곳을 벅벅 긁어주는 효자손을 만들어준 효과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ㅇ 따라서 ...

앞으로의 시장

제가 사적인 자리에서 종종언급하듯

방송에서 가끔 언급드리듯

2003년~2007년같은 글로벌경기 회복도 기대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결정적인 신호탄은 중국경기 회복신호가 턴업할 때 나오겠지요.

 

그런데.. 이것은 제 개인 생각입니다.

독자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악플,선플 모두 환영합니다^^

 

2012년 9월 14일 금요일 무제한 채권매입을 발표한 버냉키를 쓰다듬어주고 싶은 심정으로

lovefund이성수 올림.

PS : 제가 방송 진행하는 프로는 이데일리TV "성공투자90분" 오전 8시30분~10시에 진행됩니다.

       방송보셨던 분들도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