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22

삼성전자 액면분할 다각도로 살펴보다 : 중간 결론은 신의 한수! 삼성전자 액면분할 다각도로 살펴보다 : 중간 결론은 신의 한수! 삼성전자의 액면분할 공시가 발표되고, [삼성전자]가 포털 사이트 검색어 순위 1위에 오를 정도로 삼성전자의 액분 소식은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하였습니다. 액면가 5천원에서 100원으로 1/50로 파격적으로 결정한 액면분할 비율, 그 오랜 기간 투자자들의 액분 요구에도 묵묵부답이었던 삼성전자의 전격적인 액면분할 이슈는 시장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였습니다. 필자 또한 액면분할을 기초부터 다시한번 하나하나 살펴보는 시간을 아침에 가졌습니다. 그리고 머리 속에 울린 결론 중 하나는 "경영권 방어를 위한 신의 한수"였습니다. ㅇ 액면분할 : 원론적으로 기업 가치에 영향이 없다. 1/5 액면분할이나 1/10 액면분할은 자주 있어왔지만 삼성전자처럼 1/5.. 2018. 1. 31.
주식시장에서의 풍선효과 : 1월 장세의 특징을 만들다 주식시장에서의 풍선효과 : 1월 장세의 특징을 만들다 풍선효과라는 용어는 경제 현상을 이야기할 때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부동산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어왔지요. 투기지역을 누르니 비투기 지역으로 매기가 확산되더라는 풍선효과에 관한 뉴스를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풍선효과가 주식시장에서도 나타나곤 합니다. 특히, 풍선효과는 올해 1월 한국증시에서 직접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ㅇ 거시적인 측면 : 부동산을 누르니 증시로 유입되는 투자자 작년 8.2 부동산 대책 이후 본격적으로 부동산 과열에 정부는 브레이크 걸기 시작하였습니다. 강남권과 서울 주요 지역의 열기는 아직 잡히지 않았지만 서울 외 지역은 부동산 열기가 식혀져가고 있습니다. 그 이전보다는 부동산에 쏠린 흥분은 한풀 꺽여가는 분위기 입니.. 2018. 1. 30.
연구개발비에 대하여... 금감원 회계감리 착수하였다는 뉴스를 보고. 연구개발비에 대하여... 금감원 회계감리 착수하였다는 뉴스를 보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까지 기업들은 다양한 연구를 하고 그리고 그 연구로 만들어진 기술력을 토대로 제품 출시 작업을 위한 개발을 하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는 당연히 "돈"과 비용이 들어가지요. 그런데 회계에서는 이렇게 들어간 비용에 대하여 이 또한 일종의 자산이라 보고 무형자산화 할 수 있게 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연구/개발비...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무형자산화가 되는 것은 아니다보니 기업들은 각자에 기준을 세워두고 있습니다. ㅇ 연구비, 개발비 : 연구비는 모두 비용처리, 개발비는 무형자산화 가능 R&D, 연구개발은 기업에 있어 신기술을 만들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R&D과정에서는 많은 .. 2018. 1. 29.
1월 스몰캡 강세 : 2005년 1월의 기억이 떠오르는 오늘 1월 스몰캡 강세 : 2005년 1월의 기억이 떠오르는 오늘 코스닥과 스몰캡은 한풀이를 하듯이 강한 상승세를 1월 혹한 속에 만들고 있습니다. 거래소와 코스닥의 소형업종 지수들은 1월에만 10%에 육박한 상승세를 만들고 있고 코스닥 지수 또한 뜨겁게 달구어져 있습니다. 심지어는 오늘 개별주 단위로는 작은 호재로 급등하는 종목들도 산발적으로 관찰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런 장세 흐름을 보다 문득 2005년 1월에 있었던 증시 흐름이 떠올랐습니다. ㅇ 스몰캡 강세 속 2005년 1월에 경험했던 당혹스러운 상황. 2005년 1월, 당시 시장 분위기는 4년이 넘는 차별화 장세가 지속되다, 2004년 연말이 되어서야 서서히 전환되어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4년의 차별화 장세는 2000년 IT버블 붕괴부터 .. 2018. 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