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423

증권거래세 인하가 주식시장에 질적으로 미칠 영향을 생각 해 보다. 증권거래세 인하가 주식시장에 질적으로 미칠 영향을 생각 해 보다. 이달 4월 중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6월 3일부터 증권거래세를 현해 0.3%에서 0.25%로 16.7%(0.05%p)인하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작년 말 국회에 "증권거래세법 폐지와 주식양도세 전면과세 관련 법안"이 상정된 이후 증권거래세 단계적 인하는 이제 그 시작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여러차례 증시토크에서 언급드렸지요. 5월을 앞두고 증권거래세 인하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조금 관점을 바꾸어, 증권거래세가 인하된다면 주가에는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생각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일단 한국의 증권거래세 변천사를 살펴보면 한국증시도 반세기가 훨씬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보니 .. 2019. 4. 30.
주식투자 자금이 커질수록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 주식투자 자금이 커질수록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 보통 사람들은 주식투자 자금이 크면 클 수록 시장에서 수익을 만들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작전세력들은 큰 돈을 굴리기에 큰 수익을 만들 수 있고, 개인투자자는 종자돈이 작기에 손실만 누적된다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고정관념을 살짝 벗어나 조금 발칙한 상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주식투자 자금이 커지면 커질 수록 실제 투자에서 어떤 현상이 나타날 것인가?"하는 것입니다. 오늘 글에서 접하게 되는 매커니즘을 이해하신다면, 여러분은 주식투자의 시각이 확 넓어지시게 되실 것입니다. ㅇ 발칙한 상상 : 99년 새롬기술과 2007년 현대미포조선을 매매하는 과정 속에 또 다시 빽투더퓨쳐~ 가정을 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름여전 증.. 2019. 4. 29.
다시 찾아온 증시 조정, 비빌 언덕이 있음을 잊지 마시길 다시 찾아온 증시 조정, 비빌 언덕이 있음을 잊지 마시길 일주일 만에 증시 분위기가 180도 바뀌었습니다. 증시 조정이 깊은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의 심리는 지난 겨울 투자심리처럼 꽁꽁 얼어 폭락장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감에 빠져 있습니다. 여기에 달러원 환율도 치솟으니 한국 경제가 파국으로 가고 있다 생각하고 발언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더군요. 독자님들께서도 주식시장 불안하시지요? 많은 분들이 불안해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지금과 같은 시장에서 이 점을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증시가 하락하더라도 "비빌 언덕이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ㅇ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는 속담처럼... 우리네 속담 중에는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빈다", "소도 비빌 언덕이 있어야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2019. 4. 26.
한국증시 답답하지요? 멀리보면 한국증시는 앞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증시 답답하지요? 멀리보면 한국증시는 앞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주 중반부터 증시 조정이 다시금 나타나니 투자심리가 순식간에 냉각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출근길 여의도 길거리에서도 1주일 사이에 얼마를 잃었다면서 목멘 소리를 하는 이들도 있고, 갑자기 나쁜 소식들만 보인다는 개인 투자자분들의 이야기를 보게 되는 요즘입니다. 오랜 주가지수 2000p 영역에서의 움직임이 지속되다보니 많이 힘들어 하시는 투자자분들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런 때 잠시 뒤를 돌아 멀리보면 한국증시가 그래도 움직이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마치 등산을 하는 마음처럼... 등산을하며 산행을 하다보면 그 과정 하나하나는 눈앞에 보이는 바위와 급한 경사로 때문에 힘들게 올라가기 바쁩니다. 한걸음 .. 2019. 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