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일시적인 증시 교착상태 : 무역전쟁 이슈에 웃었다 울었다.

by lovefund이성수 2018. 4. 10.
일시적인 증시 교착상태 : 무역전쟁 이슈에 웃었다 울었다.

3월 이후 증시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전쟁 이슈로 불확실성이 커진 증시가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조금 마음 놓으려하면 美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발언에 증시는 휘청거리고, 또 하루는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전쟁 완화 발언에 증시가 장중 반등하는 등, 방향을 잡지 못하면서 3월 말 이후부터 최근까지 증시는 일시적인 교착상태에 빠졌습니다.

불확실성이 커진 증시 주변 분위기 속에 증시도 방향을 잡지 못하면서, 투자심리는 이상하게도 더 불안 해 지게 되지요. (오늘 글은 현재 증시 핵심 이슈를 기록하는 측면에서 적어보았습니다.)

 

 

ㅇ 무역전쟁 : 매일 아침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를 보게 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필자는 트위터를 자주 들어가 팔로인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를 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매일 아침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로 하루를 시작하게 되더군요. (혹자는 영어를 공부하려면 트럼프 대통령의 SNS발언을 읽으면 살아있는 영어를 배울 수 있다고 농담할 정도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많이 남깁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전쟁 관련 발언들 시시각각 표현이 바뀌고 있다, 자료 : 트럼프 트위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읽다보면, 트럼프 대통령 힘내시라고(?) 하트 뿅뿅도 실수로 던지기도 하지요.

그런데 한국과 연관된 내용 특히 최근 무역전쟁 관련 이슈를 보다보면 하루에도 몇 차례씩 발언이 급변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하루는 중국의 시진핑과 친구라고 하기도 하였다가, 또 다른 하루는 중국 관세가 스~뜌!!!삣 하다고 흥분하기도 합니다. 이런 발언이 있을 때마다 증시는 위로 반등하기도 하고, 하루는 미국 증시 자체를 급락시키게 만듭니다.

이런 과정이 거래일로 십여일 넘게 반복되다보니 증시는 방향을 잡지 못하고 일시적인 교착상태에 빠져 2425p를 중심으로 위아래로 25p(대략 1%)만 움직이며 제자리에 껌딱지처럼 붙어있게 되었습니다.

 

 

ㅇ 일시적 교착 상태 ... 방향이 잡히면 변동성 폭발 가능성을 내포

 

필자는 이렇게 가는 박스권에 일시적으로 증시가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을 농담삼아 "제임스 뽄드"장세라고 부르곤 합니다. 마치 뽄드로 딱 붙여놓은 듯 보이기 때문이지요.

(아재 개그로 이해 해 주십시오^^)

이러한 제임스 뽄드 장세는 마치 놀이 공원에서 놀이기구를 탈 때, 갑자기 올라가거나 갑자기 낙하하기 직전의 고요함과 너무도 비슷합니다. 그 적막감과 함께 한편으로는 마음이 불안불안 한 상황을 떠올려보시면 지금의 일시적 증시 교착 상태의 투자심리와 너무도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겠습니다.

 

[필자는 일시적 증시 교착상태를 제임스 뽄드 장세라 농담삼아 말합니다]

[사진 007참조 : pixabay]

 

 

증시가 방향을 잡지 못하고 일시적인 교착상태에 빠질 때에는 호재와 악재가 충돌하여 방향을 잡지 못하거나, 악재가 선반영되어 악재가 지속적으로 출현하여도 심리적인 영향을 주긴 하지만 하락압력이 심각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어쩌면 무역전쟁 이슈는 후자에 해당하겠지요. 무역전쟁의 확산이라는 결정적인 한방이 있는 것도 아니고,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와 중국 시진핑 정부가 서로 쨉만 날리고 있다보니 증시는 불안감은 큰데 반하여 하락하는 것도 아닌 주식시장이 제자리에 딱 붙어있는 상황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교착상태가 길어지면 점점 시장 내부에 변동성이 점점 응축되어가고, 시장이 위로든 아래로든 방향이 잡히는 순간 생각보다 빠르고 격렬하게 이 교착상태가 무너지게 됩니다. 즉, 하락한다면 제법 큰 하락, 상승한다면 제법 큰 상승이 발생할 수 있는 양방향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ㅇ 단기/중기적인 시장의 방향타는 결국 무역전쟁

 

무역전쟁, 무시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그 결정권은 미국과 중국이 가지고 있고 그 고래 싸움 속에 증시는 눌려있습니다. 단기/중기적인 증시 향방은 결국 무역전쟁이 원만히 해결되느냐 혹은 극단적으로 흘러가느냐에 따라 방향타는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오늘 아침에는 중국에서 금융/자동차 분야의 개방을 확대한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무역전쟁의 긴장을 풀어주고 증시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지금 트럼프 대통령이 잠을 취할 시간이니 워싱턴 시간으로 오전이 되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대한 트윗을 남기겠지요? 이 때 서로 화해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기를 바래 봅니다.

트럼프대통령님 엇그제 트윗을 통해 "시진핑은 내 친구~~~"라고 하셨지요?

 

2018년 4월 10일 화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국제공인투자분석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