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연기금,외인,개인 매매동향에서 투자전략을 찾다.

by lovefund이성수 2013. 7. 18.

안녕하십니까. 증권경제전문 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근간에 시장이 참으로 어렵습니다. 아침초반에는 뒤숭숭하게 하락하던 주가흐름이 장중반이후부터는 크게 치고올라가기도 하고, 거래소시장은 답답한 장세가 이어지는데 코스닥시장은 강하게 치고 올라가는 등, 방향을 잡기 어려운 증시흐름 속에서 전략을 세우기 어려운 요즘입니다.

이러한 때, 종목선정에, 투자 방향에 작은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조사해보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연기금,외국인,개인 매매하는 종목에서 전략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독자님의 추천과 구독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시장의 고정관념 : 외국인만 절대 강자다?

 

한국증시에서 외국인의 매매에 크게 요동치는 경우가 많았었기에, 외국인의 흐름에 관심을 집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당시에도, 2011년 여름 폭락장에서도, 그리고 최근 6월 하락장에서도 외국인의 매도는 주가지수를 끌어내리면서 투자심리를 패닉으로 만들었습니다.

 

반대로 2009년 상승장, 2000년대 중반 상승장, 1999년 IT붐초반에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유입되던 시기에는 증시를 강력하게 부양하는 매수세력으로 부상하였고, 여기에 기관은 곁다리로 끼어 "쌍끌이매수"라는 수식어를 언론상에 부여받기도 하였습니다만, 오랜기간 외국인의 매매는 시장을 울고 웃게하는 중요한 축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형은 맞습니다.

 

하지만 개별종목단위에서는, "검은머리 외국인"과 같은 한국인이 케이먼제도와 같은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고 작전을 하는 경우도 있어왔기에, 외국인이 매수한다고 따라붙은 투자자들이 큰 손해를 보는 경우도 왕왕 있었지요. 그러다보니, 외국인이 정말 외국인인가 하는 경우도 문제시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외국인보다 은근하면서 꾸준한 힘을 내미는 존재가 2010년대 들면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연기금"입니다.

 

 

ㅇ 연기금 정말 꾸준하다.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연기금의 매수세는 작년에도 꾸준히 이어졌고, 올해 또한 그 흐름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연기금의 국내주식목표비중이 20%(86조원)이지만, 3월말기준 18.6%(75조원)이고, 4월 이후 2조원을 넘는 수준을 매수하긴 하였지만,  아직도 수조원대의 추가매수 여력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2013년 연기금 누적매수 금액, 4조 7천억원이 넘어간다>>

 

위의 연기금의 누적순매수 흐름을 보게 되면, 정말 꾸준히 매수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에만 4조7천여억원을 매수한 연기금의 꾸준함은 시장에 긍정적인 에너지가 되었고, 6월 하락장에서 주가지수의 낙폭을 받혀주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연기금의 꾸준한 매수는 결국 연기금이 매수하는 종목들에도 꾸준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

 

 

ㅇ 연기금,외국인,개인의 7월중 순매수 종목들을 조사 해보다

 

연기금과 외국인 그리고 개인의 거래소시장에서의 7월중 순매수 종목 상위 20종목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연기금의 경우 LG화학,SK이노베이션,삼성전자,POSCO,한국전력,삼성중공업,KT&G,대우조선해양,우리금융,호텔신라,KB금융,현대중공업,신한지주,이마트,신세계,CJ,삼성테크윈,LG디스플레이,두산중공업,강원랜드 등 20종목을 순매수 상위에 랭크 시켰고

 

외국인의 경우에는 현대차,기아차,현대차2우B,삼성중공업,SK하이닉스,엔씨소프트,LG유플러스,OCI,대우조선해양,삼성테크윈,삼성SDI,한국타이어,코웨이,에스원,한국항공우주,현대글로비스,삼성증권,효성,현대백화점,현대하이스코 등 20종목을 7월중에 순매수 상위에 리스트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경우 삼성전자,SK하이닉스,LG전자,현대모비스,삼성전기,KT,삼성엔지니어링,강원랜드,KODEX인버스,현대위아,금호종금,하나금융지주,대한항공,현대상선,삼성전자우,SK케미칼,GKL,고려아연,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LG이노텍 등의 20종목을 7월 순매수 상위로 랭크 시켰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종목들의 7월 주가 등락률은 어땠을까요?

 

 

<<7월 누적순매수 상위 20종목의 7월 평균등락률>>

 

연기금이 매수한 20종목의 경우 7월 등락률은 4.48%를 보이며 이번달 종합주가지수가 0.7%대 상승을 보인데 비하여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외국인 또한 4.43%의 평균상승률을 보였는데, 이 또한 연기금의 매수한 20종목의 평균상승률 수준처럼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개인의 순매수 20종목은 -2.12%하락을 보이며 아쉬운 주가등락을 보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ㅇ 외국인보다 연기금이 매수를 하는 종목에 관심!

 

위의 자료에서 개인의 선호하는 종목보다 연기금 외국인이 선호하는 종목이 시장대비 월등히 강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필자는 외국인의 매매보다, 연기금의 매매에 더 관심을 가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외국인의 경우 약간은 다이나믹하게 매매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지요. 즉, 매수를 하다가 갑자기 다음날 대량매도로 돌변하기도 하는 등 매매추이를 갑자기 바꾸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연기금의 경우에는 진득하게 매수하는 종목은 꾸준히 매수하고, 매도하는 종목은 꾸준히 매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연기금이 매수하는 종목들이 은근히 오랜기간 주가 상승이 나오게 됩니다.

 

어제, 한국전력에 대한 국민연금의 보유비중 확대 이슈가 있은 뒤로 한국전력의 주가 상승이 크게 나오는 것도 이러한 기대심리가 반영되었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연기금이 매수하는 종목을 주간단위로 통계를 잡으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13년 7월 18일 목요일

투자의 작은 팁이 독자님들의 수익에 큰 힘이 되시길 바라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