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지식

재무제표_대차대조표_기초_3강_고정자산

by lovefund이성수 2009. 1. 23.

이번 강좌는 고정자산 항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정자산까지 이야기하면 자산관련한 부분은 모두 끝나게 되는군요.

고정자산은 2강에서 설명드린 유동자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환금성이 떨어지거나 회사에서 자산을 고정자산으로 분류하여 구분되는 자산입니다. 고정자산의 특징을 살펴보다보면, 역사가 오래된 기업의 경우 고정자산의 비율이 높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회사가 세월이 흘러갈 수록 기계장비를 구입하고 이를 위한 공장을 설립하고 그 공장을 세우기 위한 토지를 구입하는 등의 회사의 생산관련 자산을 구입하다보면, 세월이 흘러 고정자산의 비중이 높아지게됩니다. 그런데 이 고정자산의 비중은 회계적으로 원가법이라는 것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원가법이란, 토지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토지를 구입하였을 때 부대비용과 가격을 합산하여 토지자산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세월이 흘러도 계속 토지자산은 구입했을 때의 부대비용과 가격의 합으로 나타나게됩니다. 하지만 20년전에 토지를 구입했던 기업이라면, 그 토지가격이 20년동안에 가많이 있지 않았겠지요.

그래서 자산주라는 테마가 종종발생되게되는 것입니다.


자 그러면 고정자산의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고정자산은 투자자산과 유형자산으로 구분됩니다. 투자자산은 증권(채권,주식 등등)이나 다른회사의 주식을 구입을 했다는 것에서 유동자산에 항목으로 구분되어야하지 않는가라고 할 수있지만, 회사의 정책상 이 주식은 장기투자증권이라고 하면, 계속 고정자산의 투자자산항목으로 되며, 특히 자회사의 주식같은 경우 투자자산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쉽게 이해해서 단기간에 팔생각이 없는 주식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은 유형자산으로, 처음에 설명드린 토지가 제1번항목에 나오게 됩니다.
위 회사의 토지자산은 장부가격으로 대략 46억여원으로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은 장부가격이며, 재무제표의 주석항목을 보게되면, 현재 공시지가와 비교하는 항목이 나와 있으므로 현재토지가치는 어느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재무제표의 주석항목에 있는 내용입니다.

===============================================================================

12.공시지가

  대차대조표일 현재 토지의 공시지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
제 31 (당)기 반기
------------------
제 30 (전)기 온기
----------------------
면      적          46,555.4        46,970.3
장부가액   4,597,819 6,631,660
공시지가 10,267,350 9,789,320

=====================================================================================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장부가액은 46억원정도이지만, 공시지가는 102억원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회사의 토지자산은 투자판단에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회사의 토지가격이 시가나 공시지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장부가격으로 기록되어 있고 결국 회사의 자산가치가 훨씬낮은 상황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를 노린 적대적M&A가 발생하며 이러한 비율은 점점 우리나라에서도 늘어날 것입니다.

그 이외에 유형자산에는 건물/기계/구축물 등이 있으며, 이는 단어 그대로 회사의 건물과 기계 그리고 기타 회사에 있는 구축물등의 자산가액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건물과 기계 그리고 구축물등은 년수가 흘러갈 수록 자산가치가 하락하게됩니다. 이는 감가상각이라는 것으로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기계 및 건물 등의 자산을 감가상각비라는 항목으로 차감해갑니다.

그 이유는 건물/기계/구축물 등은 세월이 흘러갈 수록 낡아지고 수명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형자산에서 토지는 영구불멸한 자산입니다.

꼭 기억해두십시요 토지가 여러분을 성공투자로 이끌어 줄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