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자넷옐런의장 발언, 달라진건 아무 것도 없다

by lovefund이성수 2015. 12. 3.

자넷옐런의장 발언, 달라진건 아무 것도 없다

밤사이 미국증시가 옐런의장 금리인상 발언으로 인하여 제법 깊은 하락이 발생하였고, 오늘 아침 한국 증시도 그 한파를 그대로 맞고 있습니다. 매달 초만 되면 옐런의장의 금리인상 발언만 나왔다하면 휘청이는 시장, 하지만 지난달과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단 점을 생각 해 본다면 어쩌면 자연스러운 과정 속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ㅇ 자넷 옐런께서 말씀하시길...

 

 

[자넷옐런 의장, 사진 : FED영상 캡쳐]

 

전일 워싱턴DC에서 열린 이코니믹클럽 강연에서 옐런의장은 다시 한번 미국 기준금리에 관한 발언을 내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을 기대하고 있고, 미국 경기가 침체에서 벗어나고 회복세이다"

 

이 발언으로 인하여, 시장은 또 다시 매파적 분위기에 겁을 먹었고, 미국증시는 유가급락을 추가적인 핑계로 잡고 장중 내내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이날 발표된 베이지북 역시 미국 경제가 10월과 마찬가지로 완만한 성장세가 관찰되었다는 소식은 옐런 의장의 발언과 맥을 같이하면서 금리인상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달 옐런의장의 발언과 미국 기준금리 그리고 주가흐름을 보다보면 특이한 흐름이 반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월 초반 우려, 월 중후반 안도

 

[최근 반복되는 미국 금리와 관련된 흐름]

 

지난 늦봄 글로벌증시가 미국 금리 인상 우려감이 고조된 이후 증시는 독특한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월 초반에는 금리인상 우려감으로 크게 하락하거나 상대적 약세가 진행되다가도, 월중후반에는 금리인상 우려감이 사라지면서 반등세로 전환되는 패턴이 올해 중반 이후 자주 목격되었습니다.

 

그런데 지난달부터는 오히려 "금리인상 오히려 좋아!"라는 분위기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11월 초반에는 금리인상 우려감에 급락했던 증시가 11월 중순 발표된 10월 FOMC회의 의사록에서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것이 확인 되면서 발생한 현상이었습니다.

 

"금리 인상은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 으로 해석되었고, 이제는 금리문제로 매달 긴장하던 상황이 12월에는 끝나겠구나라는 안도심리가 11월 중순이후 상승세를 만들었습니다.

 

 

ㅇ 금리인상? 오히려 반갑다

 

아마, 12월 초반에 또 다시 금리 인상 우려감에 잠시 숨고르기 장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의 준비를 1년 넘게 준비를 하고 12월에 인상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음을 예상하고 있더라도 일시적인 우려가 12월 초 증시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담을 지난 후인 15~16일 FOMC회의에서 12월 금리 인상이 최종 확정되게 된다면 금리인상 우려감은 이제 시장에 악재로서 생명력을 잃게 되고 오히려 경기 회복 자신감이 시장 분위기를 만들 것입니다.

미국 FED 금리가 급하게 오르지 않는다면,즉  옐런의장이 이야기한데로 시장 상황에 따라 완만하게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잠시 내리기도하면서 천천히 관리 해 간다면 금리 인상은 과거 10년 전처럼 오히려 증시 상승과 맥을 함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행히, 옐런의장은 역대 FED의장 중 소통을 중시하는 인물이란 점을 감안한다면, 시장의 예측을 벗어나는 결정은 없을 것이기에 오히려 12월 FOMC회의에서 금리인상을 결정한다면 일시적인 변동성 확대가 있을지언정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입니다.

 

 

[과거 그린스펀의장 시절 금리인상기 미국증시]

 

과거 그린스펀 의장 시절인 80년대 후반~2000년대 중반,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미국증시를 일시적으로 하락시키기는 하였지만, 오히려 금리인상이 추세에 맞추어 시장이 상승해 왔음을 역사속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계치까지 금리가 올라간 후에야 고금리라는 부담을 시장에 안겨주지만, 금리 인상 초중반에는 "경기 회복"이라는 시그널이기에 증시는 금리와 함께 움직였음을 본다면, 이번 12월에 금리 인상이 단행된다면 새로운 추세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2015년 12월 3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올림

#금리인상 #주식시장엔호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