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서적 후기

박종훈의 대담한 경제

by lovefund이성수 2015. 12. 28.

 

 

정말 잘 썼다는 책이 바로 이런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읽은

"박종훈의 대담한 경제"

크리스마스 전날 책을 받고, 단 하루만에 완독할 정도로 어렵고 민감한 내용이 쉽고 논리정연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 제목에서 느껴지는 왠지 모를 경계감처럼 책 내용에는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항들이 많이 언급되어있습니다.

이쪽 아니면 저쪽이라는 극단적 편향주의가 자리잡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이 책을 보면서 불편하게 생각하실 수 있는 분들도 많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저에게 이 책은 향후 미래, 빠르면 10년 혹은 20년 내에 일어날 수 있는 경제 상황을 그려볼 수 있는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특히, 8장, 인구감소가 가져온 최악의 경제 불황에서 언급된 고령사회에 관한 내용은 우리가 심각하게 읽어봐야할 대목입니다.

한국의 경우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가능인구(16~64세)비중이 감소하게 되고, 2018년부터는 인구절벽이라 불릴 만큼의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추락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내년~2018년 이 사이에 시작될 인구절벽 현상은.

우리나라 경제, 부동산시장, 금융시장, 주식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변수이기에

마치 시한폭탄이 터지는 그 시간처럼 기억하고 계속 신경써야할 중요한 변수입니다.


특히 부동산...

올해 쫓기듯 주택 매입을 하신 분들 많으실 수 밖에 없었습니다. 부채급증으로 인한 사회적부담.

부채상환에 대한 플랜을 고려하지 않고 매입한 경우라면 차후에 현금흐름과 주택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속앓이를 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 인구절벽이 다가오기에..


저 또한 미래 주식시장 연구를 위하여 한국입장에서는 고령사회 선배인 일본의 케이스를 계속 분석하고 추적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책의 주된 요지는 젊은이를 늘리고 힘을 실어줘야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야 출산율도 높아지고, 경제가 회복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사회에 역동성이 살아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이 과정을 우리 지금 현재 한국 사회가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2030년 이후에 한국 경제와 주식시장 그리고 부동산 시장은....

냉정하게 생각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보실 때는 "좌파,우파"이런 정치적 색을 쓰지 마시고 객관적인 중립 관점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정치적 색을 쓰고 본다면 자칫 중요한 미래 경제 포인트를 놓히거나,

특정 문제를 과대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5년 12월 28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K-CIIA, 국제투자분석사)


PS : 저의 블로그의 정치적 중립을 위하여, 답글에 정치적 색이 극단적으로 짙은 답글이 있을 경우에는 관리자 입장에서 현명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담한경제 #박종훈의대담한경제 #독서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