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증시 조정기 후, 가치투자 포트의 흐름은 어떠했을까?

by lovefund이성수 2017. 8. 11.
증시 조정기 후, 가치투자 포트의 흐름은 어떠했을까?

대북리스크가 고조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투자심리가 심각하게 동요되는 모습이 여기저기서 관찰되어지고 있습니다. 흥분되고 격앙된 반응을 보이는 이들도 있는가 하면, 자신의 투자 철학이나 투자 전략에 대하여 회의적으로 생각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가지수가 조금 더 하락하게 될 경우에는 매우 심각한 심리적 패닉이 발생하겠더군요.

오늘 글에서는 투자심리가 흔들릴 수 있는 지금, 최소한 가치투자자를 하는 분들께 한가지 메시지를 드리고자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단기 조정 후 가치투자는 매우 빠른 속도로 수익률이 회복한단 점입니다.

 

 

ㅇ 지난번에 언급드린 2010년 이후 최근까지의 단기 조정 시기를 다시 꺼내고.

 

그제 8월 9일(수요일)자 글, "주식시장 두려우신가요? 걱정되시는가요?"에서 언급드렸던 바와 같이 주식시장의 조정은 1년에 한두번씩은 꼭 있어왔습니다. 아무리 강세장이라 하더라도 조정장은 필수적으로 존재하여왔습니다.

그렇다면, 그 조정이 있은 후, 한달 뒤, 두달 뒤 그리고 석달 뒤 주가지수는 어느 정도 속도로 회복하였을지 사뭇 궁금 해 집니다. 그리고 가치투자 포트폴리오라면 회복기에 회복속도가 어느 정도였는지 조사하고 싶어지더군요.

 

그래서, 2010년 이후 11번의 조정 시기 후 월간단위로 보았을 때 주가지수의 M+1~M+3월 즉, 3개월 여간의 누적 등락률 추이를 추적하여보고, 가치포트폴리오의 3개월간의 누적등락률 추이를 추적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주가지수 기준 단기 조정 후 3개월간 누적 등락률 추이]

 

 

일단 종합주가지수 기준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표에서는 단기 조정기간 최대 하락폭을 청색 막대로 표시하였고 마지막 조정월의 말일 이후 M+1,M+2,M+3월의 누적등락률을 추적하고, 마지막에 그 평균치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조정이 있고 난 후 3개월 내에는 제법 큰 반등이 있으면서 하락폭의 절반 정도를 회복합니다.

평균값으로 볼 때, 주가지수는 마지막 조정 월 말일 이후, M+1월에 2.56%, M+2월까지는 3.71%,  M+3월까지는 4.58% 회복하였습니다. 이는 단기 조정기 최대 낙폭 평균 -10.73%의 대략 절반정도 되며 이 3개월의 시간이 지난 후, 시간이 길어질 수록 낙폭을 모두 만회하는 과정을 걷게 됩니다.

 

[가치포트 기준 단기 조정 후 3개월간 누적 등락률 추이]

 

 

그런데 가치포트들의 경우는 단기 조정을 거친 이후 주가지수보다 빠른 회복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평균적으로 가치포트는 단기 조정이 있는 마지막 월말일 이후 M+1월에 4.44% 회복하였고, M+2월에는 7.65%, M+3월에는 9.97%회복함으로써 단기조정기의 최대 낙폭 평균 -10.73%를 거의 대부분 회복하게 됩니다.

 

이를 주가지수의 회복속도와 비교하여보면, M+1월은 1.88% 상대적으로 앞선 수준이고, M+2월은 3.94%, M+3월은 5.39% 앞선 수준입니다. 가치주 포트가 차후 단기 조정이 마무리 된 후에 시장 평균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회복될 개연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ㅇ 문제는 지금 눈앞에 보이는 조정 : 투자심리 동요를 조심해야.

 

눈앞에 주가지수가 몇일만에 큰 낙폭이 만들어지게 되면, 투자심리는 이상하리 만치 요동치기 시작합니다.

어떤 분은 1%의 하락만으로도 공황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뉴스에서는 시시각각 트럼프의 발언과 북한의 발언들로 인해 전쟁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는 위험을 계속 강조하고 있기에 투자심리가 더욱 요동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입니다.

 

이제부터가 시장에 오래 있어왔고 경험을 통해 혜안을 가진 투자자와 시장에 들어온지 얼마안되어 하락장 경험이 없는 투자자들간의 차이가 커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런 시장 하락 경험이 없는 이들은 마음 속에서 계속 "이제 증시는 끝났다"라는 메아리가 점점 크게 들려오면서 자신이 정성들여 만든 투자 전략들을 휴지조각 버리듯 허무하게 내팽겨치고 있을 것입니다.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핑계와 함께 말입니다.

 

이에 반하여 시장에 오랜 경험이 있는 이들은 차분하게 이번 하락장을 대할 것입니다. 과거에도 있어왔던 조정장이었고 그 조정장 후에는 시장은 빠른 속도로 회복한다는 것을 그리고 가치주들은 더 빨리 회복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이 하락하면 할 수록 시장은 저평가 국면이 심화된다는 것을 잘 알기에 오히려 저가매수나 더 저평가된 종목로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는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문득, 오늘 SNS상에서 부동산에 대한 이런 글귀를 보았는데, 주식시장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아 글 마지막에 남깁니다.

"부동산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은 상승기에는 조정을 기다리지만, 막상 조정기가 오면 가격이 하락한다면 사지를 못한다. (이것이 군중심리이다)"

 

2017년 8월 11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 KCIIA,한국증권분석사회 회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