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대주주 양도세 10억원 유지 : 증시에 미칠 영향 멀티 분석!

by lovefund이성수 2020. 11. 4.

대주주 양도세 10억원 유지 : 증시에 미칠 영향 멀티 분석!

대주주 양도세 3억원 하향을 위해 저의 칼럼과 SNS계정을 통해 개인투자자분들의 저지 운동을 독려하였고 그 결과 지난 추석연휴 기간 대주주 양도세 3억원 하향 반대를 위한 국민청원 20만명이 넘었지요. 그리고 드디어 대주주 양도세 10억원 현행 유지를 어제(11월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밝혔습니다.

개인투자자 모두의 뜻이 담긴 결과가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번 결과가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 해 하시는 분들도 많고 대주주 양도세 10억원 유지가 되었지만 한편 일정부분 영향은 있지 않겠느냐? 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다각도에서 대주주 양도세 10억원 유지에 따른 영향을 분석드리고자 합니다.

 

 

ㅇ 대주주 양도세 10억원 유예 : 연말 급매물 출회를 저지하였다.

 

올해 대주주 양도세 기준이 3억원으로 하향되었을 경우 잠재적 연말 매물은 최소 10조원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양도세를 회피하기 위한 매도 물량 뿐만 아니라 "대주주 양도세 대상"이라는 꼬리표(tag)를 불편해하는 투자자들의 물량이 쏟아질 것이기 자명하였지요.

작년 대주주 양도세 기준 10억원에서 2조원의 회피 물량이 나온 것으로 분석되어졌던 가운데 3조원으로 하향시에는 10조원은 쉽게 뛰어넘었을 것입니다. (참고로 3월 외국인이 투매한 물량이 10조원 수준입니다.)

 

특히나 본인이 대주주 양도세 대상인줄도 모르는 투자자들이 뒤늦게 연말이 되어 매도하는 물량이 쏟아지면서 이전 대주주 양도세 기준이 하향될 때보다 더 가혹하고 연말 끝까지 증시에 부담을 안겨주었을 것입니다.

 

이 물량들은 대형주의 주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개인투자자분들이 선호하는 스몰캡과 코스닥 종목에 처참한 하락을 만들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작기에 1억원의 매물만 쏟아져도 하한가 갈 스몰캡 허다하지요.

 

학술적으로는 연말 하락 후 새해 1월에 대주주 양도세 회피 후 재매수으로 인해 증시가 제자리로 돌아가니 별 문제 없다고 남일처럼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경험하고 손실을 확정지을 것이고, 2030세대 중 공격적으로 빚투한 개인투자자는 연말에 신용불량자로 전락하였을 것입니다. 그리고는 증시는 유유히 제자리로 돌아갔을 겁니다.

 

[사진참조 : pixabay]

 

만약 대주주 양도세 기준 3억원 하향을 강행하였다면 그야말로 개인투자자 집단 학살이 벌어지고 2021년 증시는 언제 그랬냐는듯 유유히 제자리로 돌아갔을 것입니다. 그리고 증시에 상처입고 염증을 느낀 투자자들은 증시에서 자금을 빼서... 부동산 시장으로 다시 돌아가 아파트 시장을 묻지마 폭등 시켰을 것입니다.

 

이 모든 상황을 막기 위해 지난 추석 연휴 기간 대주주 양도세를 막기 위해 개인투자자들은 여론을 일으키며 국민청원 20만명을 돌파시킨 것을 넘어 이후 정치권을 압박하여 개인투자자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개인의 힘과 함께 대주주 양도세 기준 10억원이 유예되면서 앞서 기술한 최악의 시나리오는 멈추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후에는 어떤 현상이 기다릴까요?

 

 

ㅇ 대주주 양도세 회피 : 9월 중순부터 시작되었고 이 물량은 다시 증시로 온다.

 

대주주 양도세 회피 물량은 9월 중순 이 문제가 수면위로 쑥! 올라왔을 때부터 시장에 출회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개인투자자의 매수가 순매수로 매달 기록되었다하지만 개인투자자 중 종목당 3억원 이상 평가금액을 가진 투자자 중에는 "미리" 시장에서 탈출한 분들이 은근히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 현상은 10월들어 더 직접적으로 나타났지요. 10월중순까지만하더라도 기재부는 협상의 여지를 두지 않는 깐깐한 자세였으니 말입니다.

 

대주주 양도세 대상 투자자들이 일정부분 물량을 정리하고, 기재부의 강한 스탠스에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 중 상당수가 헷지차원에서 매물을 증시에 출회하면서 10월 증시 특히 10월 마지막주 증시는 큰 폭의 하락을 만들고 말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신용융자/미수거래 마진콜과 강제청산도 동반되었을 것입니다.

(만약 대주주 양도세 3억원 하향을 강행했을 경우의 전초전이었다 할 수있겠지요?)

 

그리고 이번주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대주주 양도세 기준 10억원 유지하겠다고 발언하였습니다.

이 시그널은 시장에 큰 의미를 던지게 됩니다.

 

- 대주주 양도세 회피 자금이 내년초가 아닌 11월부터 회귀하게되는 신호탄

- 부동산 시장으로 돌아설뻔한 유동성의 물살을 다시 돌리는 계기

- 연말 스몰캡의 폭락과 이에 따른 개인투자자의 몰살을 피했다.

 

 

ㅇ 그래도 대주주 양도세 기준 10억원 연말 부담 아닐까?

 

작년 연말 기준 대주주 양도세 기준이 종목당 15억원에서 10억원으로 낮아졌고 그 이전 매 2년마다 레벨다운 되어왔습니다. 대주주 양도세 기준 10억원 부담은 살아있지 않을까 노파심을 가지시는 분들 많으실 듯 합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2013년 연말부터 매 2년마다 대주주 양도세 기준이 레벨 다운 되어왔습니다.

시행 첫해 코스피 50억/코스닥40억원으로 하향될 때 연말 증시 시끌시끌하였습니다.

그리고 2년 뒤인 2015년 연말 코스피 25억원/코스닥 20억원으로 하향시에도 시끌시끌하였지요.

그 후 2년 뒤인 2017년 연말 코스피/코스닥 양시장 15억원으로 하향될 때에도 시끄러웠고

그 뒤 2년 후 2019년 연말 10억원으로 하향될 때도 마찬가지로 요란하였습니다.

 

그 2년마다 연말이 되면 혹은 하반기 전체로 보자면 스몰캡은 코스피 시장대비 매우 부진한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중간시기는 어떠했을까요? 2014년, 2016년, 2018년 말이지요. 

 

[2013년 이후 스몰캡의 코스피 종합지수 대비 12월 상대수익률]

 

위의 표는 2013년 이후 2019년까지 매 12월 코스피 지수 대비 소형업종지수와 코스닥지수의 상대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 2년마다 12월 소형업종지수의 코스피 지수대비 약세가 점점 커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 중간영역은 뭔가 쌩뚱맞습니다. 당연히 연말 주저 앉아야하는데 아닌 것입니다.

 

그 이유는 대주주 양도세 기준이 레벨 다운 된 이후 2차년도에는 투자자들이 미리 대비하였기 때문입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였기에 굳이 연말에 투매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지요.

올해 연말, 대주주 양도세 기준 10억원이 유지되면서 2019년 연말 이후 레벨 다운 된 후 2차년도 입니다.

 

앞서 9월달에 대주주 양도세 회피 물량은 쏟아지기 시작하였단 점은 2014년, 2016년, 2018년처럼 미리 회피한 투자자가 많기에 정작 대주주 양도세 회피 물량이 연말에 부담을 주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즉! 2020년 연말, 대주주 양도세 10억원은 증시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개인 자금이 들어올 명분만 더 커진 것입니다.

 

2020년 11월 4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어떻게?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