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대형주 차별화 장세가 불안하다면, 핵심-위성 전략이 대안이 될 수 있다

by lovefund이성수 2020. 12. 9.

대형주 차별화 장세가 불안하다면, 핵심-위성 전략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가 11월부터 한국증시로 복귀하면서 대형주 중심의 차별화 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인투자자의 상대적 박탈감이 종종 관찰되곤 합니다. 나름대로 투자 전략을 가진 투자자라면 잘 헤쳐나갈 수 있지만, 대다수의 개인투자자 처지에서는 지수는 오르는데 내 주식은 안 오르니 요즘 유행하는 신조어처럼 벼락 거지가 된 듯 느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최근 상대적 박탈감을 이기고 투자 전략을 유지하기 위하여 핵심-위성(Core-Satellite) 전략을 대안으로 고려 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 칼럼은 다양한 투자 전략 중 하나를 소개해 드리는 것이오니, 참고로만 활용하시고 투자 전략은 본인 결정하에 세우시기를 바랍니다.]

 

 

핵심-위성(Core-Satellite) 전략?

 

투자 전략에 관하여 공부하신 분들에게 핵심-위성 전략은 친숙한 용어입니다만, 대다수 개인투자자분에게는 생소한 용어일 것입니다.

핵심-위성 전략은 자산 배분 전략의 개념을 구체화한 방법의 하나로, 큰 자산 배분 전략으로 그림을 그린 후 세부적인 모델을 그릴 때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전략 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략 이름에서 느껴지시는 것처럼 본인의 투자 자금의 상당한 부분을 Core(핵심)이 되는 전략에 투입하고 나머지 자금을 다양한 위성(Satellite) 전략들에 투입하는 것이지요.

이 전략은 큰 자금을 운용하는 곳에서는 반드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큰 자금을 패시브 중심으로 지수 상품에 투자하고, 나머지 자금은 별동대처럼 액티브한 투자 전략에 투입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의 경우 국내 주식/해외 주식/국내 채권/해외 채권/대체투자 자산 등으로 큰 자산 배분 전략을 짠 후 국내 주식에 투입되는 자금 중 대부분은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외 국내 주식에 투입될 자금으로 액티브한 다양한 별동대들을 운영하게 되지요.

 

또는 개인투자자분들 중에도 본인만의 투자 전략을 핵심(Core) 전략으로 사용하고 일부 자금을 위성(Satellite) 전략으로 사용하면서 액티브하게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개인투자자분은 본인만의 핵심 전략을 주축으로 운용하되 100만 원 정도씩 손실을 크게 각오하고 별동대 같은 종목들에 자금을 투입하기도 합니다. 2년여 전에는 AMD100만 원을 돈 날린 셈 치고 매수하였지요. . 그 후 AMD의 주가는 엄청나게 올랐지요.

(그야말로 전쟁 영화에 나오는 별동대다운 성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위성 전략으로 투입된 자금이 예상외의 엄청난 수익률을 만들면 전체 수익률을 끌어올려 좋고, 그게 아니더라도 핵심 전략이 있으니 큰 타격을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수 중심의 장세가 배 아프시다면 : 핵심-위성 전략을 활용하는 것도 대안

 

[핵심-위성 전략의 개념도, 사진 참조 : pixabay]

 

핵심-위성 전략의 개념을 알았으니 본론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11월 이후 개인투자자분들 중 상당수는 지수는 상승하는데 내 종목은 상승하지 않는다며 괴로워하십니다. 그렇다면 일정부분 지수를 추종하는 전략을 추가한다면 상대적 박탈감이 덜하지 않을까요?

 

마치 기관이나 외국인 혹은 국민연금처럼 핵심 전략으로 주식투자금 중 큰 비중을 지수 추종 ETF(코스피200 추종 등)를 추가하고 나머지 자금으로는 여러분만의 투자 방식 또는 별동대 같은 종목에 투자해 보는 것입니다.

 

시장대비 뒤처지면서 발생하는 상대적 박탈감이 크게 줄어드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핵심(Core) 전략으로 기준을 세운 후에 여러분들의 별동대 전략들을 운용한다면 그 별동대가 엄청난 전공을 올려서 핵심 전략과 비교 안 되는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 전체 투자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설명해 드리면 에이 언제 그래서 돈 벌어 별동대처럼 못 먹어도 고!!!”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러분들 전쟁 영화에서 많이 보셨다시피 별동대들이 멋지게 활약하다가도 단 한 순간에 모두 전멸하기도 하지 않습니까?

모든 자금을 별동대 전략에 투입하는 것은 그저 투자 성과를 복불복으로 만들 뿐입니다.

 

 

핵심-위성 전략 : 안정성을 높이면서 투자 전략을 유지할 수 있는 대안!

 

[사진참조 : pixabay]

 

핵심-위성 전략은 앞서 언급 드린 바처럼 대부분의 외국인, 기관, 연기금들이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는 그저 100% 한 종목 몰빵 투자 또는 100% 매도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큰 그림에서 전략이 세워져 있으면 주식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든 시장에 노이즈가 가득하더라도 투자 기준을 강하게 지켜갈 수 있습니다.

그 방안 중에 하나로 핵심-위성 전략을 고려 해 볼 수 있습니다.

 

핵심-위성 전략은 그 위의 최상위에 자산 배분 전략을 두고 있습니다. 안전자산/위험자산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각각의 안전자산/위험자산마다 핵심-위성 전략이 사용되게 되지요.

앞서서 위험자산인 주식투자를 중심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만, 안전자산도 핵심-위성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 국고채 관련 금융상품을 핵심 전략으로 사용하고 국고채 장기물이나 회사채를 위성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위성 전략을 더 보면 마치 스타크래프트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보는 듯합니다.

주력 부대를 적진에 투입하더라도 별동대와 같은 소규모 병력을 드랍쉽 등으로 우회해서 예상외 성과를 만드는 것처럼 말입니다.

 

아마 이런 그림을 투자 전략을 따로 공부하지 않으셨어도 무의식중에 이미 실천하고 계신 개인투자자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이 개념을 처음 접하셨고 현재 아무런 투자 전략 없이 투자하고 계신다면 핵심-코어 전략과 며칠 전 다루었던 자산 배분 전략을 기초로 여러분들만의 투자 전략을 만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적어도 시장에서 기관/외국인에게 밀리지 않는 성과를 만들 것입니다. 개인의 장점이 더 많기에!!!

 

2020129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