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쿼드러플 위칭데이) 두렵다고요?

by lovefund이성수 2020. 12. 10.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쿼드러플 위칭데이) 두렵다고요?

오늘 1210일은,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그리고 개별주식 선물과 옵션 등 네 가지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치는 쿼드러플 위칭데이입니다.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에 주식시장이 미친 마녀처럼 증시가 움직였던 사례들이 많다 보니 투자자들의 무의식에는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에는 증시가 폭락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만기일에 네 마녀가 춤을 추며 증시가 폭락하든 아니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을 왜 Witching day(마녀의 날)이라 부르는가?

 

지수 선물옵션만이 증시에 영향을 미치던 2002년 이전만 하더라도 더블위칭데이라 하였습니다만 개별주식 옵션이 2002년 이후 도입되면서 트리플 위칭데이로 그리고 개별주식 선물이 2008년 이후 도입되면서 쿼드러플 위칭데이로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이 바뀌어왔습니다. (이중, 삼중, 사중 마녀의 날이라고나 할까요?)

 

그런데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을 마녀의 날(Witching Day)라 별명을 붙인 이유는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때마다 주식시장이 발작을 일으키거나 마감 동시호가 때 프로그램 매도 물량으로 인해 증시가 폭락하는 일이 자주 발생했었기 때문입니다.

 

더블위칭데이 충격파 엄청나...주가 31.35포인트 폭락 (200039일 자 한국경제)

프로그램 매물 9049사상 최대’ (200039일 자 한국경제)

확 당기다 한방에 밀어버린 트리플위칭 (2004610일 자 머니투데이)

등등

 

만기일에 차익거래 물량을 청산하기 위해 프로그램 매물이 쏟아지는 모양새가 마치 마녀처럼 예측할 수 없고 정신 차릴 수 없는 시장 충격을 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동서양 가릴 것 없이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을 마녀의 날(Witching Day)라 불러왔습니다.

 

[사진 참조 : pixabay]

 

 

문제는 프로그램 매매 청산 : 하지만 전략들이 복잡해지다 보니

 

과거에는 프로그램 매매가 선물-현물 간의 차익거래로 단순하였습니다만 시간이 흘러갈수록 옵션 합성-현물, 선물-옵션 합성 등 무한에 가까운 전략들이 복합적으로 얽히면서 프로그램 매매 자체가 과거보다 복잡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과거에는 동시 만기일에 일방적인 프로그램 매물 청산 또는 일방적인 프로그램 매수 유입이 발생하면서 주식시장을 미친 듯 뒤흔들었지만, 최근에는 전략 간에 서로 상충 현상이 발생하면서 만기일 효과는 과거보다 귀염둥이 수준이 되고 말았습니다.

 

[파생 동시 만기일 주가지수 등락률의 표준편차 추이]

 

위의 표는 2000년 이후 5년 단위로 기간을 끊고,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주가지수 등락률의 표준편차를 계산한 자료입니다.

한눈에 보시더라도 2010년대 이전에는 만기일 표준편차가 1% 후반 정도로 높은 수준이었습니다만, 2010년대 이후에는 1%p나 낮아지면서 0.8% 수준에 들어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파생전략들이 복합적으로 얽히면서 만기일에 프로그램 매물이 쏟아질지 아니면 유입될지 자체도 예상할 수 없고 실제 만기일 동시호가에는 무한에 가까운 파생상품들의 만기일 전략들이 서로 상충하면서 마녀들의 존재감이 예전보다 약해졌습니다.

 

, 만기일 때마다 마녀의 날이라는 수사는 그저 관행적인 표현으로 남은 파생 만기일에 예의상 붙이는 수식어일 뿐입니다. 예전 개그 프로에 유행어를 쓰고 싶군요.

아이고~~ 의미 없다~”

 

 

그래도! 만기일에 마녀가 날뛴다면?

 

그렇다 하더라도, 만기일에 우연히 전략들의 방향이 일치하면서 프로그램 매매가 한 방향으로 쏠릴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만기일 종가 동시호가 때 증시가 급락 또는 급등한다면 이를 어찌 해석해야 할까요? 마녀가 부활했으니 이제 주식시장이 종말에 이르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만든 비이성적인 시장이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계적인 매매에 의한 일시적인 주가 왜곡은 다음 날 바로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그야말로 일시적인 찰나의 왜곡일 뿐이지요. 그러하기에 만기일 당일 종가 동시호가 때 지수 급등락이 발생하더라도 너무 큰 의미는 두실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를 역이용하는 투자 전략도 존재하겠지요?

종가 동시호가를 관찰한다.

! 프로그램 대량매도 출회로 장 마감 30, 20, 10초 전에 증시가 폭락한다?

만약 동시호가 직전 대비 n % 이상 하락 예상 시, 저가 매수! 작동!!

 

아마 이 과정은 인간이 주문 넣기는 어렵기에 프로그램 코딩을 통해 종목들의 동시호가를 관찰하며 실제 전략으로 사용하는 예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오히려 이런 전략들로 인해 동시호가 때 시세 왜곡도 줄어들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에 대한 우려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만기일? 걱정하지마시고 커피 한 잔의 여유 함께하세요.

 

20201210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