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1분기 기업들의 잠정실적 예상대로 서프라이즈, 2분기엔 더 큰 것이 기다린다.

by lovefund이성수 2021. 4. 23.

1분기 기업들의 잠정실적 예상대로 서프라이즈, 2분기엔 더 큰 것이 기다린다.

상장 기업들의 1분기 잠정실적이 속속 공시되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수출실적 호조가 있었기에 1분기 상장사들의 매출 또한 성장세를 이어갔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관련하여서는 증시 토크 칼럼을 통해 자주 강조해 드렸습니다) 그런데 매출보다 더 놀라운 상황은 영업이익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분기 잠정실적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2분기에는 더 충격적인 숫자를 보게 될 것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상장사 분기 매출 증감률은 대략 분기 수출증감률의 절반 정도

 

관세청의 수출입 통계 동향 자료는 매 10일마다 발표되는 거의 실시간이나 다름없는 무역 통계입니다. 전 세계가 지켜보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지요. 이 수출입 통계치를 월 단위로 정리하고 분기 단위로 전년 대비 증감률을 비교하다 보면 대략 상장 기업들의 실적과 비슷한 궤적을 그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대략 수출증감률의 절반 정도의 수준에서 상장 기업의 평균 매출 증감률이 관찰됩니다.

 

지난 1분기(211~3) 관세청 통계자료에 따른 수출증감률은 전년동기비 12.7% 증가하였습니다. 제가 긍정적으로 보았던 시나리오에 근접한 수준이었지요. 이 수치를 활용하여 올해 1분기 상장사들의 평균 매출 증가율을 추정하여 보면 대략 전년동기비 6% 정도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 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비용 절감 노력 : 매출이 늘면 오롯이 이익으로 넘어간다.

 

작년 코로나 팬데믹, 2008년 금융위기, 2000IT버블 붕괴 등 경제 위기를 경험하고 나면 기업들은 생존하기 위하여 비용 절감 등의 노력을 단행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영업비용이 감소한 상황에서 경기가 살아나 매출이 증가하게 되면 매출 증가분 대부분이 영업익과 순이익으로 넘어오면서 이익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출액 1,000억 원에 비용이 700억 원으로 순이익 300억 원을 만들던 회사가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비용을 700억 원에서 300억 원으로 줄였다 가정해 보겠습니다. 경제 위기로 매출이 500억 원으로 줄었어도, 순이익을 200억 원 만들면서 생존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다음 해 경기가 턴어라운드하면서 매출액이 1,000억 원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면 비용은 300억 원으로 줄어있기에 순이익은 700억 원으로 많이 늘어납니다.

, 경제 위기 시기에 순이익 대비해서 250% 커지게 되는 것이지요. 이는 매출액 증가율 100%보다도 훨씬 큰 수치입니다.

 

이런 현상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한 주요 회사들의 실적에서 관찰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코스피 상장사 중 대표회사들의 잠정실적 공시를 토대로 만들어본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년 비 도표입니다.

 

[ 주요 상장사들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년 비, 자료 참조 : DART ]

 

 

한눈에 보시더라도, 매출액 증가 속에 영업이익은 매출액보다 더 엄청난 증가율을 기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1분기 기업실적 중에는 미흡한 상장사도 있지요. 하지만 평균적으로 관찰되는 상장사들의 1분기 잠정실적 공시들 속에는 매출액의 고무적 증가에 영업이익은 세 자릿수 증가를 기록하는 기업들이 상당수입니다.

 

 

2분기는 더 난리가 날 것 : 2분기 상장사 매출액 전년동기비 평균 20% 증가 예상

 

1분기 상장사 실적은 차후 실적 공시가 끝난 후에 최종적으로 정리 해 볼 수 있겠지만 평균 6% 수준의 한 자릿수 매출 증가로 필자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1분기 수출 전년 비 12.7% 증가)

 

그런데 2분기 기업들의 실적은 서프라이즈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제가 추정한 올해 2분기 수출실적 중 긍정적인 시나리오는 전년 비 41%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420일까지의 수출실적은 일평균 수출 기준 36% 증가하였는데 이는 필자가 추정하고 있는 4월 예상치 34.5~37.4%와 대략 일치합니다.

 

만약, 2분기 수출실적이 예상대로 이어진다면 20212분기 상장사들의 평균 매출액은 전년동기비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액 20% 증가는 영업이익과 순이익 측면에는 평균 세 자릿수 이익 성장이 있으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평균 20%의 매출 증가라고 하는 것은 제법 많은 종목이 2분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비 50% 이상 증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업종 기업들은 그 수혜를 톡톡히 누릴 것입니다. 없어서 못 팔고 있으니 말입니다. (오해가 발생할 수 있기에 업종을 특정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이전에 고리타분하다 취급되었던 딱딱한 것을 다루는 업종들이 상승세를 만들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습니다.)

 

[ 2분기 수출은 전년동기비 40% 증가가 기대된다. ]

[ 원 데이터 참조 : 관세청, 추정분석 : lovefund이성수 ]

 

 

주식시장 묵묵히 좋은 종목으로 투자하다보면 수익은 따라올 것

 

주식시장이 전 세계적인 코로나 확진자 재확산,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소득세 인상 발언, 가상화폐 시장 급락에 따른 증시 부담(코인 시장 건은 지난 월요일 증시 토크에서 미리 언급해 드렸던 사항이지요) 등으로 무겁게 흘러가긴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미래는 정해진 절차처럼 기업들의 실적은 1분기 서프라이즈에 이어 2분기에 실적 서프라이즈가 이어질 것입니다. 문제가 없는 좋은 종목을 투자한 분들이라면 그에 따른 긍정적인 성과를 만들어가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3분기 이후부터는 변수가 많습니다. 마치 2분기까지는 땅 짚고 헤엄치기처럼 주식시장이 쉬웠지만 3분기는 기저효과가 약해지면서 고민 해야 할 부분이 많기에 이는 차후에 한 번씩 고민하며 다루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423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13!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