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증시 흐름, 장기금리 속에 작은 팁을 찾을 수 있다.

by lovefund이성수 lovefund이성수 2021. 7. 22.

증시 흐름, 장기금리 속에 작은 팁을 찾을 수 있다.

밤사이, 미국 장기금리 반등 소식에 증시가 급반등하였습니다. 장기금리는 미래 경기에 대한 바로미터로 볼 수도 있고, 주식시장의 질적인 특징을 설명하는데 장기금리는 중요한 논리로 작용합니다. 올해 들어 미국 장기금리 상승과 하락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증시 상황을 되곱아 보신다면, 향후 장기금리 향방이 증시에 어떤 질적 영향을 미칠지 가늠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 장기금리 상승과 하락 속에 담긴 : 증시가 바라보는 경제 관점

 

실물 경기에서 개인과 기업 그리고 정부가 돈을 빌릴 때는 장기 대출로 자금을 확보합니다. 예를 들어 주택을 구입할 때는 수십 년짜리 모기지 대출을 받고, 기업들은 설비투자나 공장을 짓는 데 있어 단기 대출이 아닌 장기 대출로 자금을 끌어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미래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게 되면 주택 구입도 줄고, 기업 투자도 줄면서 장기 자금 차입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게 됩니다. 채권 공급 측면에서는 장기채 공급이 줄어들게 되지요.

이런 상황에서 금융 투자자 관점에서 미래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 위험자산보다는 채권과 같은 안전자산을 투자하고 싶어집니다. 자연스럽게 채권 매수세가 증가하는데 경제가 안 좋아지면 채권 금리가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장기채 매수가 늘게 됩니다.

(※ 채권 금리와 채권가격은 역의 관계가 있습니다. 채권 금리 하락 채권가격 상승, 채권 금리 상승, 채권 가격하락)

 

결국 미래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 장기채 금리가 하락하게 됩니다.

이 흐름을 지난 코로나 사태 즈음 노골적으로 보았고 지난봄 이후 미국 인플레이션 우려로 조기 긴축 우려가 커짐에 따라 경기 위축 가능성에 장기채 금리 하락이 나타났습니다.

 

반대로 미래 경제에 대한 확신이 있게 되면 장기 대출이 증가하게 되고, 위험자산 선호가 증가하면서 안전자산을 매각하니 장기 채권 가격이 하락하는, 장기 채권 금리 상승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2018년 연말 이후 최근까지 미국 10년 장기 국채의 수익률 추이. 자료 참조 : FRED ]

 

 

▶ 장기 채권 금리 변동과 주식시장의 질적 흐름

 

채권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다양한 밸류에이션 평가 모델에서 미래 가치를 평가할 할 때 사용하는 할인율(Ke) 값이 낮아지게 됩니다. 할인율이 낮아지게 되면 미래의 기대치를 오롯이 현재 가치화할 수 있기 때문에 먼 미래에 꿈과 희망을 담은 성장주에는 긍정적인 모멘텀이 발생합니다.

 

즉, 장기금리 하락은 성장주들에는 긍정적인 시그널을 던져주지요.

 

반대로, 채권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밸류에이션 평가 모형에서의 할인율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성장주에 대한 평가가 박해지게 됩니다. 반대로 현재 이익을 만들고 있는 가치주로 불리는 종목들에 대한 평가가 상대적으로 더 높이 평가됩니다.

 

따라서, 장기금리 상승은 가치주들에게 긍정적인 시그널을 던져줍니다.

 

[ 올해 미국 가치주ETF IVE와 성장주ETF IVW의 상대 등락률 추이, 자료 : 야후 파이낸스 ]

 

최근 미국 시장에서 지난봄까지는 IVE(S&P500 가치주 ETF)가 IVW(S&P500 성장주 ETF)보다 높은 주가 상승률을 기록하였다가 봄 이후에는 IVW가 IVE보다 우위에 올라선 것 또한 올해 장기금리가 봄까지 상승 후 최근 하락한 현상을 증시에서 반영하였다 할 수 있겠습니다.

 

 

▶ 장기금리의 완만한 상승이 재개되면 올봄과 같은 흐름 기대

 

지난봄 미국 10년 국채 금리는 1.7% 수준까지 올라섰다가 최근 1.2%를 일시적으로 붕괴시킨 후 어제 1.288%까지 반등하였습니다.

갑자기 장기금리가 강세로 돌아서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만약 장기금리가 지난봄처럼 방향을 상승으로 돌리면서, 완만한 상승이 지속된다면 증시에는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어줄 가능성이 커집니다.

 

첫째, 안전자산보다는 위험자산 선호가 높아집니다.

금리 상승은 채권 가격하락을 의미합니다. 즉, 금리 상승이 완만하게 진행된다면, 안전자산에서 자금이 빠져나와 위험자산(주식시장)으로 자금이 움직이게 되고, 투자심리 또한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둘째, 가치주도 훈훈하고 성장주도 함께 상승할 수 있다.

현재 장기금리 1.2% 수준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2018년 연말만 하더라도 3%를 넘었었지요. 그러하기에 현 위치에서 장기금리가 완만하게 상승하면 위험자산 선호가 높아지는 것과 더불어 가치주에 대한 긍정적인 증시 분위기가 만들어집니다. 워낙 낮은 수준의 장기금리이기에 위험자산에 대한 긍정적인 선호효과가 반영되면서 성장주도 일정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내용을 정리하자면, 장기금리가 향후 천천히 완만하게 다시 상승할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만약 천천히 완만하게 장기금리가 상승한다면 주식시장은 넓은 종목에서 골디락스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베스트 시나리오일 수 있겠군요.

 

2021년 7월 22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신간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성공 투자의 비밀 함께하십시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