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역 왝더독 장세. 돈의힘이 시장을 밀어올리다.

by lovefund이성수 2012. 12. 13.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앵커 lovefund이성수입니다.

 

오늘은 2012년의 마지막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이었습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투자자분들이 장마감에 쏟아질지 모르는 프로그램차익매수물량 청산 가능성 때문에 불안불안하였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그러한 우려를 비웃기라도 하듯 종합주가지수는 2002p를 회복시키면서 마감하였습니다. 그 이면에는 외국인의 매수의 12월 내내 이어지고 있는 강력한 매수가 원동력이 되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의 자금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요? 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Wag The Dog 장세가 끝났다

: 역Wag the dog장세. 즉, 주식중심의 시장으로의 회귀

 

 웩더독(Wag the dog)장세라는 단어는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간헐적으로 들으셨을 것입니다. 선물시장이 또는 옵션시장이 프로그램매매와 연동하여 본 시장인 주식시장을 교란하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웩더독 현상은 주식시장이 체력이 떨어져 하락장을 보이거나 지루한 횡보장을 보일 때 자주 발생되게 됩니다.

어찌보면 올해 내내 그런 왝더독 장세 흐름이 이어졌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12월 들어서면서 특이한 흐름이 목격되기 시작합니다.

분명... 프로그램부담은 있지만, 글로벌증시는 신고점들을 갱신하면서 한국시장이 끌려올라가는 듯한 모양이 나타났습니다. 유럽증시, 심지어 일본증시까지 11월중순이후 전세계적인 무제한 양적완화 경쟁에 상승세로 전환되었지만, 한국증시는 상대적으로 조용하였습니다. 하지만 12월 들어서면서 유가증권시장(거래소)시장은 떨어져야할 때 올라가는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특히 선물/옵션 만기포지션이 245~260p의 박스권에서 이익구간이었던 외국인들의 파생포지션은 아예 260p를 넘어서면서 포기하는 듯한 흐름이 전개되었습니다. "아~~ 몰라~ 될데로 돼!" 이런 분위기라고 할까요....

급하게 쫗겨올라가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즉, 주식시장이 파생시장을 누르고 올라가는 "역! 왝더독"현상이 벌어졌던 것입니다.

 

 <<독자님들의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손가락모양을 꾹! 눌러주세요 ^^>>

 

ㅇ 외국인의 현물 매수가 "왝더독"을 눌러버리다.

 

<<외국인 매수와 종합주가지수의 흐름>>

 

지난달 11월 29일부터 외국인의 연속순매수는 이어졌습니다. 오늘까지 11거래일 연속순매수이니 그 연속성은 꽤 길게 이어지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11거래일동안 거래소시장에서 매수한 금액은 2조2860억원...

 

절대적인 금액 자체도 큰 편이고, 특히 12월 들어서는 2000억원 이상의 순매수를 거의 연일 보이면서 주가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그러다보니, 추세저항을 예상한 옵션시장에서의 시간가치 플레이어들은 오히려 패닉에 빠지게 된 것이죠. 박스에 갖혀있을줄 알았는데 상방향으로 뚤리고 점점 변동성은 급하게 빨리지는 손쓰기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되게 됩니다.

 

결국, 외국인의 현물매수가 왝더독을 잠재우고 시장을 끌어올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그 외국인의 자금은 무엇일까? 그리고 왜 오늘 비차익매수가 그렇게도 강하게 들어왔을까...

 

ㅇ 3차양적완화 확대 : 그게 바로 4차양적완화

오늘 FOMC회의 후에 3차양적완화를 확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내년에 만료가 되는 오퍼레이션트위스트에 대안으로 내년 1월부터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여 기한을 제한안두고.. 매년 450억$씩 채권매입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오퍼레이션트위스트... 돈이 급격하게 풀리는 것을 막으면서 장기금리를 인하시켜 실질유동성을 확대시키기 위한 전략 이었습니다. 2011년 9월에 시작하여 올해 6월에 연장한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양적완화가 물가불안 급격하게 통화팽장될 수 있는 우려 때문에 사용하였지요..

 

그런데. 오퍼레이션트위스트가 끝나자마자. 통화팽창우려가 있던 QE(양적완화)를 추가로 확대한답니다.

 

QE3와 QE3연장(실질 QE4)함으로써, 연준은 매월 850억$의 채권을 매입하면서 돈을 뿌려대기 시작합니다..

 

QE3보다 규모가 큰데 QE3의 연장이라고 단순히 이름 붙일까요?

저는 4차양적완화라고 해주었으면 합니다... 그게 4차양적완화지요.

 

돈을 찍어댑니다. 뻔히 패가 보입니다. 유럽도 무제한 양적완화랍니다. 일본도 무제한 양적완화지요.

 

QE4 시장참여자들이 모두 기대했던 "패"이지만, 확정이 되자마자 글로벌 투자자들은 화답을 합니다.

그 자금은 이머징으로 흘러들어갈 것이 뻔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같이 경쟁적으로 양적완화를 추진하는 곳보다는 환차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곳으로 자금이 달려갈 것입니다.

 

바로 그곳이 중에 한곳이 "대한민국 자금시장"입니다.

 

ㅇ 원달러 흐름.. 립서비스로도 안먹혀

 

<<원달러 환율추이.... 이제는 1070원도 위협>>

 

얼마전이었습니다. 원달러환율이 1080원이 깰듯 말듯한 상황이었을 때, 외환당국에서 립서비스를 하였습니다.

"원화강세를 부추기는 딜러가 있다. 쏠림이 심화되면 정부 역할을 준비하고 있다" : 11월 22일 최종구 차관보 긴급기자회견.

 

그 이후에도 미세조정에도 불구하고 월말이 가까워 올수록 원달러 환율은 급락합니다.

그렇다면.. 왜. 원달러환율은 미친듯이 떨어지고 있을까......

그것은 바로 해외에서 투자자금이 국내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월말 수출업체들의 네고물량" 등이라는 어려운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지만, 가장 확실한건 외국인 자금입니다.

 

그 자금은 미국! 유럽! 일본!의 무제한 양적완화로 풀린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 현상이 그림자처럼 원달러환율 시장에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얼마전 흥미로운 기사가 있었습니다.

"글로벌 자금, 아시아 주식형펀드에 몰린다"라는 제목의 기사인데요,

11월29일~12월5일까지 글로벌 투자자금에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주식형펀드에 16억$가 순유입되면서 연중최대규모라는 하였고,

글로벌이머징마켓(GEM)펀드로도 16억$가 유입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외국인의 매수세의 이유가 한눈에 이해가 되는 직접적인 대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ㅇ 글로벌 돈 바다... 재정절벽만 사라지면 쓰나미처럼 밀려올 것.

 

 

아직도 재정절벽이라는 이슈가 살아있기는 합니다.

재정절벽이슈... 올해안에 타결되면 다행입니다만, 내년으로 미루어 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말을 되곱아 생각해보면, "내년 초안에는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재정절벽 이슈 해결 되는 순간 글로벌 돈바다의 자금들은 한국으로 쓰나미처럼 밀려들어올 것입니다.

오늘 처럼 정말 허무하게 외국인의 대량매수가 유입되면서

 

"외국인의 대량매수로 인하여 종합주가지수가 신고점을 또 다시 만들었습니다."

라는 뉴스를 내년에 자주 접하시게 될 것입니다.

 

만일 재정절벽이슈가 올해 해결된다면 짧은 조정 이후에 외국인의 대량매수 시나리오.

재정절벽 협상이 난항을 보이며 내년으로 재정절벽 해결이 넘어간다면,

올해말~새해초에 조정 후, 외국인 대량매수 시나리오를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즉, 시기의 문제이지 향후의 증시 시나리오는 매우 매우 클리어하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ㅇ 제 주변분들에게는 강하게 이야기드리고 있습니다.

 

"내년에 무조건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크게 내야 합니다."라고 제 가까운 분들께는 이야기드리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시라면 엄한곳에 투자않으시라는 의미에서

주식투자에 관심없으신 분이시라면 최소한 "주식형펀드"에 라도 가입하시라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드리고 있습니다.

 

마치 2000년대 초반, 조지부시 대통령 시절에..이라크를 "조지고 부시고"하면서 저금리 정책을 펴면서 글로벌 유동성을 폭증시키던 때가 계속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이번 유동성 쓰나미... 재정절벽 협상타결 이라는 "방아쇠"가 당겨졌을 때, 한국시장에 몰아닥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유동성의 상승장은 2000년대 중반처럼 5년여를 흘러갈지. 아니면 1~2년으로 그칠지는 알 수는 없지만

 

확실히... 내년에는 수익을 내야합니다.

 

꼭...... 독자님들도 내년에는 성투하셔야합니다.

 

2012년 12월 13일 목요일, 독자님 그리고 시청자님의 투자성공을 기원드리며

lovefund이성수 올림

 

필독 : 독자님들께,제가 앵커로 진행하고 있는

이데일리TV 성공투자90분

매일 아침 8시30분~10시 많은 시청부탁드립니다.

투자자를 진정으로 위하는 방송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꼭 TV시청부탁드립니다~ 여러분 관심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회원님들의 관심과 시청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