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반복되는 대북리스크 어떻게 보아야할 것인가?

by lovefund이성수 2013. 3. 28.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진행자, lovefund이성수입니다.

 

올해 들어서 북한의 도발적이고 호전적인 모습이 거의 매일 TV에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아침을 보더라도, 팽팽한 군사적 긴장감이 맴도는 가운데 중부전선에서 거동수상한 물체가 발견되어 발포가 있은 뒤, 진돗개 하나가 발령되었고, 이 소식이 뒤늦게 뉴스화 되면서 증시는 크게 출렁였습니다.

결국에는 진돗개 하나는 해재되었지만 대북안보 불안은 증시에 부담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속 이어지는 악재인 대북리스크 이젠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할지에 대하여 이야기드리겠습니다.

 

<<독자님들의 손가락 뷰온추천! 꼭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대북 리스크가 나올 때마다 꿈틀거리는 방산주에서 힌트를 얻다

올해들어서 방산주는 벌써 1월에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크게 줄렁였고, 3월초에 "정전협정 파기"소식과 키리졸브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북한의 도발적인 발언에 방산주들 반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방산주들은 생각보다 큰 심리적인 "대북안보"불안 상황에서 아침초반 강한 반등세가 나왔습니다.

 

<<빅텍의 주가 흐름, 대북리스크 때마다 반등이 나오지만 서서히 고점이 낮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전쟁관련주(방산주)인 빅텍의 경우, 올해 1월 북한 3차 핵실험이야기가 나올 때, 90%에가까운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바로 주가는 조정을 받았고, 그 후 조용히 조정이 이어지다가 올들어 두번째 북한위기인 3월초 정전협정파기 소식에 이번에는 35%정도 상승하고 조정을 받게 됩니다.

 

특이 한 점이, 시간이 갈수록 긴장은 고조되고 있는데 전쟁관련주의 주가는 시간이 갈 수록 주가 영향기간은 짧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어제 "진돗개 하나"상황에서는 장중 상한가에 근접하는 반등이 강하게 나오긴하였으나, 결국 진돗개 하나가 해재되면서 5%대의 상승 마감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쟁관련주, 방산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빅텍,스페코,휴니드,퍼스텍 등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점점, 북한 악재가 나올 때마다, 시장은 내성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전쟁관련주의 주가는 서서히 힘을 잃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ㅇ 종합주가지수도 마찬가지로 북한악재에 둔감해져가..

 

<<전일 종합주가지수, 오전 9시30분경 진돗개 하나 소식에 급락하였지만, 바로 반등이 나왔다>>

 

종합주가지수, 코스닥지수 모두 전일 장초반 출발할 때까지만 하더라도 분위기는 훈훈했습니다.

하지만, 장시작 30분만에 코스닥지수가 하락반전하더니, 잠시후 코스피종합주가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급하게 반등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시장의 모습에서 우리가 읽을 수 있는 시장참여자들의 공통된 생각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악재가 생각보다 약하면 바로 반발매수가 강하게 유입된다는 점입니다.

 

보통 일반인들의 심리로만 보면,  대북리스크가 커지면 주식시장에서 발을 빼고자 노력할 것니다. 즉,보유자산을 매각한다던가 하면서 안전자산을 확보해 주려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대부분의 시장참여자들은, 대북리스크가 "안도"로 바뀌게 되면 바로 강력한 매수로 대응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다보니, 어제처럼 시장은 진돗개 하나가 해재되었다는 소식이 들어오자마자 강함매수세가 장중 내내이어지면서, 서서히 종합주가지수 또한 북한악재에는 둔감해지게 됩니다.

 

 

ㅇ 북한관련 리스크, 전면전이 아니라면 악재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듯

 

분명, 북한이 한국에 도발을 하고 위협을 가하는 것은 한국 입장에서는 매우 기분나쁜일이고, 사회적으로도 불안감을 키우게 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드린 대로 대북악재가 시장과 사회전반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1990년대 중반 "서울불바다"사건 때에는 슈퍼마켓에 라면과 같은 생필품을 사재기하는 현상이 나타났지만, 지금은 전혀 그러한 동요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이젠 웬만한 악재가지고는 투자자들을 패닉상태로 만들기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주가가 내려오기만을 기다리는 세력, 대기매수세가 시장에 많이 있기 때문에 악재가 들어왔다가 시장에서는 그 기대를 허무하게 무너트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대북리스크"는 전면전이라는 극단적인 뉴스 상황이 아니라면, 시장에는 큰 악재로 작용하지 않고, 오히려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3년 3월 28일 목요일, 북한이 평화적으로 나오길 바라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