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올해도 개인투자자 선호 종목들의 부진, 그 이유는?

by lovefund이성수 2014. 12. 29.
올해도 개인투자자 선호 종목들의 부진, 그 이유는?

매해 연말이 되면, 다양한 증시 통계 자료가 나오게 됩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2014년 증시도 거의 끝나가면서, 주식시장 이슈에는 올해 각 수급주체들이 매수한 종목들이 어떤 주가 흐름을 보였는지에 대한 분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해 개인투자자 선호 종목들은 이상하게도 큰 하락이 이어져왔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이는 매매 습관이 주요한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매년 이어온 개인투자자 선호주의 급락.

 

개인투자자가 매수를 많이 한 종목들이 매해 마이너스 수익률을 크게 만들거나, 시장대비 나쁜 수익률이 있어 왔습니다. 매년 연말 1년 동안 매매주체별 매수 상위 종목들의 평균등락률을 계산 해 보면, 쉽게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0~2012년 매매주체별 매수 상위종목의 평균등락률,

자료 : 시간을 이기는 주식투자 불변의 법칙

 

위의 표는 2010년,2011년 그리고 2012년에 기관,외국인,개인 3대 매매주체들이 연말까지 매수를 많이한 종목 상위 20종목들의 평균등락률을 계산한 자료입니다.

 

종합주가지수가 20%이상 상승했던 2010년 당시 차화정랠리 속에 기관과 외국인이 집중 매수한 상위 20개 종목들의 경우 평균 55%이상의 주가 등락률을 보이며 화려한 랠리가 있었지만, 2010년 그 해 개인투자자 선호 20종목의 경우에는 겨우 2%수준의 상승률만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1년 주가지수가 10%하락했던 조정장이 있었던 시기, 기관의 순매수 상위 20종목은 평균 14%이상의 상승률을 그리고 외국인들의 매수 상위 20종목은 -0.66%의 하락을 보이면서, 시장 전체 하락률 -10%보다도 양호한 수익률을 만들었습니다만, 그 2010년 당시 개인투자자 매수 상위 20종목의 경우 하락률 -32%라는 크나큰 손실률을 개인투자자에게 안겨주었습니다. 주가지수가 10%하락 할 때, -30%대의 하락은 금전적인 충격 뿐만 아니라 심리적 충격도 크게 가져다 주는 수준의 수치입니다.

 

2012년에도 상황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종합주가지수가 9%수준의 상승이 나타났던 2012년에 기관 매수 상위 종목은 19%대의 상승, 외국인 매수 상위 종목들은 10%대의 상승을 만들었지만, 2012년 개인투자자 매수 상위 20종목은 -18%라는 큰 폭의 하락을 2011년에 이어 연속 2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2013년에도 반복되었습니다.

종합주가지수가 0.72%상승했던 2013년 개인투자자 매수 상위 20종목은 -28%라는 큰 폭의 하락을 만들게 됩니다.

 

 

▶  2014년도 반복되는 개인투자자 매수 상위 종목들의 깊은 낙폭

 

 

2014년 수급주체별 매수상위 20종목의 평균매입가 대비 등락률

 

2014년에도 또 다시 개인투자자 매수 상위 종목들의 부진은 이어졌습니다.

12월 26일(금)까지 기관 매수 상위 20종목들의 평균매입가 대비 등락률은 3%수준으로 주가지수 -3%하락대비 양호한 흐름을 만들었습니다만, 2014년 개인투자자 매수상위 20종목들의 경우 평균매입가대비 -10%대의 하락이 발생하였습니다. 평균매입가대비해서 -10%이지, 연초가격대비로 계산을 하면 -32%라는 깊은 하락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개인투자자의 경우 큰 상승장에서 겨우 플러스 수익률을 만들지만, 보합장에서는 깊은 손실률을 만들고 하락장에서는 복구불가능한 손실률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개인투자자의 매수 상위 종목들은 실망스러운 수익률을 만들게 되는 것일까요?

여기에는 개인투자자들의 공통적인 나쁜 투자 습관이 심각한 투자 손실을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 원인 1. 물타기 전술

 

물타기 전략은 주가가 하락할 때, 저가에 매수를 하여 평균단가를 낮추고 반등이 크게 발생되면 "본전에라도"파는 매매전술입니다.

개인투자자의 경우 손실을 기록하기 싫어하는 경향이 매우 큽니다. "이순신 장군처럼, 제갈공명처럼 백전백승" 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다보니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평균단가를 낮추어 주가 반등시 "수익"으로 마무리 되게하기 위하여 이 물타기 전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물타기 전술은 도박이론에 "마팅게일전략"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매 베팅 때마다 패할경우(손실발생시) 베팅금액을 두배로 올리는 마팅게일 전략은 한방에 원금을 회복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만일 계속 패하게 될 경우에는 무제한에 가까운 손실을 겪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주식투자에서 물타기 전술은 주가가 빠질 때마다 베팅을 2배로 늘리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매수를 하게 되면 자금이 무제한이어야지만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계속 매수를 할 수 있는 것은 마팅게일 전략에 Bad Case와 똑같은 처지에 놓이게 됩니다.

현실에서는 중간에 투자금은 모두 동이 나고, 경우에 따라서는 레버리지(스탁론, 신용융자,주식매입관련 대출)을 이용하게 됩니다만, 계속 주가가 하락하면서 손을 써보지도 못하고 투자금에 치명적인 손상을 격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통계적으로 주가가 빠지는 종목에 개인투자자의 매수가 계속 유입된 것으로 기록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 원인 2. 재무부담이 큰 종목들을 선호하는 개인투자자 성향

 

재무부담이 크다고 하는 것은 다른 말로 부채비율이 높은 (레버리지)가 수준을 의미합니다.

상장기업의 경우 업종 특성이 있겠습니다만, 부채비율이 200%가 넘기 시작하면 부담을 가지게 되고 300%이상이 되면 기업 존폐 자체에 무리가 따르게 됩니다.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의 경우 회사가 수익 창출을 잘 할 때는 높은 ROE(자기자본수익률)을 만들면서 주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만, 회사 사업이 조금이라도 비틀거리면 큰 적자발생과 더불어 재무구조 악화가 가속화 되며 주가는 크게 하락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종목들에게는 개인투자자가 좋아할 만한 마의 매력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소위 이야기하는 "주가 한방"이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부채비율 상황(재무구조 부실)의 기업들이 실적이 악화되고 주가가 추풍낙엽처럼 하락하다가 조금이라도 좋아지려는 조짐이 나타나게 되면 단숨이 100%,200%주가 상승이 발생하는 일이 왕왕 있어왔기 때문이지요.

 

한방....하지만 그 기다리는 한방은 영원히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재무구조가 부실한 기업들의 주가하락은 피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작년 팬오션의 경우, 2013년 내내 주가가 하락하다가 2013년 중반에 100%주가 반등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그 순간만 보면, 주가는 정말 화려합니다만, 결국 주가는 회사의 실적과 재무구조를 따라 계속 하락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투자자의 물타기 매수도 같이 들어오고 결국 손실만 키우는 안타까운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 2015년 성공투자 조건 : 물타기 전략 금지 + 부실주 접근 금지

 

최소한 개인투자자가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치명적인 손실을 입지 말아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선행 되어야할 것이 부실주에 대한 투자는 기계적으로 피해야만 합니다. 주변에서 누군가 감언이설로 부실주를 유혹한다고 하더라도 그저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버리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갑절이 올랐다하더라도 말이죠.

 

그리고, 물타기 전략은 단 한번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물타기 전략을 사용하게 되면, 계좌에 있는 현금을 사용하는 것도 모자라 다른 좋은 종목들을 매각하여  물타기를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좋은 종목은 버리고(매도하고) 나쁜 종목을 늘리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처음엔 잘 분산되었던 종목들이 손실을 안겨주고 있는 나쁜 한종목에 몰빵되게 되지요.

결국 그 나쁜 종목으로 인하여 계좌 손실금액은 커지게 되고, 급기에 한방에 회복하기 위하여 레버리지 투자를 감행하게 되었다가 모든 투자자산을 날리게 됩니다.

 

앞으로 다가올 2015년 최소한 이 원칙만 세우시더라도, 시장에서 생존하시면서 수익의 기회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매년 반복되는 개인투자자의 씁쓸한 종목통계입니다만, 저의 글을 애독하시는 독자님들은 더 높은 경지에서 좋은 수익 만드시기 바랍니다.

 

2014년 12월 29일 월요일

감정만 빼도 물타기전략과 부실주투자는 회피할 수 있습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