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식시장, 로그차트로 보면 다른 관점이 보인다

by lovefund이성수 2015. 3. 10.

주식시장, 로그차트로 보면 다른 관점이 보인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고 분석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시장의 흐름을 볼 때, 주가흐름을 볼 때 또는 본인의 투자 수익률 추이를 볼 때, 차트는 그 추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차트는 Y축 눈금이 균일하다보니, 정확한 추이를 읽는데 왜곡 현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을 그리고 본인의 투자 수익률을 볼 때, 로그차트(Log Chart)는 조금 더 객관적인 추이를 보여주는 옵션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일반차트 vs 로그차트 : 등락률을 시각적으로 보는데 차이가 있다.

 

장기간에 걸친 주가차트를 보다보면, 가격이 과거에 크게 상승했었지만 지금은 크게 하락해 있는 상황이 되면서, 혹은 반대로 최근에 가격이 크게 상승함으로 인해 과거의 주가 등락률이 납작하게 눌려져 있는 경우를 왕왕 보게 됩니다.

 

일반차트와 로그차트로 본 금호산업의 주가흐름

 

위의 그림에서 왼편의 일반 차트로본 금호산업의 주가는 2010년~2012년 사이에 마치 횡보한 듯, 납작한 흐름으로 보이지만, 로그차트로 보게되면, 2010년~2012년에 큰 주가하락추세가 있었음을 명확하기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일반차트로 보면 장기 바닥 다지는 패턴으로 보이는 주가가 실제 주가는 계속 하락추세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 이유는 일반차트에서는 수치에 따른 균등한 눈금이다보니, 같은 가격 상승하락일 경우 주가가 낮을 때에는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게되고, 가격이 높을 때에는 작은 상승률에도 등락되는 수치가 커지면서 주가는 크게 움직이는 것처럼 착시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등락률"입니다.

얼마나 큰 상승률이었는지, 얼마나 큰 하락률이었는지가 결국 추세를 결정하는 요인이기에 Log차트는 이러한 등락률을 반영하여 주가를 작도하게 됩니다.

로그차트를 쉽게 이해하자면,

"같은 높이로 보이는 등락은 같은 등락률인 것입니다."

 

 

▶ 투자 수익률 차트도 마찬가지

 

 

일반차트로 본 버크셔해서웨이와 S&P500의 누적수익률 도표

(자료 : 워런버핏 주주서한 활용)

 

위의 도표는 워런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 누적수익률과 S&P500의 1964년 이후의 누적수익률을 일반차트로 표시한 자료입니다.

일반차트에서는 S&P500지수의 누적수익률은 그저 바닥을 기고있어 객관적으로 보기 어려울 정도로 버크셔해서웨이의 누적수익률은 어마어마하게 증가하였습니다.

 

특히,버크셔해서웨이의 수익률은 과거의 수익률은 S&P500처럼 바닥을 기는 듯 볼품없어 보이고, 최근 수익률이 더 화려하게 비상한 것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일반차트로 보면, 과거 수익률은 평가절하되고 최근 수익률을 더 크게 시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Log차트로 보면, 과거의 수익률이 더 화려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차트로 본 버크셔해서웨이와 S&P500지수의 누적수익률 도표

(자료 : 워런버핏 주주서한 활용)

 

위의 도표가 바로 Log차트로본 버크셔해서웨이의 누적수익률과  S&P500지수의 누적수익률 추이입니다.

앞서 일반차트에서는 1990년까지 바닥을 기고 있었던 버크셔해서웨이의 누적수익률이었습니다만, 로그차트에서는 과거 60년대~90년대까지의 누적수익률이 2000년대보다  각도가 더 가파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수익률 추이라는 실질적인 측면에서 버크셔해서웨이가 60~90년대에 더 강한 수익률을 만들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근의 증시 움직임, 과거에 비하면 고요할 뿐

 

최근 시장에 변동성이 나타나고는 있습니다.

코스닥은 작년 연말부터 크게 오른 뒤 조정이 이번주들어 발생되고 있고, 거래소 시장도 2000p갔다가 밀리는 것이 마치 세상이 무너지는 것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정도는 주식시장을 로그차트로 보신다면, 지금의 불안불안하게 요동치는 것은 과거에 비하면 고요한 수준이란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 일반차트와 로그차트 추이

 

거의 30여년간의 종합주가 추이를 일반차트와 로그차트로 그려보았습니다.

위의 차트의 왼편에 있는 종합주가지수의 일반차트로 보게되면, 제법 큰 폭으로 시장이 요동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로그차트로 보게 되면, 과거에 비하여 작은 등락률이었음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로그차트로 뵈게 되면, 1980년대 상승률이 상승폭에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로그차트 좌측에 강하게 올라갔었고, 90년대 후반, 2008년 하락장에 비하면 최근의 조정이라고 하는 것이 "명함"도 내밀기 어렵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최근의 시장 언제든지 잠시간에 조정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과거에 비하면 그 하락폭은 감내할 수 있는 수준 정도임을 생각하신다면, 투자심리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 3월 10일 화요일

조정은 주식시장에 불편하지만 함께가야하는 존재입니다.

lovefund이성수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