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상하한가폭30%확대 임박, 증시 체질의 진화를 기대

by lovefund이성수 2015. 5. 18.

상하한가폭30%확대 임박, 증시 체질의 진화를 기대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상하한가 폭 30% 확대 시행이 한달도 남지 않은, 다음달 6월 중순으로 다가왔습니다. 상하한가 폭 확대에 따른 우려감도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오히려 시장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상하한가 폭 30% 확대 시행 그 후 과연 시장은 어떻게 변해가게 될까요? 그리고 시장에서 생존하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적 준비가 필요할지에 대하여 재고 해 봅니다.

 

 

ㅇ 2007년 상하한가에 대한 논쟁에 불이 붙다.

 

2007년 11월 한국거래소(KRX)에서는 가격제한폭에 대한 공청회가 있었습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가격제한폭 확대가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고 오히려 합리적인 가격 형성을 방해한다는 학계 논리와 업계에서는 변동성 확대에 따른 개인투자자 피해 우려 및 주식관련 대출과 신용제도에 현실적 어려움을 상하한가폭 반대 논리로 제시하였습니다.

이 논쟁은 지금도 상하한가 폭 확대에 핵심 쟁점이기도 합니다.

 

이 공청회에서 발표된 "KRX 가격제한폭제도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한국증권연구원 엄경식 박사)"에 논문에서 필자는 몇가지 흥미로운 자료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상하한가 폭이 6%,8%,12%,15%였던 기간에 한국증시에서의 상하한가 빈도였습니다.

 

 

[상하한가 폭 기간에 따른 상하한가 발생 빈도율]

[자료 : KRX 가격제한폭 제도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엄경식 박사)]

 

우리나라의 상하한가 폭은 단계적으로 변화를 해왔으며, 95년에는 6%, 96~98년에는 8%, 98년에 12%, 1999년에 15%로 확대되어왔습니다. 이 기간 중에 전체 종목들의 기간 시세에서 상한가에 이른 비율은 상하한가 폭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그 율은 크게 낮아졌고, 상하한가폭이 시행된 1999년에 비하여 그 이후인 2005년에는 더욱 상하한가 빈도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두번째로, 주가 변동성 측면입니다.

상하한가 폭이 확대되어가면서, 개별주식의 변동성(표준편차)는 크게 증가하였습니다만, KOSPI지수의 수익률 변동성은 그보다는 낮거나 오히려 변동성이 확대되지 않았습니다.

 

 

[자료 : KRX 가격제한폭 제도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엄경식 박사)]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상하한가 폭이 확대 된 이후에 개별주식 변동성은 확대되었지만, 주가지수의 변동성은 크게 변화가 없었다는 것은 시장 체질이 변했다는 중요한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ㅇ 종합 : 상하한가 폭 확대 후, 개별주식 리스크 확대/시장 전체는 고요 그리고..

 

그러한 추이를 본다면, 6월 상하한가 폭 확대 이후 시장 체질은 한동안 개별주식 리스크가 확대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시장 전체(지수) 변동성은 크게 늘지 않거나 직전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이는 투자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종목 단위에서는 큰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 한 종목에 몰빵투자하는 투자자들은 하루만에 천당 또는 지옥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 때문에 주식관련 대출(신용융자 등)업체들은 RMS(리스크관리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고심에 빠져있습니다.

 

하지만 주가지수 단위에서 보면 시장은 큰 변동성 변화가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러니한 일입니다만, 상하한가폭 확대 이후에 한종목에 몰빵투자하는 스타일의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이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가 실제보다 너무 고요하다.."

 

반대로 한 종목에 몰빵투자가 아닌 포트폴리오를 꾸려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상하한가 폭 확대 이후 전체 계좌수익률이 생각보다 고요하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개별종목 등락은 요란해도 평균등락률은 고요하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개별주식 단위에서 주가 등락률이 2배로 크게 확대된다하더라도, 전체 평균은 변화가 없이 고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개별주식의 변동성 확대도 처음에는 크게 나타나지만 점점 시간이 흘러갈 수록 개별종목의 변동성은 감소되는 추이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KRX 가격제한폭 제도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논문에 2005년 사례)

 

 

ㅇ 향후 투자 전략 : 무조건 포트폴리오!

 

그렇다면 향후 상하한가 폭 확대 후 투자전략에 중요하게 추가해야할 포인트는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매년 한국예탁원에서 발표하는 한국 개인투자자 중 한 종목에만 투자하는 투자자 비중은 44.9%에 이르고 2종목에 투자하는 투자자 비중은 19.3%입니다.

 

[한 종목에 몰빵투자하는 한국 투자자의 현실, 자료 : 한국 예탁결제원]

 

즉, 10명중 5명정도는 한종목에만 몰빵투자를 하고 있고, 10명중 6~7명은 1~2종목에만 투자하고 있는 것이 한국 투자문화의 현실인 것입니다. 이런 몰빵투자 습관이 향후 상하한가 폭 확대 이후에도 지속되게 될 경우 투자 수익률은 고사하고 주식시장에서의 생존은 더욱 불투명 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지금이라도 한두종목에 집중투자하고 있는 투자자 분이시라면 포트폴리오를 5종목 이상으로 분산하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많은 개인투자자분들과 대화를 나누어 보아도 3종목 이상 분산투자하는 것에 대하여 너무 어렵고 골치아프다는 이야기를 공통적으로 하십니다.

하지만, 향후 6월 이후 상하한가 폭 확대 이후 시장에서 생존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분산투자를 지금부터라도 습관화하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5종목 이상으로 말입니다. 그래야만 주식시장에서 생존하면서 확대된 변동성에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15년 5월 18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