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대주주 요건에 따른 양도세 강화,주가 왜곡을 만들다

by lovefund이성수 2015. 11. 3.

대주주 요건에 따른 양도세 강화,주가 왜곡을 만들다.

최근 몇년전부터 연말이 가까워오면, 중소형주와 코스닥시장이 상대적으로 큰 가격조정이 나타나는 현상이 나타나곤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눈에 가장 먼저 띄는 이슈는 바로 세법상 상장기업의 대주주 조건이 낮아지면서 나타난 대주주 양도세 강화입니다.

올해 또 다시 낮아진 상장사의 대주주 기준으로 인하여 양도세를 회피하려는 물량이 스몰캡과 코스닥시장을 억누르고 있습니다.

 

 

ㅇ 2013년, 대주주 요건이 낮아지며 양도세 이슈로 인한 부담

 

 

[2013년 하반기 이후 대주주 양도세 이슈로 스몰캡의 부진이 반복되다]

 

 

2013년 하반기, 세법상 대주주 요건이 낮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전 세법상 대주주 요건은 유가증권 시장은 지분율 3% 또는 시총 100억원 이상, 코스닥시장은 지분율 5%이상 또는 시가총액 50억원이상 보유한 경우 대주주로 분류되었습니다만, 2013년 하반기 이후 그 기준이 크게 낮아지면서 유가증권 시장은 지분율 2%이상 또는 시총 50억원 이상, 코스닥 시장은 지분율 4%이상 또는 시총 40억원 이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2013년 상반기만 하더라도 코스닥과 소형업종지수는 종합주가지수 대비 10%p이상 앞서는 흐름을 보였습니다만, 하반기에는 반대로 10%이상 주가지수대비 뒤쳐지는 장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세법상 대주주가 될 경우, 소액주주 때와는 달리 상장주식을 매매하더라도 양도세를 부과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양도세 뿐만 아니라 세무적인 행정절차가 늘어나면서 그 과정에서의 말하지 못할 불편한 사항도 많을 것이기에 바뀐 대주주 요건에 들지 않기 위하여 매도를 통하여 지분율을 낮추게 되고, 상대적으로 그 기준이 대폭 낮아진 코스닥과 스몰캡에서의 매물은 2013년 하반기 스몰캡의 깊은 상대적 약세를 불러왔습니다.

 

 

[세법상 대주주 요건 변화 추이]

 

2014년에도 또 다시 대주주 관련 이슈가 거액 자산가를 중심으로 있었습니다만 충격은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대신 상반기에 비하여 하반기에 상대적 강세폭이 줄어들긴 하였지요.

 

그리고, 올해 또 다시 대주주 요건이 낮아지면서 세법상 양도세 대상이 될 수 있는 투자자들의 매도로 인한 스몰캡/코스닥의 약세가 하반기에 다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올해 상반기 종합주가지수대비 20%p이상 앞선 스몰캡/코스닥 흐름은 올해 하반기에는 7%가까운 상대적 약세를 보여주면서 또 다시 대주주 요건에 따른 가격 조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ㅇ 피동적인 가격 왜곡, 오히려 고맙다.

 

올해 상반기 스몰캡/코스닥의 강세가 있어 가격부담이 있었던 차에, 여기에 대주주 양도세 이슈로 인하여 스몰캡과 코스닥의 가격 조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도 변화에 의한 피동적인 가격 조정의 경우 D-day가 눈에 정해져 있습니다. 올해 연말 이전에 대주주 요건을 피해 놓으면 되기 때문에 변경된 대주주 요건을 넘어선 투자자의 경우 지분을 연말까지 줄여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다보니, 최근 소형주와 코스닥 시장에서 아무 이유없이 제법 깊은 주가 하락추세가 나타나는 종목들이 자주 목격됩니다만, 그 조정의 D-day는 연말이 될 것입니다. 그 이전에 대부분 마무리 되겠지만, 그 전까지는 스몰캡/코스닥의 억울한 가격조정이 나타나고 종목에 따라서는 제법 깊은 가격 조정이 발생할 것입니다.

 

특히, 저평가 된 종목인데 대주주 양도세 문제로 인하여 추가 하락이 발생하였다면 매우 좋은 가격에 체리피킹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소위 큰손들이 제도적인 이유로 인하여 원치 않게 낮은 가격에 매도하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은 세법상 유리함이 있기에 부담없이 헐값에, 좋은 가격에 주울 수 있는 찬스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말 제도적인 문제로 인한 스몰캡과 코스닥 종목들의 상대적 약세는 개인투자자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 기회를 이용 좋은 종목들로 포트폴리오 꾸리신다면 내년 상반기 괄목할 만한 수익률을 내리라 믿습니다. 

 

2015년 11월 3일 화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올림#스몰캡 #코스닥 #약세는기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