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가/지수 차트 : 로그 설정과 주/월봉을 활용하면 투자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다.

by lovefund이성수 lovefund이성수 2021. 5. 21.

주가/지수 차트 : 로그 설정과 주/월봉을 활용하면 투자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다.

오늘 증시 토크에서는 시황 이야기가 아닌 여러분들이 보시는 차트의 설정을 이용한 투자심리 안정 방법에 대하여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개인투자자 대부분은 주가/지수 차트를 보실 때 디폴트로 제공되는 차트로만 보게 됩니다. 하지만 기본 제공되는 차트보다는 이어 설명해 드릴 로그 차트 설정과 주봉/월봉을 활용하시면 투자심리 안정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그 원리와 이유! 함께 실천해 보시면 바로 아실 것입니다.

 

 

로그 차트 : 추세 분석을 하려면 로그 차트로 보시라.

 

증권사 HTSMTS 그리고 증권 관련 어플에서 제공되는 차트들의 Y축 값은 기본적으로 가격 중심으로 작도되어있습니다. 같은 간격이면 같은 가격 폭을 의미하지요.

, 어떤 주식의 Y축 간격 1cm1,000원이면 높은 가격에서든 낮은 가격에서든 1cm는 똑같이 1,000원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본제공 차트를 보다 보면 가격이 급등하는 종목은 더 가격 상승이 가파르게 나타난 것처럼 보이고 반대로 주가가 하락추세가 지속되어 초저가 종목이 된 종목의 경우는 가격 하락이 미미한 것처럼 느껴지지요.

하지만 이는 우리가 주식투자에서 실제 만드는 수익률과는 괴리 차가 심합니다.

 

Y축이 같은 가격이면 같은 등락률이어야지 제대로 된 주가 추세라 할 수 있지요.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옵션이 로그 차트관련한 설정입니다. 그리고 이 로그 차트를 이용하여 추세선을 그려야지만 제대로 된 추세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HTSMTS에서는 해당 기능이 기본적으로 꺼져있습니다.)

 

[HMM으로 본 기본 차트와 로그 차트로 본 주가 차트의 차이 ]

 

이해가 안 되실 수 있기에 요즘 개인투자자분들 사이에서 뜨거운 HMM 주가 차트로 비교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분들은 기본 차트는 위의 도표 중 좌측처럼 보입니다. 하락할수록 주가는 점점 평평해지고,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면 상승할수록 뭔가 더 역동적이고 엄청난 등락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명목상 주가 등락이 Y축에 반영되는 것이기에 실제 수익률로서 체감하는 것과 심각한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기본 차트에서 HMM2017~2019년 기간의 주가를 보면 별로 하락한 것 같지 않지만, 당시 HMM의 주가 하락률은 40%가 넘습니다.

 

하지만, 로그 차트에서 보시면 HMM의 주가 하락 시기에 얼마나 깊은 하락이 있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최근 주가 급등 시기는 기본 차트로 보다 동일 등락률 동일 Y축 간격인 로그 차트에서는 급하지 않게 나타납니다.

 

, 로그 차트는 주가나 지수의 흐름을 냉정하게 볼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인 것입니다.

(몇몇 증권사 MTS/HTS에서는 로그 차트 옵션이 없는 것 같더군요. 이는 해당 증권사에 계속 요구하시면 어느 순간 반영될 것입니다.)

 

 

시장을 볼 때 일봉보다는 주봉 또는 월봉을 선호

 

필자의 경우 주식시장을 분석하고 관찰할 때 일봉보다는 주봉 또는 월봉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일봉 차트로 주가나 지수를 보다 보면 작은 노이즈 하나하나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올랐다가 내렸다거나 하는 과정이 눈에 노골적으로 보이니 감정적으로 시장을 보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주봉 또는 일봉으로 주가나 지수 차트를 관찰하게 되면 하루하루 단위의 증시 등락은 그저 큰 흐름 일부분으로만 보이게 됩니다.

결국 시장 변동에 심리적 동요가 현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종합주가지수를 일봉 기본 차트와 월봉 로그 차트로 비교하여 보면]

 

위의 자료는 종합주가지수를 일봉 & 기본설정으로 본 차트(좌측)과 월봉 로그 차트로 본 차트입니다. 한눈에 보시더라도 일봉 기본 차트로 시장을 보는 것보다 월봉 로그 차트 조합으로 증시를 볼 때 상대적으로 차분한 느낌을 받게 된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증시만 보면 최근 매달 힘들고 고된 것처럼 느껴지지만 월봉 로그 차트로 보면 시장은 도도하게 5월 현재까지는 7개월 연속 양봉을 만들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지수 일봉의 기본설정 차트로 보게 되면, 월봉 로그 차트에 비하여 뭔가 번잡하고 노이즈가 가득한 것이 눈으로 느껴질 정도이지요.

 

 

갑자기 차트 이야기를 꺼낸 이유 : 투자심리 관리의 실천적 방법 한가지!

 

투자심리 관리하는 것을 글로 보고 실천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마치 연애를 책으로 배웠다는 이야기와 비슷하지요. 조금이나마 실천적인 방법이 있다면 투자심리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금() HTS 또는 금() MTS 하는 것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주가를 보는 것이 사람의 본능이다 보니 주가/지수 차트만이라도 로그 차트/월봉으로 보시면 투자심리를 무의식중에 안정시키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기본설정이 무의식적인 행동을 만드는 일종의 넛지와도 같은 효과가 되겠군요.

 

2021521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세요, 애독과 좋아요~^^ 부탁합니다.]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20213! "가치투자 처음공부(이성수 저)"를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