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증시 이제 다 쉬었는가.. 갈길을 가세

by lovefund이성수 2009. 6. 1.

시장이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다. 대한민국 정국의 불안속에서도 시장은 강건하게 흘러가고 있다.
북한의 계속되는 군사적인 위협속에서도 계속이어지는 외국인의 매수세는 거래소시장을 강하게 뒷받힘하고 있고, 코스닥시장에서의 기관의 매수세는 코스닥의 탄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5월한달, 거래소는 1400p를 중심으로한 가는박스권, 코스닥시장은 500~550p의 박스권을 형성하였다.
개별종목중, 크게 상승한 종목들은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고 3,4,5월 상승장에 소외되었던 종목들은 꿈틀꿈틀 저점을 올려가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다. 결국 그 방향은 어디로 갈것인가.

ㅇ 원달러시장 심상치 않은 모습

원달러 환율의 흐름이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다. 1250원에서는 지지가능성이 보였던 원달러환율은 1250원을 오늘 다시한번 허무하게 무너트리고 장대음봉을 그리면서 무너지고 있다. 원달러환율은 우리나라의 금융시스템을 가늠하는 하나의 중요한 그림자와 같은 존재이자, 외국인투자자들이 환차익을 가능하는 중요한 잦대라 할 수 있다.

이 원달러 환율이 다시금 하락추세를 강화하고 있다. 마치 지난 4월말에 하락추세로 강화되었을 때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원달러환율의 하락은 결국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를 불러오게 된다. 최소한 환차익을 거둘수 있다는 기대감은 외국인매수세의 원인이 되고, 지난달 4조원에 가까운 순매수를 보여주었던 외국인매수세는 6월 첫날인 오늘도 3361억원이나 유입되는 중요한 모멘텀이 되었다.

이러한 원달러환율의 추세적인 하락세는 외국인매수세를 계속 불러오게 되어 거래소시장의 탄탄한 매수기반을 가지게 될 것이다.

미국달러화의 가치하락으로 기인한 글로벌 달러약세는 자금의 탈미국을 발생시키고 그 자금은 이제 이머징마켓으로 달려오고 있다. 그 중에 대한민국도 중요매수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할 수 있겠다.

ㅇ 기관매수세 언제 돌아설까... Coming Soon
기관은 오늘도 1479억원순매도를 보였다. 매일매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기관의 매도세는 집요하다.
그 매도세의 원인은 바로 "프로그램매도"오늘도 2772억원 흘러나온 프로그램매도는 기관의 매도통계에 중요한 원인이 된다.

하지만, 프로그램매도 언제까지 나올것인가.
프로그램차익잔고추이를 보면 그 해답이 가까이 있음을 알수 있다. 참고차트에서 파란색선이 바로 프로그램매도차익잔고추이인데, 그 금액이 3조3천억원수준까지 올라가 있다. 과거 3월초, 3조5천억원을 넘어선뒤에 시장이 바닥을 다졌다는 것을 감안하여 본다면, 그리고 3월이후 4월중순까지 기관의 매수세가 매우 강하게 유입되었던점을 기억한다면, 기관의매수세는 곧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그 시점은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그 매수강도는 매우 공격적으로 들어올 것으로 보이며 그렇다면 시장의 흐름은 강한 상승세를 줄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겠다하겠다.

ㅇ 한달동안 푹쉬었다. 이제는 시점을 노려야할 시기
한달동안 시장은 보합권에서 쉬어갔다. 이제는 다시 그 흐름을 상승세로 잡으려고 하는 초입에 있는 중요한 시점으로 6월장은 어느시점이 될지모르지만 그 모멘텀을 테스트하게 될 것이다.

시장이 조금더 쉬어줄수 있지만, 인내의 시간은 이제 끝나가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단, 현금비중 15%수준은 최소 유지하고 시장에 접근하여야하겠다.
전쟁에 임할 때, 전군을 전쟁터에 보내지 않는 것이 병법임을 기억해야하겠다. 후방에서 만약을 대비한 현금 15%수준은 만약을 대비한 보험으로 생각하여야하겠다.

6월.... 기대가 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