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악재+악재+악재+수급불안 = 13일 월요일 급락장을 만들다.

by lovefund이성수 2009. 7. 13.

3월이후 이렇게 시장이 크게 요동치기는 참으로 오랜만인듯 싶습니다. 3월전까지만해도 수시로 3%대의 하락세도 보여주고 1월에는 6%대의 하락장도 보여주었던 증시가 4월이후 고요하게 지내오다가 오늘 3.8%라는 급락장을 보이면서 마감하였습니다.

너무도 오랜만에 급락인지라, 3.8%하락은 너무도 크게 다가왔습니다.
장중 기술적반등도 없이, 수급의 붕괴와 악재의 연속으로 우리증시와 아시아권 증시는 큰폭의 하락장으로 마감하였습니다.

1. 악재에 연속
장초반부터 슬금슬금 밀리기 시작한 증시는 처음에는 그 원인을 찾기는 어려웠으나, 첫번째로 블룸버그에서 그 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미시간대가 지난 10일에 발표한 7월 미국 소비자실뢰지수가 전달 70.8에서 더욱 하락한 64.6p를 나타내었다는 것이 장초반 시장을 하락세로 이끈 원인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두번째로  미국 20위권 은행인 CIT파산보호신청 소식은 시장에 금융불안을 다시 안겨주었습니다. CIT그룹의 자산규모는 760억$로서 파산시 WaMu이후 최대규모가 될 것이라는 불안감이 시장을 냉각시켰습니다.
특히나 이번주는 미국 금융社들의 실적이 속속 발표되는 시점인지라, 가뜩이나 믿을 구석이 없는 상황에서 불안감만 올려주었습니다.

세번재로 김정일 위원장의 췌장암 가능성 보도는 지정학적 리스크를 가중시켰습니다. 요즘 금융불안을 얘기할 때는 꼭 김정일위원장이 지금은 건강하기를 빌어야할 판이니 이거참 아이러니한 상황이라 아니할 수 없겠습니다.

네번째로,  대만증시의 약세가 있습니다. 대만증시는 중국과의 금융연계 지연가능성으로 금융주가 6%넘는 하락세를 보이면서 아시아권 증시에 찬물을 끼언고 말았습니다.

악재에 악재가 겹친 오늘 여기에 수급에서도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2. 외국인 선현물 매도!!!
오늘 외국인들 거래소 2321억원의 순매도를 보였고, 코스닥 151억원,선물 장중 1만계약,마감 7770계약 순매도를 보였습니다. 허허.. 그나마 수급에 기둥역할을 해주었던 외국인의 배반은 시장의 지지력을 약하게 하였고, 마치 폭우내리는 날에 아스팔트 길이 무너지는 것마냥 정말 허무하게 시장을 1400p이하로 붕괴시켰습니다.

정말, 말 그대로 주구장창 하루종일 열심히 선물을 중심으로 매도한 외국인.. 미국 증시가 불안해 지면 꼭 이런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나, 언제 돌변할지 모르는 불안감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다시금 1350~1450p의 박스권의 한가운데로 다시 들어오다.
다시 박스권에 들어왔습니다. 일단은 이 박스권상의 연장으로 시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한 두달여간의 박스권이 다시 어이질 수 있다는 것은 투자심리를 지키게 합니다.
중국증시는 고점을 계속경신해 갔지만, 미국/일본/유럽 증시는 7월 하락추세를 확연히 강화하였습니다.
그 중간에 우리 대한민국 증시가 위치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증시(본토)마져 무너진다면 우리나라 증시에는 부담이 되겠지만, 반대로 최소한 미국/일본/유럽증시가 현재 7월 단기하락추세가 멈추어준다면 박스권은 의미있는 상승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지는 참으로 애매한 상황에 지금 처해있습니다.

4. 불안한 마음이 커졌다.
오늘의 원달러 환율 차트입니다. 1315원에 도달한 원달러 환율 오늘만 32원이나 급등하였습니다. 지난 3월부터 시작된 원달러환율 중기하락추세가 오늘 상승추세로 다시금 전환시도하려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1300원아래로 내려가지 않는다면, 외국인의 매도세는 다시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원달러환율의 상승은 그닥 반갑지 않는 재료입니다.

5. Trend Follow 전략!

두달이 넘어가는 박스권장세 속에서 이제는 추세추종 전략으로 시장을 대응해야하겠습니다.
상승으로 갈지 하락으로 갈지 그 확률은 알수가 없는 불확실한 박스권장이기에 이제는 시장이 기울어지는 쪽으로 따라붙는 추세추종전략을 따라야하겠습니다.
1350~1450p박스권에서 1350p를 붕괴시에는 매도관점, 1450p에 근접시에는 매수관점을 같는 추세추종전략입니다.

단, 현금비중은 최소 15%를 보유하시는 것을 현재 시장에서 권해드립니다. 최소한의 현금비중은 차후에 손실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꼭 필요한 안전장치인 것입니다.

불확실한 시장!.. 현금비중을 높이고 때를 기다리는 기다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댓글